공지사항

2024. 12. 23. 07:30
반응형

이번에는 계정 프로필에 대한 역기획서를 포스팅 하려고 해요.

계정 프로필의 경우 UI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이다보니 보는 것만으로 그리 어렵지 않으실거에요.

그리고 저 역시도 너무 디테일하게 파고드는 것보다 [여기까지] 라며 끊어 버리는 경우도 종종 일어나요.

아무래도 시스템 기획자로서는 해당 부분이 매력적인 시스템은 아니다보니 ㅎㅎ

그래도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 없으면 안되는 부분이라... 인디 게임 개발 때문에 진행하게 되었어요.

물론 이걸 시작한날 무통보 강퇴를 당해서 ㅎㅎ 

접을까도 생각했는데 시작했으니 마무리 하자고 생각되어 포스팅 해요 

 

◎ 계정 프로필 (241219)

 

▪ 계정 프로필이란?

유저의 계정 정보에 관한 모든 것들을 명시해 놓은 UI를 말한다.

 

▪ 계정 프로필 UI

계정 프로필 UI는 아래와 같다.

 

▪ 계정 프로필 UI의 구성

계정 프로필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캐릭터

: 계정 정보와 게임 외적인 명령을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다.

: 앞서 공개한 계정 프로필 UI가 캐릭터에 대한 부분이다.

 

- 캐릭터의 구성

캐릭터는 아래와 같은 정보와 명령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름

: 계정 이름을 나타낸다. (캐릭터의 이름을 나타낸다고 해도 무관)

: [쓰기] 버튼을 터치한 경우 아래와 같이 이름 변경 UI가 팝업 된다.

 

: 8글자 이상 입력되지 않음

: 이름에 특수 문자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시스템 메시지가 발생된다.

: 처음에는 일부 특수 문자를 지원하였으나 제외한 것으로 파악됨

 

※ 아래의 내용은 실제 실행을 하여 체크하지 않음. 즉, 기획적인 상상임

 

: 다이아가 부족한 경우 수량이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비용이기에 수량 자체는 변화지 않음

: [확인] 버튼도 비활성화 되지 않음. 수량 부족 시에는 재료 부족 추천 가이드가 생성

 

: 성공적으로 이름 변경 시, 아래와 같은 시스템 메시지가 발생된다.

 

> 성별

: 캐릭터의 성별을 나타낸다.

: 문자가 아닌 아이콘으로 성별을 표현한다.

: [쓰기] 버튼을 터치한 경우 아래와 같이 성별 변경 UI가 팝업 된다.

 

: 성공적으로 성별 변경 시, 아래와 같은 시스템 메시지가 발생된다.

 

> MBTI

: 유저의 MBTI를 나타낸다. (캐릭터의 MBTI를 나타낸다고 해도 무관하다)

: default는 [알 수 없음]이 명시되어 있다.

: [쓰기] 버튼을 터치한 경우 아래와 같이 MBTI 설정 UI가 팝업 된다.

 

> UID

: 해당 계정의 UID 번호를 나타낸다.

: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명시된다.

: UID 번호의 생성 규칙은 프로그램팀과 협의 후 명시하도록 한다.

  랜덤 문자열을 기반으로 하거나 시간 및 날짜를 기반으로 생성할 수 있다.

 

> 현재 서버

: 유저가 입장한 현재 서버의 이름을 나타낸다.

: 서버명 역시 프로그램팀과 협의 후 명시하도록 한다.

 

> 포트레이트

: 계정을 대표할 수 있는 포트레이트 이미지이다.

: [변경] 버튼을 통해 교체 가능하다.

: [변경] 버튼을 터치한 경우 아래와 같이 게임 프로필 교체 UI가 생성된다.

 

※ 해당 부분은 실제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고 마무리함.

 

> 꾸미기

: 캐릭터의 외형을 꾸밀 수 있는 명령 버튼이다.

: [꾸미기]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꾸미기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해당 부분 역시 시스템적으로 특별한 요소가 없기에 이정도 선에서 마무리함

 

> 서버 선택

: 서버를 선택할 수 있는 명령 버튼이다.

: [서버 선택]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서버 선택 UI가 팝업 된다.

 

※ 해당 부분은 실제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고 마무리 함.

 

> 게임 공지

: 게임 공지를 볼 수 있는 명령 버튼이다.

: [게임 공지]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공지 UI가 팝업 된다.

 

 

※ 실제로는 아래의 공지 사항을 어떠한 방식으로 불러올 것인가에 대한 구현 방법이 명시되어야 하는데

    여기까지에서 마무리 함.

 

> 고객 센터

: 고객 센터로 이동할 수 잇는 명령 버튼이다.

: [고객 센터] 버튼을 터치하면 고객 센터 웹으로 화면이 전환된다.

 

> 교환 코드

: 교환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UI를 호출하는 명령 버튼이다.

: [교환 코드]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교환 코드 입력 UI가 팝업 된다.

 

※  해당 부분도 실제 테스트를 통한 예외 처리 등을 명시하지 않고 여기에서 마무리 함

 

> 계정 변경

: 겨정을 변경할 수 있는 명령 버튼이다.

: 실질적으로 로그인하는 계정을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다.

: [계정 변경]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UI가 팝업 된다.

 

> 계정 연동

: 계정 연동을 진행 할 수 있는 명령 버튼이다.

: [계정 연동]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계정 연동 UI가 팝업 된다.

 

※ 계정이 이미 연동된 상태라 UI를 확인하지 못함. ㅠㅠ 확인 시 명시 예정

 

>> 계정이 이미 연동된 경우

아래와 같은 시스템 메시지가 생성된다.

 

> 계정 삭제

: 계정을 삭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 버튼이다.

: [계정 삭제] 버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계정 해지 UI가 팝업 된다.

 

※ 실제 테스트를 통한 확인은 하지 않음

 

◦ 코스튬

코스튬이 보유한 효과를 확인하며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다.

 

: 최초 해제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데 터치할 경우 아래와 같은 시스템 메시지가 발생된다.

 

보유 효과를 지닌 코스튬을 확보하지 못하여... 테스트를 하지 못함.

 

◦ 설정

: 게임의 환경 설절을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아래와 같다.

 

해당 부분 역시 테스트는 하지 않고 여기서 마무리 함.

    위 내용들은 대부분 실행을 시키면서 나오는 결과물을 중심으로 서술하면 되니 직접 해보시는 것도 어렵지 않을거에요.

 

※ 끝

 

2024.12.05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 버섯커 키우기 전리품 상자 시스템

 

[역 기획서 +@] 버섯커 키우기 전리품 상자 시스템

※ 들어가기에 앞서해당 문서는 버섯커 키우기의 전리품 상자를 기반으로 역기획서를 작성하면서 개인적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도 함께 추가한 버전이다. ▪ 전리품 상자 시스템이란?버섯

krasia.net

2024.12.06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램프 시스템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램프 시스템

◎ 램프 시스템 (241205)   ▪ 램프 시스템이란 램프를 문질러 장비를 획득하는 컨셉으로 램프는 장비 획득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장치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램프와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

krasia.net

2024.12.08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캐릭터 스킬 시스템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캐릭터 스킬 시스템

◎ 캐릭터 스킬 시스템 (241206) ▪ 캐릭터 스킬 시스템이란?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을 말한다. ▪ 캐릭터 스킬의 종류캐릭터 스킬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krasia.net

2024.12.15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모험 시스템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모험 시스템

2024.12.06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램프 시스템◎ 모험 시스템 (241215) ▪ 모험 시스템이란?버섯커 키우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투 콘텐츠로 스테

krasia.net

2024.12.19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재료 부족 추천 가이드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재료 부족 추천 가이드

※ 들어가기에 앞서오늘은 조금 간단한 시스템에 대해 역기획서를 작성하려고 해요. 지망생 입장에서는 해당 시스템이 포폴로는 매력적이지 않아 선택 우선 순위가 한참 밀릴 것 같지만 ㅎㅎ

krasia.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