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4.12.06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램프 시스템
◎ 모험 시스템 (241215)
▪ 모험 시스템이란?
버섯커 키우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투 콘텐츠로 스테이지를 격파해 나아가면서 캐릭터의 성장을 책임지는 콘텐츠를 모험이라고 하며, 이와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이 모험 시스템이다.
▪ 모험의 구성
모험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 모험의 세부 구성
모험은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즉 500개의 스테이지가 존재한다.
: 챕터 이름은 숫자로만 명시.
▪ 모험의 난이도
: 모험은 난이도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 하나의 난이도에는 앞서 설명한 10개의 챕터가 그대로 존재한다.
즉, 난이도의 수만큼 10개 챕터 - 500개의 스테이지가 반복되는 개념이다.
◦ 난이도의 구성
난이도는 아래와 같이 총 10개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다.
: 난이도에는 세부적으로 한 번 더 단계가 나누어지게 된다. 나무 위키 참조
▪ 모험의 진행 과정
모험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 1단계 모험으로의 진입
: 모험으로 진입을 하는 단계이다.
: 해당 단계는 게임에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 진행 정보
진행 정보는 아래와 같이 3가지 상태로 구분된다.
> 일반 전투
: 가장 기본이 되는 일반 스테이지의 진행 정보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 전투 가속 질문 메시지
전투 가속 버튼을 터치한 경우 생성되는 질문 메시지로 아래와 같다.
: [광고 시청] 버튼을 터치할 경우 광고 보기가 이루어진다.
: 광고 보기와 관련된 사항은 [광고 보기] 문서에서 자세하게 명시할 예정이다.
: 광고 시청을 통해서 하루에 2번 전투 가속을 실행할 수 있다.
: 전투 가속으로 빨라지는 행동은 x2 이다.
: [광고 보기 해제 정액권]을 구입한 유저는 광고 시청 없이 전투 가속으로 바로 진행된다.
: 해당 팝업을 닫고자 한다면 x 버튼을 터치하거나 팝업 밖 공간을 터치하면 된다.
> 보스 전투
: 보스 스테이지의 진행 정보로 추가된 사항은 아래와 같다.
> 무한 반복
: 전투에 패배하여 무한 반복 중인 상태로 추가된 사항은 아래와 같다.
: 무한 반복이란 해당 에피소드의 4스테이지를 클리어해도 다시 해당 에피소드의 1스테이지로 돌아가 진행됨을 말한다.
- 심플 모드 체크 버튼
: 전투에 등장하는 스킬 이펙트의 출력 유무를 결정할 수 있는 버튼이다.
: 어떠한 스킬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을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 버튼 숨김 여부에 대한 토글 버튼을 통해 심플 모드 체크 버튼을 숨김 처리할 수 있다.
- 전리품 상자
: 몬스터 사냥을 통하여 획득한 전리품이 보관되는 상자이다.
: 전리품 상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리품 상자] 문서에서 명시할 예정이다.
- 액티브 스킬
: 캐릭터의 액티브 스킬이 명시된 부분이다.
: 스킬 사용에 대한 설정 버튼과 6개의 스킬 슬롯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 첫번째 스킬 슬롯 버튼은 캐릭터의 클래스가 가진 기본 스킬이 할당된다.
: 두번째부터 다섯번째 스킬 슬롯은 유저가 직접 장착한 스킬들이 나타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 07_02_01) 캐릭터 스킬 시스템] 문서에서 명시할 예정이다.
: 스킬 사용에 대한 설정 버튼은 토글 버튼으로 아래와 같다.
◦ 2단계 모험 전투 시작
: 모험 전투가 시작되는 단계이다.
: 1단계가 완료됨과 동시에 자동으로 진행하게 된다.
◦ 3단계 스테이지 클리어
: 전투 중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스테이지의 진행 단계가 1단계 증가하게 된다. 동그란 원에 색감이 칠해짐.
◦ 4단계 스테이지 이동
: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하는 단계이다.
: 캐릭터, 동료의 이동 연출이 발생된다.
: 이동이 종료되면 스테이지 표시에 다음 단계로의 색상이 채워지며 전투가 시작된다.
◦ 5단계 모험 스테이지 전투 진행
: 4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스테이지 전투가 진행된다.
: 해당 전투에서 승리하면 다시 4단계로 전환되며 보스 스테이지까지 계속 반복된다.
◦ 6단계 보스 스테이지 연출
: 4 ~ 5단계를 반복하다가 보스 스테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발생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보스 스테이지 연출이 발생된다.
◦ 7단계 보스 스테이지 전투
: 6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보스와의 전투가 진행된다.
◦ 8단계 보스 승리 연출
: 보스와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나타나게 되는 연출이다.
: 아래와 같이 스플래쉬 이펙트가 발생된다
◦ 9단계 에피소드 이동
: 보스와의 전투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캐릭터, 동료의 이동 연출이 발생한 후 에피소드가 1단계 증가하게 된다.
◦ 10단계 모험 스테이지 전투 진행
: 9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해당 전투에서 승리하면 다시 4단계로 전환되며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 11단계 챕터 이동 연출
: 8단계 종료 후 7단계에서 승리한 보스가 마지막 에피소드의 보스일 경우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지도가 등장하며 다음 챕터로 이동하는 연출이 발생된다.
: 해당 이미지는 버섯커 키우기의 연출 장면이다.
◦ 12단계 모험 스테이지 전투 진행
: 1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해당 전투에서 승리하면 다시 4단계로 전환되며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 13단계 난이도 변경 연출
: 8단계 종료 후 7단계에서 승리한 보스가 마지막 챕터의 보스일 경우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난이도 변경 연출이 발생된다.
: 버섯커에서 해당 단계는 없었던 것 같은데… 좋을 듯 하여 추가함.
◦ 14단계 스테이지 이동 연출
: 13단계가 진행될 때 동시에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캐릭터, 동료의 이동 연출이 발생된다.
: 이동이 종료되면 스테이지 표시에 다음 단계로의 색상이 채워지며 전투가 시작된다.
: 난이도가 변경될 때에는 챕터 이동 연출은 발생되지 않는다.
◦ 15단계 모험 스테이지 전투 진행
: 14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해당 전투에서 승리하게 되면 다시 4단계로 전환되며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 캐릭터의 사망
스테이지 전투가 진행되는 중 캐릭터가 사망하게 되면 사망한 스테이지에 따라 처리 방법이 다르게 적용된다.
◦ 리와인드 연출
리와인드 연출은 아래와 같다.
◦ 패배 메시지 UI
패배 메시지 UI는 아래와 같다.
: UI 이외의 위치를 터치하면 해당 UI는 소멸된다.
: 이동 버튼 터치 시, 테이블에 명시된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추천 가이드 종류
추천 가이드는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 추천 가이드가 늘어나면 명시할 예정이다.
: DT_defeatGuide 테이블을 통해 구현 작업 진행
◦ 무한 반복 상태
아래와 같이 보스 직전의 스테이지에서 무한 반복이 이루어진다.
: [도전 터치] 버튼을 터치하면 보스 스테이지 연출이 발생하며 보스와의 전투가 시작된다.
▪ 모험 관련 기타 규칙
◦ 획득 가능 보상
전리품 상자를 통해 보상품을 획득할 수 있으며, 획득 가능한 보상품은 아래와 같다.
◦ 스테이지에 배치되는 몬스터의 수량
하나의 스테이지에는 아래와 같은 규칙으로 몬스터의 배치가 이루어진다.
▪ 모험 데이터 테이블 구조
모험 데이터 테이블 구조는 아래와 같이 3개의 데이터 테이블로 구현될 예정이다.
: 해당 테이블 구조들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므로 명시하지는 않음.
: 최소한의 영업 비밀이라고 할까요 ㅎㅎ
▪ 모험 진행 프로세스
※ 끝
2024.12.08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캐릭터 스킬 시스템
2024.12.06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램프 시스템
2024.12.05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 버섯커 키우기 전리품 상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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