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캐릭터 스킬 시스템 (241206)
▪ 캐릭터 스킬 시스템이란?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을 말한다.
▪ 캐릭터 스킬의 종류
캐릭터 스킬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분되어진다.
: 클래스와 관련된 스킬은 [클래스 스킬 시스템] 문서에서 명시할 예정이다.
: 해당 문서는 종료와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부분과 커스텀 스킬에 대한 부분을 명시할 예정이다.
▪ 공통 규칙
◦ 스킬의 형태
스킬은 아래와 같이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 버섯커 키우기에서는 토글형은 존재하지 않는 듯하다.
◦ 스킬의 계열
스킬은 아래와 같이 12개의 계열로 구분된다.
◦ 스킬의 속성
속성은 아래와 같이 6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진다.
※ 버섯커 키우기에서는 실질적으로 속성 개념은 없는 듯하다.
◦ 스킬의 사용
스킬은 스킬의 형태에 따라 사용 방법이 결정된다.
- 스킬 사용 상황에서 사용되는 용어
> 캐스팅 타임
: 스킬을 사용(시전)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캐스팅 타임이라고 한다.
: 스킬을 캐스팅하는 동안에는 다른 스킬은 사용하지 못한다.
> 쿨 타임 (딜레이 타임)
스킬을 사용 후 해당 스킬을 다시 사용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쿨 타임이라고 한다.
-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다.
※
버섯커에서는 상태 이상이 걸려도 스킬 아이콘이 비활성 되지는 않는 듯하다.
캐릭터 사망 시에도 화면이 바로 전환되기에 아이콘이 비활성 되지 않는 듯하다.
- 스킬 사용이 실패하는 경우
※
버섯커에서는 스킬 사용이 즉시 시전 형태라 해당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 듯하다.
즉시 시전이 아닌 스킬이 존재하는지는 좀 더 체크가 필요하다.
◦ 스킬의 효과
스킬은 아래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스킬의 효과 대상과 범위
스킬의 효과는 아래와 같은 대상과 범위를 지니고 있다.
◦ 스킬의 등급
스킬은 아래와 같이 8개의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 커스텀 스킬
클래스의 구분 없이 총 5개의 스킬 슬롯에 유저가 자유롭게 세팅할 수 있는 것을 커스텀 스킬이라고 한다.
◦ 공통 규칙 관련 예외 상황
- 커스틈 스킬의 형태
: 커스텀 스킬은 액티브형만 존재한다.
◦ 커스텀 스킬의 습득
커스텀 스킬은 아래와 같은 콘텐츠를 통해 습득 가능하다.
: 추가 확인되는 콘텐츠가 있으면 명시할 예정이다.
◦ 커스텀 스킬의 사용
커스텀 스킬의 사용은 아래와 같이 세가지 조건을 만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커스텀 스킬이 잠금 해제 (콘텐츠 언락)
커스텀 스킬은 최초 잠겨진 상태로 언락 조건을 만족해야만 잠금 해제된다.
> 커스텀 스킬의 언락 조건
커스텀 스킬의 언락 조건은 아래와 같다.
> 잠겨진 상태에서 커스텀 스킬을 터치하는 경우
: 아래와 같은 시스템 메시지가 발생된다.
- 스킬 슬롯에 장착
: 스킬 슬롯에 장착된 커스텀 스킬만이 사용 대상이 된다.
: 장착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 일괄 장착
: 터치 시, 아래의 우선 순위에 따라 장착 가능한 슬롯에 커스텀 스킬이 장착된다.
※
버섯커의 규칙을 그대로 명시한 것은 아님.
개인적으로 자주 취하는 방식이라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음
>> 커스텀 스킬 UI의 스킬 리스트 정렬 규칙
아래의 규칙에 따라 정렬된다.
: 스킬은 고정된 리스트라 할 수 있기에 Lv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 개별 장착
개별 장착은 스킬 UI에 존재하는 스킬 터치 시, 스킬 정보 UI가 팝업 되는데 이때 해당 UI에서 장착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장착 시 슬롯 상황에 따른 장착 규칙
장착 명령을 실행하여도 슬롯의 장착 상황에 따라 아래와 같은 규칙이 적용된다.
>> 슬롯 선택 단계
아래와 같이 슬롯 부분만이 활성화되어 슬롯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아래와 같은 조건도 생각해 보았으나... 포기함
>> 장착된 스킬의 해제
장착된 스킬을 터치할 경우 생성되는 스킬 정보 UI에서 해제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사용 규칙 설정
: 커스텀 스킬을 전투에서 실제 사용하기 위해선느 수동 or 자동의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 선택은 아래와 같이 전투 화면의 하단에 있는 커스텀 스킬 슬롯 부분에서 이루어진다.
: 맨 앞에 있는 AUTO ON / OFF 토글 버튼이 수동과 자동을 결정하는 버튼이다.
◦ 커스텀 스킬 슬롯
: 커스텀 스킬을 장착할 수 잇는 슬롯이다.
: 앞서 스킬 UI에서 살펴보았듯이 5개의 슬롯으로 이루어진다.
> 커스텀 스킬 슬롯의 언락 조건
: 커스텀 스킬 슬롯은 최초 하나만 오픈된 상태이다.
: 나머지 4개의 슬롯은 아래와 같은 언락 조건을 가진다.
: 슬롯 번호 1의 언락 조건은 커스텀 스킬의 언락 조건과 동일하다.
> 전투 화면에서 스킬의 수량이 6개인 이유
: 전투 화면은 자동 전투 설정 버튼과 6개의 스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즉, 첫번째 스킬은 커스텀 스킬이 아닌 클래스의 액티브 스킬이다.
◦ 커스텀 스킬의 성장
커스텀 스킬은 스킬 강화를 통하여 성장하며 이는 Lv로 표현된다.
- 최대 Lv
커스텀 스킬은 등급과 관계 없이 200Lv까지 성장한다.
※ 직접 확인은 못했는데... 그렇다고 합니다.
- 커스텀 스킬 강화
: 커스텀 스킬의 강화는 동일한 스킬을 일정 수량만큼 확보함으로써 이루어지며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재화는 없다.
: 강화에 필요한 수량은 강화 단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진다.
※
필요 수량 역시... 그렇다고 합니다.
LV을 나누는 것은 스타일에 맞는데 필요 수량은 제 스타일과는 맞지 않네요 ㅎㅎ
- 커스텀 스킬 강화 방법
커스텀 스킬의 강화는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일괄 강화
: 강화 가능한 아이템이 있을 경우 [일괄 강화] 버튼이 활성화된다.
: 활성화와 동시에 버튼 우측 상단에 N알림 (빨콩)이 생성된다.
: 터치 시, 강화 가능한 모든 스킬의 강화가 이루어지며 아래와 같이 강화 성공 연출이 발생된다.
> 개별 강화
개별 강화는 스킬 UI에 존재하는 스킬 터시 시, 스킬 정보 UI가 팝업 되는데 이때 해당 UI에서 [강화]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커스텀 강화의 효과
커스텀 강화로 Lv업이 되면 아래와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 깊게 분석한 부분이 아니기에 다른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하지 못함
> 피해 계수의 증가량
해당 부분도 파악하지 못함
> 보유 효과의 증가량
보유 효과는 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계수가 증가한다.
- 커스텀 스킬 합성
: 커스텀 스킬을 최고 Lv로 성장시키면 더 이상 강화를 할 수 없기에 남는 스킬이 존재
: 이러한 스킬 3개를 이용하여 합성을 하면 이미 해제된 한 등급 높은 스킬 아이템을 램덤으로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 해당 부분은 아직 경험하지 못하여 여기까지...
◦ 커스텀 스킬 프리셋
콘텐츠가 다양한 만큼 전투에 적합한 스킬의 구성도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준비된 기능이 프리셋이다.
- 프리셋 수량
총 10개의 프리셋을 세팅할 수 잇다.
- 프리셋 세팅 방법
프리셋 세팅은 스킬 UI가 오픈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프리셋 UI 호출
: 프리셋 UI를 호출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스킬 UI의 우측 상단에 있는 [세팅 변경]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 2단계 프리셋 UI로 부분 전환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스킬 UI의 스킬 리스트 부분이 프리셋 부분으로 전환된다.
> 3단계 프리셋 교체
: 프리셋을 교체하는 단계이다.
: 각각의 프리셋 우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변경]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 4단계 교체 완료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프리셋이 교체된다.
: 프리셋 리스트의 순서는 변경되지 않는다.
- 프리셋 이름 변경
: 아래와 같이 최대 8글자로 입력 가능하다.
※ 입력되는 그자에 대한 구체적인 규칙은 파악하지 않음
- 자동 시전 지연 설정
자동 시전 시, 스킬에 지연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설정할 수 있는 지연 시간은 아래와 같다.
※ 해당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여 분석은 여기까지만...
- 공유
: 프리셋 정보를 채팅창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 명령 실행과 함께 채팅창이 화면에 생성된다.
: 채팅에 프리셋 정보가 이미 입력되어 있기에 [발송] 버튼만 터치하면 된다.
▪ 스킬 데이터 테이블 구조
해당 부분은 클래스 스킬 문서도 작성 완료한 후 함께 고려하여 작업할 예정이다.
※ 끝
2024.12.06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버섯커 키우기 램프 시스템
2024.12.05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 버섯커 키우기 전리품 상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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