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역기획서 작성 방법 3편 튜토리얼? 입니다. 실제 역기획서를 작성해 나아가면서 분석시 누락된 부분이라던가 개인적인 코멘트 등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역기획서] HIT 아이템 강화 시스템 (160109)
▪ 아이템 강화 시스템이란?
하나의 아이템을 더욱 강력한 아이템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강화라 말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이 아이템 강화 시스템이다.
▪ 아이템 강화의 기본 개념
아이템 강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면 바로 위의 그림처럼 나타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도움말에도 나타나 있네요
▪ 대상 아이템과 재료 아이템
아이템 강화의 기본 개념에서 나타나듯이 아이템 강화에는 대상 아이템과 재료 아이템을 필요로 한다. 이때 대상 아이템은 단 하나의 아이템만 선정 가능하나 재료 아이템은 최대 10개까지 선정 가능하다. 이러한 대상 아이템과 재료 아이템에 대한 의미는 아래와 같다.
구분 |
설명 |
대상 아이템 |
- 아이템 강화의 주체가 되는 아이템 - 아이템 강화가 완료되면 해당 아이템은 능력치가 강화된다. |
재료 아이템 |
- 아이템 강화의 재료가 되는 아이템 - 아이템 강화가 완료되면 해당 아이템은 소멸된다. |
◦ 대상 아이템 선정 조건
: 대상 아이템은 아래의 조건을 제외하고는 모든 아이템이 선정 가능하다.
조건 |
[강화 가능 여부] 파라미터의 값이 0 (불가)인 경우 |
외형 장비 아이템 |
아이템 강화 레벨이 모두 최대치에 도달한 아이템인 경우 |
외형 장비 아이템의 글자색을 음영 처리한 건 원천적으로 외형 장비 아이템은 [강화 가능 여부] 파라미터의 값이 0일 것이기 때문 하지만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명시함
◦ 재료 아이템의 선정 조건
: 재료 아이템은 아래의 조건들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이 선정 가능하다.
조건 |
대상 아이템과 동일하지 않는 아이템들 |
착용 중인 아이템 |
2개의 조건을 모두 음영 처리 한것은 UI에 의해서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아이템들은 원천적으로 차단되기 때문이다.
▪ 아이템 강화의 효과
아이템을 강화함으로써 얻게 되는 효과는 아래와 같다.
◦ 강화 지수 증가
: 아이템을 강화하게 되면 강화 지수가 증가하게 된다.
: 유저에게는 강화 지수가 아니라 아래와 같이 단순하게 강화율로 표시된다.
: 증가되는 강화 지수는 어떠한 재료 아이템을 얼마만큼 사용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 증가되는 강화 지수를 계산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다.
강화 대상 아이템의 강화 지수 =
대상 아이템의 강화 지수 + (재료 아이템 1이 지닌 강화 지수 + 재료 아이템 2가 지닌 강화 지수 + ... + 재료 아이템 N이 지닌 강화 지수)
: 재료 아이템의 수 만큼 각각의 재료 아이템 카드가 지닌 강화 지수를 더한다.
: 증가된 강화 지수가 레벨업을 위한 필요 강화 지수를 넘을 경우 Lv 업을 함과 동시에 남은 강화지수 역시 증가된다.
: 단, 최대 레벨을 도달한 경우 남은 강화 지수는 삭제된다.
이 시점에서 발생되는 문제.
그것은 필자가 덧셈 위주의 밸런싱을 한다는 사실... HIT는 곱셈 위주의 밸런싱일것 같은데... (그냥 느낌에...) 그래서 곱셈 밸런싱을 하는 분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걸 놓치고 있을 수 있다는 것.
또 하나의 문제는 분석 할 때 유추하지 못한... 강화 레벨이 다른 아이템을 재료로 사용하면 강화 지수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실험을 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Lv4 95.6%의 대상 아이템입니다.
강화 Lv1의 고대 등급 아이템으로 강화하면 Lv6 3.2%로 대상 아이템의 강화률이 변화되네요. 이번에는 강화 Lv6의 고대 등급 아이템으로 강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는 Lv7 3.2%로 대상 아이템의 강화률이 변화되네요. 결국 재료 아이템이 지닌 강화 지수는 강화 Lv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헌데... Lv6 3.2%와 Lv7 3.2%로 딱 1Lv 차이가 나는 것이 눈에 들어오는 군요.
이번에는 7Lv 11.8%로 강화 Lv을 증가시킨 재료 아이템으로 강화를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결과는 아래와 같네요.
6Lv 재료인 경우는 대상 아이템의 강화 Lv이 7Lv 3.2% 였는데 7Lv의 재료를 사용하니 대상 아이템의 강화 Lv이 7Lv 23.2%로 20% 증가하네요.
마지막으로 이번에는 동일한 강화 Lv에서 % 수치가 다른 경우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강화 Lv7 48.6%의 재료입니다. 그러나 결과는 변함이 없네요. 즉 % 수치는 강화 지수와는 관계가 없이 재료의 강화 Lv 만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로 인하여 재료 아이템이 지닌 강화 지수를 계산하는 공식 또는 테이블이 추가로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복잡하네요.
만약 테이블로 구성한다면 아래와 같겠네요
아 여기서 또하나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게 있다면 동일한 등급의 아이템인데 아이템이 다를 경우 강화 지수에 미치는 영양인데요. 즉 일반 등급 A라는 아이템과 일반 등급 B라는 아이템의 강화 지수를 비교해봐야 하는데 결과는 동일하네요. 그래서 아이템별로 강화 지수가 아닌 위와 같이 등급별로만 이루어진 강화 지수 테이블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 오버를 한다면... 즉 아이템 종류 별로 드랍률을 조정하여 유저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다면 (무기 위주로 좀더 많이 뿌리겠다면) 아이템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테이블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효과를 주고 싶다면 아이템 종류별로 수치를 다르게 하지 않으면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건 나중에 설명을...
아무튼 역기획서에는 이렇게 명시되겠네요.
- 재료 아이템이 지닌 강화 지수
다시 강화 지수를 증가하는 공식으로 넘어와서, 공식을 만들면서 이런 생각도 들었는데요.
- 이벤트 등을 통한 보정치가 없을까? (강화 지수가 더 많이 증가하는 이벤트)
- 강화 대박이란 개념은 없을까? (행운 굴림 추가)
- 재료를 많이 넣을수록 더 이득 보는건 없을까?
여기서 위의 2개는 명확하게 검증 할 수 없으나 (강화 대박 개념은 많이 해보니 나오지 않아 없는 개념인거 같긴 하지만...) 마지막꺼는 해보면 되니까... 해보았습니다.
재료 아이템을 일반 방어구를 기준으로 1개를 강화하면 9.3%가 증가하는데 아이보리색? 라이은 실제 게임상에 나타나는 수치이구요. 밑에 하얀색 라인은 1개당 9.3%씩 증가시킨 결과입니다. 헌데... 10개를 했더니 수치가 0.1 차이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재료를 10개로 다 체우면 이득이 있나 하고 봤더니 6개가 되는 순간 수치가 0.1 증가합니다. 그래서 또 아... 6개 이상이 되면 0.1을 더 주나 했는데... 고급과 영웅을 테스트 해 봤더니... 변화 지점이 다르더라구요... (붉은 색 수치 참조하세요) 거기다 고급은... 0.1이 부족합니다.
역시... 제가 파악할 수 없는 뭔가가 있는 듯 합니다. 이 부분만 아니면 동일한 효과를 내는 공식을 만들 수 있겠는데... 이것 때문에... 못할 것 같아요. ㅎㅎ
그리고 또 하나 재미난 사실은 수치가 100 넘어 가는건 Lv이 증가했다는 의미인데요. 레벨이 증가해도 %는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즉 고급 재료 아이템 6장 사용 시 를 보면 (붉은 색 사각형 테두리) 2Lv 10.9%인데 이게 110.9 LV로 동일하다는 거죠. 그래서 영웅 등급은 처음부터 1Lv업 되는걸 100씩 더했는데... 수치가 동일합니다. 이러한 것은 강화 Lv 업을 위한 레벨 별 필요 경험치가 모든 Lv에 동일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잇는 거죠.
즉 아래 A와 같은 강화 Lv업을 위한 레벨 별 필요 강화 지수 테이블이 사실은 B 처럼만 있으면 된다는 거죠.
- A (수치는 임의로 작성)
- B
아 아까 [재료 아이템이 지닌 강화 지수]에 대해 아이템 종류별로 구분하지 않으면서도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바로 [레벨업을 위한 필요 강화 지수]를 아이템 종류별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아래와 같이 말이죠.
어느 방법을 선택하시는가는... 취향에 따라..
◦ 아이템 강화 레벨업
: 강화 지수가 증가하여 특정 목표치를 달성하면 레벨업을 하게 된다.
: 레벨업에 필요한 특정 목표치는 강화 레벨과는 무관하며 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다.
- 강화 레벨업을 위한 레벨별 필요 강화 지수
: 아이템이 최대로 강화 레벨업을 할 수 있는 수치는 20이다.
도움말에 보면 + 20 Lv까지 가능하다고 나와 있네요.
◦ 능력치 증가
: 아이템 강화를 통해 강화 레벨업을 하게 되면 해당 아이템에 있는 능력치가 증가하게 된다.
ex)
그러보 보니 2편 시스템 분석에서 또 누락한게 있네요. 바로 능력치가 변화되는 공식입니다.
위의 수치를 보면 변화되는 값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능력치별로 증가하는 공식이 존재하는게 아닐가 생각하고 있어요.
굳이 테이블로 표현한다면 저렇게 되지 않을까 싶은데... 공식 자체는 수치를 좀더 확보해서 연구를 해 봐야 할것 같아요.
물론 굳이 공식으로 표현을 한다면..
강화 대상 아이템의 능력치 [x] = 대상 아이템의 능력치 [x] * 능력치 [x]의 능력치 별 강화 시 증가량
정도로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 아이템 강화 방법
아이템 강화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장비] 선택
: 아이템을 강화하기 위해 [장비 UI]로 이동하는 단계이다.
: [메인 UI] 하단에 위치한 [장비]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2단계 [장비 UI] 생성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장비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3단계 강화 대상 아이템 선택
: 강화할 아이템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캐릭터에 장착된 아이템이나 인벤토리에 존재하는 아이템을 선택하면 된다.
◦ 4단계 아이템 상세 정보 부분 생성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캐릭터 장착 부분이 선택한 아이템의 상세 정보 부분으로 전환된다.
◦ 5단계 [강화] 선택
: [강화] 버튼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왼쪽 아이템 이미지 아래에 있는 [강화] 버튼 (붉은색 테두리 부분)을 선택하면 된다.
◦ 6단계 [강화] UI 생성
: 5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강화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7단계 재료 아이템 선택
: 강화 재료로 사용할 아이템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강화 UI]의 오른쪽 인벤토리 부분에서 재료로 사용할 아이템을 선택하면 된다.
: 최대 10개까지 선택 가능하다.
: 인벤토리의 탭 관련 부분은 강화 대상 아이템과 동일한 종류의 아이템 인벤토리 부분만 활성화되고 다른 종류의 아이템 인벤토리 부분은 비활성화 된다.
◦ 8단계 [장비 강화] 선택
: 아이템 강화를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단계이다.
: 7단계 완료 후 [강화 UI]의 왼쪽 하단에 있는 [장비 강화]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 [장비 강화] 버튼은 재료가 등록됨과 동시에 강화 비용이 충분할 경우에만 활성화 된다.
- 강화시 소모되는 강화 비용 계산
: 강화 시 소모되는 강화 비용은 아래와 같은 공식에 따라 결정된다.
강화 비용 = 대상 카드 등급에 따른 비용 * 재료 카드의 수
- 대상 카드 등급에 따른 비용 표
여기서 또 2편 시스템 분석에서 누락된 부분이 존재하는데 표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로 대상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 변화될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헌데... 변화하더라구요...
위에 누락된 부분은 제게 해당 등급의 아이템이 없어서 테스트를 못해봤어요. 그리고 혹 장신구는 일반과 고급 아이템이 없는건가? 하는 생각도 들긴 했었습니다.
뭐 안봐도 희귀+무기 = 2000, 희귀+방어구 = 1000 이겠지만요...
◦ 9단계 아이템 강화 연출
: 8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이템 강화에 대한 연출 화면이 나타난다.
◦ 10단계 아이템 강화 완료
: 9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강화 결과창이 생성된다.
: 생성된 강화 결과창의 하단에 위치한 [확인] 버튼을 클릭 시 2단계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 아이템 강화 프로세스
마지막으로 아이템 강화에 대한 프로세스입니다. 지금까지의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죠.
일단... 시작은 [장비 강화 UI] 상태에서 시작을 했구요.
이 화면에서 할 수 있는 명령들이 무엇이 있는가를 찾아야 해요.
보시면 제가 붉은 사각형 테두리친 부분들인 [장비 강화] [+] [우편] [채팅] [설정] [재료선택(인벤토리)]는 바로 행할 수 있는 부분들이구요.
자주색 사각형 테두리친 부분들인 [재료 삭제] [장비 강화]는 재료 아이템이 등록되면 행할 수 있는 명령들입니다.
그래서 전 일단 [+] [우편] [채팅] [설정] 부분은 [그외 상단바 명령 선택]이란 부분으로 퉁쳐서 표현을 했어요 (아이템 강화 시스템 역기획서에 비중을 두는 부분이 아니니까...)
그 외에는 재료 카드가 10개가 넘는 순간 (11개가 되는 순간) 발생되는 에러 메시지와 강화로 인해 강화 레벨이 최대치가 되었을때 추가로 재료를 등록하게 되면 에러 메시지가 발생되는 부분 정도만 유념하시면 될 것 같아요.
좀더 디테일하게 가면 그외의 예외 사항들... 폰을 통한 뒤로가기.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종료... 등등을 풀수도 있겠지만 다 제외 했어요.
또한 위의 순서도를 보면 붉은색 테두리 부분이 중복되는 부분인데요. 순서도 작성 시 저 부분이 중복되지 않도록 순서도를 수정하는것도 가능한데요. 그러면 복잡도가 올라가서 보기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좀 중복이 되더라도 그대로 명시한 부분이에요.
◦ 메시지 모음
- 에러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재료 아이템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 가능합니다. |
2 |
이미 최대 강화 레벨에 도달하였기에 더 이상 재료 아이템을 등록 할 수 없습니다. |
- 끝 -
2편과 3편을 보신 분들이면 아시겠지만 짧은 기간(날짜상으로는 2일이네요)에 썰을 풀다보니 ㅎㅎ 자고 일어나면 누락된 부분이 생각나서 보강하기도 했는데요. 아마 지금도 또 누락된 부분이 나타날 거에요. 순서도 올릴때도 처음에는 등록된 재료를 제거하는걸 빼먹어서 바로 수정했거든요. 그러니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3편에서는 개인적인 코멘트들이 많이 들어가서 어수선하기에 4편에서는 코멘트를 제외하고 정확하게 [역기획서] 형태로만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치와 공식 같은 부분은 바로 명시할 수 있는 부분만 명시하고 시간이 좀더 필요한 부분들은 나중에 여유가 되면 수정해서 올리도록 할께요.
제가 보유한 아이템이 많았으면 좀더 많은걸 테스트해서 유추해 볼 수 있을텐데... 게임을 많이 안하다보니 너무 부족해서 ㅎㅎ (그래서 역기획서는 게임을 많이 플레이 해보는게 중요하답니다)
아 마지막으로 중요한걸 한번더 말씀드릴께요. 제 문서에 테이블이 많은건 앞서 말씀드렸듯이 덧셈 밸런싱을 하는 그냥 제 스타일이에요. 곱셈 밸런싱 하는 분들은 대부분 테이블 보다는 공식으로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아마 실제 HIT는 테이블보다 공식으로 이루어졌을것 같다는 점 체크 부탁드려요.
그럼... 4편에서 뵐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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