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역기획서 작성 방법 2편 시스템 분석 (HIT 아이템 강화 시스템) 입니다.
앞서 1편에서 말씀 드린대로 역기획서의 주제를 HIT 아이템 강화 시스템으로 잡았구요. 원래는 튜토리얼? 처럼 하려고 했는데... 하다보니 이걸 튜토리얼이라고 하기에 너무 많이 이상해서 시스템 분석이라고 명칭을 바꿨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총 3편이 아니라 4편으로 나누어질 수도 있을것 같아요. 3편이 다시 튜토리얼이 되고... 4편은 그냥 보기 좋게 완성된 역기획서 문서를... 뭐 이건 미래의 일이니... 일단 2편에 충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들어가기에 앞서... 초보자릉 위한 (디렉토리가 입문편이잖아요 ㅎㅎ) 것이니... 내용의 난이도는 감안해 주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ㅎㅎ
HIT의 메인 화면입니다. 24Lv 이네요. 30일 정책을 두달째 끊어 놓기는 했는데... 매일 접속은 하지만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플레이는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백수 모드라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모바일 게임보다는 PC 게임 위주로 하는 것 같아요.
그럼 아이템 강화를 해볼까요? 일반적으로 MMO에서는 캐릭터 장착장이나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접할 수 있는데 HIT는 위의 그림 왼쪽 하단에 있는 [장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붉은 색의 사각형 테두리 보이시죠? ㅎㅎ
이제 [장비]를 터치해 볼께요
이번에 나타난 화면은 캐릭터 장착창과 인벤토리가 포함됨 UI이네요. 편의상 [장비 UI]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착용하고 있는 전설 급 무기 아이템을 터치해 보도록 할께요
착용 중이던 무기를 터치 했더니 오른쪽 인벤토리 부분은 변화가 없고 장착창 부분이 아이템 상세 정보 부분으로 변경되어 있네요. 그리고 드디어 [강화]라는 용어가 보입니다. (이미지 왼쪽 중간에 붉은 색 사각형 테두리 부분)
그럼 [강화]도 터치해 볼까요?
이제는 아이템 상세 정보 부분이 아이템 강화 부분으로 변경되었네요. 이 화면을 편의상 [아이템 강화 UI]라 부르겠습니다.
위의 강화 UI는 역기획서를 작성함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시스템 기획의 역기획에서는 더더욱요. 왜냐하면 UI란 시스템이 하고자 하는 것들을 담아서 표현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UI만 잘 살펴보아도 시스템이 무엇을 하고자 하는 것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먼저 빨간색 사각형 테두리 부분을 볼까요?
해당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가 [강화 전]과 [강화 후]로 나와 있습니다. 일단 이부분에서 알 수 있는 점은
- 강화를 하면 아이템이 지닌 모든 능력치가 변화한다.
지금 영예의 깃털 지팡이란 아이템은 4개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데 [강화 후]라는 부분이 있으니 모든 능력치가 변화한다고 볼 수 있겠죠?
헌데 정말 모든 능력치가 변화할까요? 이 부분이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면 정말 그런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화면상에는 모든 능력치가 변화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으니 그렇다고 가정하고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강화 후] 수치들이 나타나는 공간은 왜 비어 있을까요? 여기서는 2가지를 유추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제 머리로는요 ㅎㅎ)
첫째는 그냥... 나중에 결과값 알려주려고...
둘째는 강화 과정에 따라 변화하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명확하게 알려줄 수 없기 때문에...
보통 이럴땐 99% 이상 후자인 경우라 볼 수 있을듯 합니다. 왜냐하면 전자 였다면 굳이 해당 UI에 [강화 후]라는 수치의 변화를 보여줄 필요 없이 결과창에만 보여줘도 괜찮기 때문이죠. 그래도 뭐... 워낙 독특하신 기획자 분들이 많으시니... 1% 확률은 예비로... (괜히 사소한거에 장담했다가... 쪽팔리면... OTL)
아무튼 이 부분은 바로 밝혀낼 수 있는 부분이죠. 조금만 플레이 해보면 말입니다. 이게 역기획서의 장점이죠. 게임을 진행하면서 내가 유추한 결과가 맞는지 아닌지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이...
자 이번에는 주황색 사각형 테두리 부분입니다.
게이지 바가 보이고 Lv 4라는게 보이네요. 이 부분으로 유추할 수 있는 건 HIT의 아이템 강화 시스템은 경험치에 의해 증가하는 캐릭터 Lv 처럼 아이템 강화 Lv이 증가하는 방식이고 강화 지수 (용어가 어떻게 되든... 가령 강화 경험치?) 라는 요소가 필요로 하네요. 더군다나 Lv 4라 표시되어 있는데 아래의 아이템 이미지 왼쪽 상단에 4라는 수치가 있으니 저 수치가 곧 강화 Lv을 나타내는 수치이네요.
주황색 부분의 비밀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아직 3개가 더 숨이 있기에 유추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혹 더 많이 유추 하실수 있으시면 덧글에 남겨주시면...)
그 첫번째는 Lv이라는 개념이 나오면 무조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실인데... 이 강화 Lv의 최대값이 얼마일까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이건 강화해 보면 압니다. 그만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도 없죠. 헌데 뭐 역기획서를 위해서 무조건 다 해야 하는건 아니니... 특히나 위의 그림처럼 전설템을 최대로 강화하려고 한다면 얼마나 피곤할지 모르니... 검색을 해서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구요. 그냥 최대값이 얼마일 것이다 라고 가정하여 명시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역 기획서의 수치까지 다 맞춘다는건 ㅎㅎ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까.. 또한 기입한다고 해도 개발자가 아닌 이상 그게 맞는지 검증할 수 없으니까 무조건 정확하게 맞추려고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지... 본인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노력 정도만 하시면 될것 같아요)
또한 해당 장르의 게임을 많이 해본 분들이라면 아이템 등급에 따라 강화 Lv의 최대값이 달라지지 않을까 하고 의심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정도면 기획자를 지망하시는 분으로서 기본적인 자세 (많은 게임을 플레이 한다)의 일부분은 갖추어 놓고 계신게 아닐까 생각되구요 ㅎㅎ. 헌데 뭐 바로 유추할 수 없는 분들도 괜찮습니다. HIT란 게임을 많이 플레이한다면 등급에 따라 최대값이 다를 경우 바로 알수 있기 때문이죠. 아니면 검증을 위해 등급별로 하나씩만 직접 해 보시는 것도 ㅎㅎ
지금 이 글을 적고 있는 저두 아이템 등급에 따라 강화 Lv이 같은지 다른지 모릅니다 ㅎㅎ 아직 거기까지 신경을 안써봐서...
이제 두번째를 알아볼까요. 그건 바로 다음 강화 Lv로 Lv 업 하기 위한 수치가 어떻게 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보통 이런건 테이블로 많이 되어 있죠. 물론 공식을 선호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건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듯 하네요. 특히나 지금 처럼 게이지바에 % 로 수치가 명시되어 있으면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는건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알수가 없죠. (물론 아주 똑똑하신 분들은 맞추실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너무 노력 많이 안하셔도 됩니다. 그냥 자신만의 수치로서 테이블을 구성하시면 충분합니다.
마지막 세번째를 알아볼까요.
세번째는 바로 어떠한 공식 (방법)을 통해 수치가 증가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말한 공식(방법)이란 A란 방법으로 강화를 했더니 증가하더라 라는 것이 아니라 A란 방법으로 강화를 했더니 그것이 B란 공식(방법)을 통해 증가 했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A가 아니라 B를 찾아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이 B를 찾는게 핵심이구요. 하지만 역기획서에서는 굳이 B가 정확한 공식(방법)일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확한지 아닌지 검증할 수도 없기 때문이죠. 개발자에게 물어본다고 알려 줄 것도 아니고 (물론 그 팀에 입사를 하셔서 보시면 검증은 가능하겠지만...) 그러니 정확한 B를 찾는게 핵심이 아니라 B라는 방법을 사용해도 HIT의 강화 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역 기획서의 핵심입니다. 그러다보면 자신만의 B 방법이 생기기 때문이죠.
이번에는 노란색 사각형 테두리 부분을 살펴보죠.
최대 10개 재료 선택 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네요.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아이템을 강화 하는데 재료가 필요로 하고 재료는 한번에 최대 10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앞서 강화 후 수치가 비워 있던 이유로 두번째 이유였던 과정에 따라 변화하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했는데 그 근거가 여기에 있네요. 재료를 10개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기에 몇 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증가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네요. 그렇다는건... 재료 1개 1개가 강화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러면... 너무 복잡해지는데... 정말 그렇게 했을까요?
제가 이렇게 적는건... 저두 분석을 해놓고 이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 그냥 지금가지 HIT를 플레이 한 경험과 강화한 경험 (많이도 안했음 ㅠㅠ)을 바탕으로 유추하면서 적기 때문에 정말 몰라서 이러는거에요 ㅎㅎ 이것이 바로 리얼... 역기획서... 분석...
자 다음으로 또 하나 파악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재료] 라는 부분에 있습니다. 과연 무엇이 재료인가? 하는 부분이죠. (물론 HIT 하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그것은 바로 UI 안에 답이 있습니다. 우측에 있는 인벤토리 부분이 쓸데없이 존재하는게 아니죠. 즉 아이템 강화의 재료는 아이템이라는 부분입니다.
그럼 바로 인벤토리 부분에 있는 아이템을 터치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죠.
네 역시 재료는 아이템이었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 유추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앞서 아이템의 최대 강화 Lv이 등급별로 존재한다면 재료 역시 등급에 따라서 그 효과가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죠. 그리고 이것 역시 해보시면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사용하면 강화 Lv을 나타내는 게이지바에서 증가하는 양이 달라질 테니까요. 그럼 어디 한번 해볼까요. 현재 일반 등급인 경우 93.1%에서 95.6%로 변경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럼 영웅 등급의 아이템을 넣어 보도록 하죠.
93.1%에서 Lv 업을 하고도 40.9%로 변경되었네요. 역시 재료 아이템의 등급에 다라 증가하는 강화 수치가 더 많아 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이번에는 초록색 사각형 테두리 부분을 보도록 할께요
[장비 강화]라는 명령 버튼이네요. 이 버튼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최초에는 [장비 강화] 명령 버튼이 비활성화 상태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조금전 재료를 선택했더니 해당 부분이 아래처럼 되어 있었는데 말이죠.
여기서 알수 있는 사실은
- [장비 강화] 버튼은 재료를 등록해야만 활성화 된다.
- 장비 강화를 하기 위해서는 골드가 필요하다.
헌데 여기서 또 고민하셔야 할 것이 무려 다섯 가지나 있습니다.
1. 재료를 등록 했는데 골드가 없다면 활성화 될까? (뭐... 당연히 안되겠지만 ㅎㅎ)
2. 재료의 수량이 변화되어도 비용은 동일할까?
3.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의 등급이 달라도 비용은 동일할까?
4. 강화 하는 아이템의 등급이 달라도 강화 비용은 동일할까?
5. 비용은 어떻게 계산되는 것인가?
여기서 1 ~ 4번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며 4번은 굳이 정확하게 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HIT의 경우 몇번만 해보시면 정확하게 아실 수 있지만...)
자 그럼 1번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테스트 할라고 골드를 다 소모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ㅠㅠ (이걸 위해 탕진 했다가는... 나중에 게임의 진행이...)
그래서 2번부터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등급의 아이템을 2개 올렸더니 금액이 900에서 180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역시 재료를 많이 넣으면 비용도 올라가네요. 헌데... 올라간 수치가 눈에 확들오는게... 2배 증가하였네요.
그럼 이번에는 3번을 테스트 해 보죠
이번에는 영웅 등급의 아이템을 선택했는데... 금액은 18000으로 동일하네요. 왜 더 좋은걸 넣었는데 동일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낮은 등급을 넣었는데도 비싸게 받네 라는 개념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이 골드 하수구의 개념이죠...)
결국 여기서 골드 비용을 아끼려면 낮은 등급의 아이템이 아니라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재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알 수 있네요. (등급에 따라 강화 수치가 증가하는 양이 다르니까...)
이번에는 4번을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전설급 무기아 아닌 한단계 아래의 고대급 무기로 강화를 해보았더니... 비용이 9000이 아니라 6000이네요즉 강화 하려는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비용 역시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000에서 6000이라... 이쯤되면 왠지... 5번의 비용을 계산하는 공식을 밝혀내는 것은 어렵지 않을 듯 하네요. 영웅과 고급 일반 등을 강화해 보면 답이 나올테니까요 ㅎㅎ
자 이번에는 마지막인 파란색 부분입니다.
무기 아이템을 강화 하려 했더니 옆에 인벤토리 부분의 무기 탭을 제외하고는 다 비활성화 되어 있네요. 이부분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바로 무기 아이템의 재료는 무기만, 방어구 아이템의 재료는 방어구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외형 장비도 있는데요 이것도 강화 가능할까요?
정답은 [해보면 알수 있다] 입니다. ㅎㅎ
외형 장비는 [강화]라는 명령 아이콘이 존재하지 않네요. 그래서 강화가 안되는 걸로...
원래는... 방어구랑 장신구도 다 체크해 봐야 하는데... 귀차니즘이...
자 이제 강화를 눌러 볼까요?
강화를 누르면 위와 같이 연출 화면이 발생하네요. 파이어 볼트 (볼이라고 하기에는 좀 작네요) 같은게 무기 아이템에게로 다가가서 펑하고...
마지막 결과 하면입니다.
일단 여기서 챙겨봐야 할 것은 강화가 100% 성공하는 것인가 하는 부분이에요. 실패할 확률은 없는건가 체크해 보는 거죠. 지금까지 제가 경험해본 결과는 100% 성공이다 라고 판단하고 있답니다. (정확한 사실을 아시고자 한다면 검색해 보는 것이...)
이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 처럼 다시 장비 UI로 돌아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쪼금 아쉬웠던건... 왜 장비 UI로 돌아가는가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강화를 계속 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저였다면 더 이상 강화를 할 수 없는 상태 (최대 강화 레벨 달성, 돈이 없음)가 아니라면 장비 화면이 아닌 강화 UI 부분으로 돌아갔을것 같아요.
이렇게 HIT의 아이템 강화가 되는 부분을 살펴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재료 1개 1개가 [강화 후]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 하는 부분을 살펴보도록 할께요.
조금전에 강화를 통해 변화된 수치인데요... 일반 아이템 1개만 사용 했더니... 변화가 없긴 하네요. 하지만 좀 애매하니... 다시 한번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강화가 되어 있지 않은 아이템이에요.
강화 Lv이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는 능력치가 변화하지 않네요. 하지만...
Lv 1에서 2로 변화되는 순간 능력치가 증가하였어요. 이로써 강화에 의해서 능력치가 증가하는 것은 강화 Lv이 증가할 때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앞서 강화 후 수치가 비워 있던 이유로 두번째 이유였던 과정에 따라 변화하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했는데 그 근거가 여기에 있네요. 재료를 10개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기에 몇 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증가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네요. 그렇다는건... 재료 1개 1개가 강화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러면... 너무 복잡해지는데... 정말 그렇게 했을까요?
위에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강화 과정에 따라 변화하는 양이 달라지는건 어찌보면 맞는 얘기이지만... 몇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증가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정의한건... 부족함이 있네요. 몇개의 선택이 중요한게 아니라... 재료 선택으로 Lv 업이 가능한가 불가능한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비워 두었다고 해야 더 명확한 얘기인거 같습니다.
역기획서 작성 2편 - 시스템 분석은 여기까지 하도로 할께요. 다음편에는 오늘 분석한 것을 토대로 역기획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2016/01/08 - [게임 기획 이야기/입문편] - 역기획서 작성 방법 1 - 개요
'게임 기획 이야기 > 역기획서 문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기획서] 클래시 로얄_1_들어가기에 앞서 (0) | 2016.03.27 |
---|---|
역기획서 작성 방법 4 - HIT 아이템 강화 시스템 (5) | 2016.01.10 |
역기획서 작성 방법 3 - 튜토리얼? (HIT 아이템 강화 시스템) (0) | 2016.01.10 |
역기획서 작성 방법 1 - 개요 (1) | 2016.01.08 |
[역기획서] 아이온 채집 시스템 (0) | 2015.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