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폴더 정리하다가 발견했네요...
작년에 찾을땐 눈에 안들어왔었는데... 백업용 외장하드에는 없었는데... 항상 들고 다디던 usb의 강의 폴더에 참고자료로 있었다는...
완성도는... 기억이 ㅎㅎ
채집 시스템은 공개도 하고 포폴로 사용해서 자주 보았기 때문에 수정 보안이 잘되었는데 제작 시스템은 거의 처음 공개하는 거라...
그렇게 좋지는 않을것 같아요. 피드백도 좀 받고 그랬어야 했는데...
지금은 봐도 모르겠어요 ㅎㅎ 아이온을 안한지 너무 오래되어서...
아무튼... 찾은 기념으로 공개해 드려요. 이것도 벌써 7년 전 문서네요 ㅎㅎ
(헌데... 티스토리 기본 폰트가... 언제부터 고딕이 되었죠?... 제가 뭘 건드린건가요... 전에는 돋움이었던것 같은데...)
◎ 아이온 제작 시스템 (090108)
▪ 제작 시스템이란?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등등의 다양한 아이템들을 제작 스킬을 통해 유저가 직접 제작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되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이 제작 시스템이다.
▪ 아이템 제작 과정 (일반론)
아이템 제작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일반론? 이런말을 왜 썼는지... 잘 모르겠네요... 왜 그랬을까요 ㅠㅠ
◦ 1단계 제작 스킬 배우기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제작 스킬을 배운다.
◦ 2단계 제조법 배우기
도안을 통해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제조법을 배운다.
◦ 3단계 재료 확보
아이템을 제작하기에 필요한 재료들을 확보한다.
◦ 4단계 작업대에서 작업
지정된 작업대에서 아이템 제작을 시작한다.
◦ 5단계 아이템 획득
아이템 제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음... 요즘에 작성하는 방법보다... 완전 심플하게 작성했네요...
당시에 귀찮아서 그랬을까요? ㅎㅎ
아무튼... 제가 봐도 좀 어색하긴 하네요.
▪ 제작 스킬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 필수 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것으로 아래와 같이 6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 제작 스킬들
아이템 종류 |
설명 |
무기 제작 |
단검, 장검, 전곤, 양손검, 미늘창 계열 무기를 만든다. |
금속 갑옷 제작 |
사슬 및 판금 계열과 투구 계열의 액세서리를 만든다. |
재봉 |
로브 계열 및 가족 계열 방어구, 허리띠, 두건 계열 액세서리를 만든다. |
세공 |
법봉, 활 계열 무기와 귀고리, 반지, 목걸이 계열 액세서리를 만든다. |
연금술 |
보주, 마법서 계열의 무기와 각종 물약, 주문서, 마석 등을 만든다. |
요리 |
일정 시간 동안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음식을 만든다. |
◦ 제작 스킬의 습득
제작 스킬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작 명인(NPC)들을 만나 비용을 지불하고 배우면 된다. 단, 한번 배운 스킬은 삭제가 불가능하다.
- 습득 제한
제작 스킬을 습득함에 있어 제한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하나의 캐릭터가 6가지의 제작 스킬을 모두 습득할 수 있는 것이다.
◦ 제작 스킬의 단계
제작 스킬은 아래와 같이 5단계가 존재하며 해당 단계들은 제작 숙련도에 따라 구분된다.
단계 |
숙련도 |
초급 |
1 ~ 99 |
중급 |
100 ~ 199 |
고급 |
200 ~ 299 |
장인 |
300 ~ 399 |
달인 |
400 ~ 499 |
- 숙련도란?
: 제작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 가를 나타내는 척도
: 숙련도가 높을 수록 제작 성공률이 증가한다.
: 숙련도가 높을 수록 제작 가능한 아이템의 수가 늘어난다.
- 스킬 단계의 업그레이드
유저가 아이템 제작을 통해 숙련도를 획득하여 해당 단계의 max치가 되면 다음 단계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된다. 이때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선 해당 스킬의 제작 명인을 찾아가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 달인 단계 제한
하나의 캐릭터가 모든 제작 스킬을 습득하여 단계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나 달인 단계에 한해서는 단 하나의 제작 스킬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달인 단계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선 일정한 시험 (퀘스트)을 통과해야만 한다.
▪ 도안
아이템의 제조법이 적혀 있는 문서 아이템을 말한다.
- 도안의 획득
도안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획득 가능하다.
습득방법 |
설명 |
상점 구매 |
상점에서 구매를 통해 습득 가능하다. |
퀘스트 완료 |
퀘스트를 완료 함으로써 보상품으로 획득 할 수 있다. |
몬스터 사냥 |
몬스터 사냥을 통해 획득 할 수 있다. |
- 제조법 배우기
획득한 도안을 사용 (인벤토리에서 더블 클릭) 함으로써 배울 수 있다.
▪ 제작 가능 아이템에 필요한 파라미터 : 제작 관점에서 필요한 파라미터들을 나타낸다.
파라미터 |
설명 |
제작 가능 숙련도 |
해당 아이템을 제작 하기 위해 필요한 숙련도 수치 |
숙련도 습득 한계 |
해당 아이템을 제작해도 숙련도를 습득 할 수 없는 숙련도 수치 |
획득 숙련도 |
해당 아이템을 제작 했을 때 부여 받는 숙련도 수치 |
획득 경험치 |
해당 아이템을 제작 했을 때 부여 받는 경험치 량 |
높은 등급 존재 여부 |
해당 아이템 제작 시 높은 등급의 아이템이 존재하는가를 나타낸다. |
▪ 아이템 제작 프로세스
▪ 제작 프로세스 상세 설명
채집 시스템 역기획서 문서도 그렇고... 이때는 프로세스에 대한 상세 설명을 해 두었네요...
역기획서라 그랬던가?... 일반적으로는 지금도 하지 않는 상황이라... 제가 봐도 신기하네요.
◦ 프로세스 시작
공방에서 작업대와 일정 거리 유지 후 관려 제작 스킬을 사용하면 [제작 목록창]이 나타난다.
이 목록창에서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수량을 선택, [제작] 명령을 사용하면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 m_end 변수
제작 도중 제작을 종료 or 취소 하더라도 해당 행위가 바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완료 후에 종료가 된다. 이로 인해 유저의 종료 or 취소 명령을 내렸다는 것을 체크하기 위한 변수이다.
◦ 제작 수량 체크
아이템 제작 시 제작하고자 하는 수량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된 수량이 0이 되기 전까지 제작 행위는 계속되어진다.
◦ make_c 변수
제작 수량을 나타내는 변수이다.
◦ 아이템 선택 굴림 존재
아이템 제작 시 유저가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보다 높은 등급의 아이템에 확률 적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이처럼 높은 등급의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존재하는가를 체크하는 단계이다.
◦ 아이템 선택 굴림
높은 등급의 아이템이 나타날 확률이 있을 경우 굴림을 하는 단계이다.
◦ 제작 모드
순서도의 흐름을 원활하기 위해 만든 모드로 문서 작성상의 편의를 위해 등장
◦ 딜레이 시간 선택
: 제작이 진행되기 앞서 얼마간의 딜레이를 줄 것인가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0.0초 ~ 1.5초까지 딜레이 시간을 선택하고 딜레이 시간 동안 제작 동작이 반복된다.
◦ 중단
제작 도중에 중단을 하거나 종료하는가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종료 상황 |
설명 |
중단 클릭 |
제작창에서 중단을 클릭한다. |
Esc 사용 |
Esc 키를 사용했을 경우 |
◦ 성공 굴림
제작의 전체적인 성공을 나타내는 의미가 아니라 성공도와 실패도 둘중 어떠한 수치가 증가했는가를 나타낸다. 성공 시에는 성공도가 실패 시에는 실패도가 중가한다.
- 성공 굴림 공식
성공 굴림(%) = 65 + 숙련도 - 해당 아이템 제작 가능 숙련도
◦ 실패도 계산
: 성공 굴림에서 실패 했을 경우 실패도를 계산하는 단계이다.
: 실패도는 0 ~ 100의 수치를 가진다 (성공도 역시 100의 수치를 가짐)
- 실패도 계산 공식
적용할 실패도 = random (15 ~ 60) - 숙련도 + 해당 아이템 제작 가능 숙련도
= 실패도가 10 이하일 경우는 10으로 결정
최종 실패도 = 기존 실패도 + 적용할 실패도
◦ 성공 종류 굴림
: 성공 굴림에서 성공한 경우 얼마만큼 성공 했는가의 성공 종류를 결정하게 된다.
: 성공 종류에 따라 확률값이 결정되어 있으며 각각의 확률값 합은 100ㅇ치다.
종류 |
설명 |
확률값 |
일반 |
성공 보정치가 없다. |
80% |
중박 |
성공 보정치 40을 받게 된다. |
20 |
◦ 성공도 계산
: 성공 굴림에서 성공 했을 성공도를 꼐산하는 단계이다.
: 성공 종류가 대박일 경우는 성공도를 계산하지 않는다.
: 성공도는 0 ~ 100의 수치를 가진다.
- 성공도 계산 공식
적용할 성공도
= random (10 ~ 30) + 성공 종류 보정치 + 숙련도 - 해당 아이템 제작 가능 숙련도
최종 성공도 = 기존 성공도 + 적용할 성공도
◦ 숙련도 습득 가능
: 유저의 숙련도가 해당 아이템의 제작 가능 숙련도 보다 일정 이상 높으면 숙련도를 지급하지 않는다.
: 각각의 제작 아이템이 가진 [숙련도 습득 한계] 파라미터 값을 참조하면 해당 아이템에게 숙련도를 지급 받지 못하는 숙련도 수치를 파악할 수 있다.
◦ 숙련도 계산
: 제작 아이템은 저마다 [획득 숙련도] 파라미터에 획득 할 수 있는 숙련도를 가진다.
: 숙련도는 제작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성공 여부 |
숙련도 계산 |
성공 |
획득 숙련도 100% 지급 |
실패 |
획득 숙련도의 25% 지급 |
◦ 경험치 적용
: 제작 아이템은 저마다 [획득 경험치] 파라미터에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가진다.
: 경험치는 제작의 성공시에만 지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성공 여부 |
숙련도 계산 |
성공 |
획득 경험치 100% 지급 |
실패 |
획득 경험치 지급 안함 |
◦ 메시지 출력
: 제작 과정에서 발생되는 메시지는 아래와 같다.
상황 |
메시지 |
제작 실패 |
제작이 실패하였습니다. |
제작 성공 |
(아이템 이름)의 제작을 성공하셨습니다. |
숙련도 습득 불가 |
숙련도가 높아 해당 아이템에게는 숙련도를 획득 할 수 없습니다. |
숙련도 max |
해당 등급의 최대 숙련도를 습득하셨습니다. 해당 NPC를 만나 등급을 업그레이드 하세요. |
숙련도 획득 |
제작으로 인하여 (****) 숙련도를 획득하였습니다. |
경험치 획득 |
제작으로 인하여 (****) 경험치를 획득하였습니다. |
- 끝 -
2015/12/12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기획서] 아이온 채집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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