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시스템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시스템이란?
출시 2주만에 총 1900만장이 판매되었고 스팀에서 동접 210만을 기록하는 등, 2024년 초반 최고의 흥행작인 팰 월드의 팰에 대하여 역 기획서 작성과 개인적인 코멘트를 남겨 놓은 문서를 말한다.
▪ 팰 시스템이란?
게임에서 등장하는 야생 동물들을 팰이라 칭하며, 이와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한 것을 팰 시스템이라 한다.
▪ 팰의 구분
팰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구분 | 설명 | |
일반 | 기본이 되는 팰을 말한다. | |
희귀 | [희귀]라는 특성을 달고 태어난 팰을 말한다. 공격력 15%와 작업 속도 15%의 효과를 지닌다 (희귀 특성) 일반 팰 보다는 덩치가 크고 빛이 나는 이펙트를 지닌다. 희귀 팰 만의 고유 사운드가 존재한다. (사운드를 듣고 주변에 존재함을 파악하기도 한다) |
|
보스 | 필드 보스 | 필드에 존재하는 보스를 말한다. 필드에 보스 얼굴로 이루어진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
갱도 보스 | 필드 보스와 동일한 형태로 표현되나 실제 갱도에 존재하는 보스를 말한다. | |
던전 보스 | 던전에 존재하는 보스를 말한다. 던전 보스는 던전 입장 시 해당 지역에 등장하는 팰 중에서 랜덤하게 결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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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 보스 | 탑 같이 생긴 던전에서 생성되는 보스를 말한다. 지도에 탑 아이콘으로 표현되며 고정되어 있다. |
☞ 던전이 인스턴스 던전으로 지형이 변경되는지 체크하기
☞ 아레나 보스 던전이라는 용어를 실제 게임 상에서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하기
▪ 팰의 속성
팰은 아래와 같이 9가지의 속성을 가진다.
◦ 속성 간의 상성
속성은 아래와 같이 상성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
: 상성 기술로 공격을 할 때에는 대미지의 50% 증가, 공격을 당할 때에는 33% 감소
: 동일한 속성을 공격할 경우 대미지가 감소. (수치는 파악하지 못함)
☞ 동일 속성 공격 시 대미지 감소의 %를 체크해 보자.
: 팰이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의 속성과 동일하면 스킬의 위력이 1.2배 증가.
☞ 액티브 스킬과 속성이 다른 경우 등의 여러 상황에 대해서도 체크해 보자.
◈ 코멘트
동일한 속성을 공격할 경우에도 대미지가 감소하게 한 부분이 저에게는 새롭게 다가옵니다. 저라면 [상성 효과가 없다]라고 판단했을 듯 해서요. 내 속성이기에 대미지를 덜 받는다. 라는 개념일 듯한데… 일리 있다고 생각되어요.
▪ 팰의 공격 성향
팰의 공격 성향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분된다.
공격 성향 | 설명 |
무반응 | 캐릭터와 캐릭터가 소환한 팰에게 반응하지 않는다. 단, 자신이나 주변 동족이 공격을 당하면 공격적으로 변한다. |
도주형 | 캐릭터와 캐릭터가 소환한 팰을 보면 도주한다. 단, 자신이나 주변 동족이 공격을 당하면 공격적으로 변한다. |
절대 도주형 | 캐릭터와 캐릭터가 소환한 팰을 보면 도주한다. 공격을 당하더라도 무조건 도망만 친다. |
선공형 | 캐릭터와 캐릭터가 소환한 팰을 보면 먼저 공격을 가한다. |
▪ 팰의 체급
팰의 체급은 아래와 같이 4단계로 구분된다.
체급 | 설명 |
소형 | - |
중형 | - |
대형 | - |
거대형 | - |
: 대형 이상의 팰이 다가오거나 팰을 타고 다가가면 필드에 있는 팰들이 도망을 다님
: 공격 성향이 선공형인 팰들은 체급 무시하고 공격을 가한다.
: 소형 팰들은 대형 이상의 팰들과 부딪히면 대미지를 입음
◈ 코멘트
기본적인 내용들이지만 공격 성향과 체급으로 인한 규칙이 게임을 좀더 다채롭게 만들어서 게임에 몰입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을 준다고 판단함.
▪ 팰의 기본 스테이터스
팰의 기본 스테이터스는 아래와 같이 6가지로 구분된다.
스테이터스 | 설명 |
공격 | 팰의 공격력을 나타낸다. 레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아 수치가 감소한다. |
방어 | 팰의 방어력을 나타낸다. 레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아 수치가 감소한다. |
작업 속도 | 팰의 작업 속도를 나타낸다. 레벨 증가 및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생명력 | 팰의 생명력을 나타낸다. 레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 싱크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수치가 감소하지 않는다) |
포만도 | 팰의 포만도를 나타낸다. 레벨 증가 및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SANITY | 팰의 건강 상태를 나타낸다. 수치가 낮아지면 각종 상태 이상이 발생된다. 레벨 증가 및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 해당 스테이터스는 정보창에서 확인 가능하다.
: 레벨 싱크란 캐릭터가 자신의 레벨보다 높은 팰을 소환할 경우 캐릭터의 레벨에 맞추어 팰의 레벨이 다운되고 관련 수치가 조정되는 상황을 말한다.
☞ 성장에 따른 수치 변화 여부 체크 필요
▪ 팰의 파라미터
팰의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이 3가지 타입으로 구분된다.
구분 | 설명 |
일반 | 일반적인 파라미터를 나타낸다. |
보유 스킬 | 보유하고 있는 스킬 관련 파라미터를 나타낸다. |
작업 적성 | 작업 적성 관련 파라미터를 나타낸다. |
◦ 일반 파라미터
일반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다.
파라미터 | 설명 |
이름 | 팰의 이름을 나타낸다. |
레벨 | 팰의 레벨을 나타낸다. |
필요 경험치 | 팰이 다음 레벨로 업그레이드되는데 필요한 경험치를 나타낸다. |
성별 | 팰의 성별을 나타낸다. MALE = 수컷, FEMALE = 암컷 |
속성 | 팰의 속성을 나타낸다. GRASS = 풀, GROUND = 땅, ELECTRIC = 번개, WATER = 물, FIRE= 불, ICE = 얼음, DRAGON = 용, DARK = 어둠, NEUTRAL = 무 |
농축 등급 | 농축 등급을 나타낸다. 최대 4단계 비어 있는 별로 표현되며 단계가 증가하면 별이 노란색으로 채워진다. |
강화 수치 | 팰의 강화 수치를 나타낸다. |
구분 | 팰의 구분을 나타낸다. COMMON = 일반, RARE = 희귀, F_BOSE= 필드 보스, M_BOSE = 갱도 보스, D_BOSE = 던전 보스, A_BOSE = 아레나 보스 |
생명력 | 팰의 생명력을 나타낸다. 레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 싱크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수치가 감소하지 않는다) 수치가 0이 되면 빈사 상태에 빠진다. |
포만도 | 팰의 포만도 상태를 나타낸다. 레벨 증가 및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공격 | 팰의 공격력을 나타낸다. 레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아 수치가 감소한다. |
방어 | 팰의 방어력을 나타낸다. 레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아 수치가 감소한다. |
작업 속도 | 팰의 작업 속도를 나타낸다. 레벨 증가 및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이동 속도 | 팰의 이동 속도를 나타낸다. 레벨 증가 및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기력 | 팰의 기력을 나타낸다. 레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한다. 레벨 싱크에 영향을 받아 수치가 감소한다. |
식사량 | 펠의 식사량 단계를 나타낸다. 최대 10단계 |
◦ 보유 스킬 관련 파라미터
보유 스킬 관련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다.
파라미터 | 설명 |
파트너 스킬 | 파트너 스킬을 나타낸다. 파트너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개발자에 의해 고정 |
파트너 스킬 레벨 |
파트너 스킬의 레벨을 나타낸다. 1 ~ 4까지 수치이다. |
액티브 스킬 1 | 액티브 스킬 1을 나타낸다. 액티브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유저에 의해 변경 가능하다. |
액티브 스킬 2 | 액티브 스킬 2을 나타낸다. 액티브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유저에 의해 변경 가능하다. |
액티브 스킬 3 | 액티브 스킬 3을 나타낸다. 액티브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유저에 의해 변경 가능하다. |
패시브 스킬 1 | 패시브 스킬 1을 나타낸다. 패시브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생성 시 고정 |
패시브 스킬 2 | 패시브 스킬 2를 나타낸다. 패시브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생성 시 고정 |
패시브 스킬 3 | 패시브 스킬 3을 나타낸다. 패시브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생성 시 고정 |
패시브 스킬 4 | 패시브 스킬 4를 나타낸다. 패시브 스킬 인덱스 ID를 명시. 생성 시 고정 |
◦ 작업 적성 파라미터
작업 적성 관련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다.
파라미터 | 설명 | |
불 피우기 | 불 피우기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0 ~ 4 수치가 존재. 0 = 직업 적성 비활성화 |
관개 | 관개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파종 | 파종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발전 | 발전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수작업 | 수작업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채집 | 채집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벌목 | 벌목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채굴 | 채굴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제약 | 제약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냉각 | 냉각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운반 | 운반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목장 | 목 장 적성에 대한 레벨을 나타낸다. |
: 보다 자세한 사항은 팰 파라미터 문서 참조
☞ 팰의 강화 수치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체크 필요
◈ 코멘트
개인적으로는 기본 파라미터와 확장 파라미터로 구분하는데 편의를 위해 위와 같이 구분해 보았음.
▪ 팰의 작업 적성
◦ 팰의 작업 적성이란?
팰을 거점에 배치할 경우 거점이 운용되는데 필요한 활동들을 수행하는데 이때 배치 된 팰들이 어떠한 역할들을 수행 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 것이 작업 적성이다.
◦ 작업 적성의 종류
작업 적성은 아래와 같이 12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작업 적성 | 설명 |
불 피우기 | 화로, 요리 들의 불이 필요한 작업을 하기 위한 적성이다. |
관개 | 농원에 물 뿌리기, 파쇄기, 분쇄기 등을 작업하기 위한 적성이다. 불이 붙은 건축물에 불을 끄는 역할도 수행 |
파종 | 농원에 씨앗을 뿌리는 작업을 하기 위한 적성이다. |
발전 | 발전기를 충전하는 작업을 하기 위한 적성이다. |
수작업 | 아이템 및 건축물 제작, 방어 시설 사용을 하기 위한 적성이다. |
채집 | 열매 채집 및 농원에서 수확 작업을 하기 위한 적성이다. |
벌목 | 나무를 베어 목재 생산 작업을 하기 위한 적성이다. |
채굴 | 광석에서 광물을 캐는 작업을 하기 위한 적성이다. |
제약 | 제약대를 통해 약을 제조하기 위한 적성이다. |
냉각 | 아이스 박스나 냉장고를 냉각하기 위한 적성이다. 유통 기간이 늘어난다. |
운반 | 각종 생산된 아이템을 상자에 직업 넣기 위한 적성이다. |
목장 | 가축 목장에서 파트너 스킬에 따라 정해진 아이템을 드랍 할 수 있는 적성이다. 작업 속도와는 무관하다. |
◦ 작업 적성 레벨
: 작업 적성은 0에서 최대 4레벨까지 존재한다.
: 0 레벨은 해당 작업 적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표현이다.
◦ 작업 적성 레벨에 따른 효과
작업 적성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작업 적성별로 아래와 같은 효과가 존재한다.
작업 적성 | 레벨에 따른 효과 |
불 피우기 |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 (= 작업이 빠르게 완료된다) |
관개 | |
파종 | |
발전 | |
수작업 | |
채집 | |
벌목 |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 단, 거점에 있는 벌목장에서만 적용된다. |
채굴 |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 단, 거점에 있는 벌목장에서만 적용된다. 레벨에 따라 채굴 할 수 있는 광석의 종류가 달라진다. |
제약 |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 (= 작업이 빠르게 완료된다) |
냉각 | 유통 기간이 늘어난다. Lv.1 = 15배, Lv.2 = 20배, Lv.3 = 30배. Lv.4 ? |
운반 | 운반량이 증가한다. Lv.1 = 2개, Lv.2 = 5개, Lv.3 = 10개, Lv.4 = 20, Lv.5 = 40개. |
목장 | 파트너 스킬에 따라 드랍 수량이 결정됨. Lv의 영향은? |
☞ 채집 작업 레벨이 거점에 존재하는 열매 나무를 채집하는데 영향을 주는지 체크 필요
☞ 제약 작업 레벨이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 필요
☞ 냉각 Lv.4의 존재 여부 체크 필요
☞ 운반 Lv.5가 있던가?
☞ 목장 Lv은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 팰의 상태
팰의 상태는 아래와 같이 4가지 타입으로 구분된다.
구분 | 설명 |
일반 | 일반적인 상태를 나타낸다. |
질병 | 질병에 걸린 상태를 나타낸다. 아이템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
부상 | 부상에 걸린 상태를 나타낸다. 아이템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
상태 이상 | 전투와 관련된 상태이상을 나타낸다. |
◦ 일반
일반적인 상태로 그 종류는 아래와 같다.
구분 | 설명 |
정상 | 정상적인 상태이다. UI에 표현되지 않는다. |
배고픔 | 배고픈 상태이다. [배고픔]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이다. UI에 표현되지 않으나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인지 가능하다. |
빈사 | 체력이 0이 되어 움직일 수 없는 빈사 상태이다. [빈사]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팰 보관함에 보관하면 10분의 시간 경과 후에 회복된다. 직접 소지하거나 거점에 배치하면 회복되지 않는다. |
☞ 배고픔이 발생되는 조건 체크 필요
☞ 스트레스 같은 독립적인 상황이 더 존재하는지 체크 필요
◦ 질병
질병에 걸린 상태이다.
질병에 맞는 약을 처방해야만 회복 가능하다.
구분 | 설명 |
감기 | 감기에 걸린 상태이다. [감기]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
염좌 | 염좌에 걸린 상태이다. [염좌]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
위궤양 | 위궤양에 걸린 상태이다. [위궤양]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
쇠약 | 쇠약에 걸린 상태이다. [쇠약]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
우울증 | 우울증에 걸린 상태이다. [우울증]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
과식증 | 과식증에 걸린 상태이다. [과식증]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
☞ 질병 발생 조건 및 그에 따른 프로세스 체크 필요
- 질병에 따른 치료약
질병에 따른 치료약은 아래와 같다.
질병 | 치료약 |
감기 | 하급 의약품 |
염좌 | 하급 의약품 |
위궤양 | 의약품 |
쇠약 | 고급 의약품 |
우울증 | 고급 의약품 |
과식증 | 하급 의약품 |
: 치료에 필요한 소비 수량은 1이다.
◦ 부상
부상에 걸린 상태이다.
특정 부상은 맞는 약을 처방해야만 회복 가능하다.
구분 | 설명 |
경상 | 경미한 부상이다. [경상]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치료약은 필요하지 않으며 체력이 회복되면 자동 치료된다. |
중상 | 중한 부상이다. [중상]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치료약은 필요하지 않으며 체력이 회복되면 자동 치료된다. |
골절 | 골절을 당한 상태이다. [골절]이라 명시된 아이콘이 생성된다. 치료약이 필요하다. |
☞ 부상 발생 조건 및 그에 따른 프로세스 체크 필요
- 부상에 따른 치료약
부상에 따른 치료약은 아래와 같다.
부상 | 치료약 |
경상 | - |
중상 | - |
골절 | 의약품 |
◦ 상태 이상
전투에 관련된 상태 이상을 나타내며 아래와 같다.
아이콘으로는 표현되지 않으며 이펙트로 표현된다.
구분 | 설명 |
감전 | 전기에 감전된 상태이다. |
젖음 | 물에 젖은 상태이다. |
빙결 | 얼어붙은 상태이다. |
화상 | 몸에 불이 붙은 상태이다. |
중독 | 독에 중독된 상태이다. |
☞ 상태 이상에 따른 효과 체크 필요
▪ 팰 스킬
팰이 보유한 스킬을 나타내며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팰 스킬 | 설명 |
파트너 스킬 | 팰 마다 고유하게 보유하고 있는 특수 스킬이다. 단 하나의 스킬만 보유 |
액티브 스킬 | 캐릭터가 탑승하여 사용하거나 팰이 전투 시에 AI에 의해서 자동으로 사용되는 스킬이다. |
패시브 스킬 | 팰 또는 팰을 소유한 캐릭터에게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스킬이다. |
: 팰 스킬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은 내용이 방대하여 [팰 스킬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팰 획득 방법
팩을 획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5가지로 구분된다.
획득 방법 | 설명 | |
포획 | 사냥을 통해 직접 포획을 하는 방법이다. | |
구출 | NPC에게 포획되어 잡혀 있는 팰을 구출하여 획득하는 방법이다. | |
구입 | 팰 상인에게 돈을 주고 구입하는 방법이다. | |
알 획득 후 부화 | 수집 | 필드에서 알을 직접 수집하여 부화하는 방법이다. |
교배 | 팰들을 교배시켜 알을 획득하여 부화하는 방법이다. |
◦ 포획
: 필드, 던전, 갱도에 존재하는 팰을 사냥을 통해 포획 가능하다.
: 포획시에는 스피어란 아이템이 필요하다. (아이템 스피어 문서 참조)
: 자세한 사항은 [팰 포획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구출
필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팰을 포획하고 있는 밀렵단의 야영지를 볼 수 있는데, 밀렵 단원들을 처리하고 우리에 갇힌 팰을 풀어주면 해당 팰을 획득하게 된다.
F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누르고 있으면 우측 이미지와 같이 게이지가 증가하고 100%가 되면 우리가 오픈되면서 해당 팰을 획득하게 된다.
◦ 구입
필드 곳곳에 팰 상인이 존재하여 금화를 가지고 팰을 구입 또는 판매를 할 수 있다. 이에 팰 상인에게 금화를 주어 팰을 구입하여 획득할 수 있다.
: 구매 버튼을 터치하면 우측과 같이 상품 목록창이 팝업된다.
: 탭 버튼을 통해 구입과 판매 모드로 전환 가능하다
☞ 상품 목록에 대한 규칙 체크 필요
◦ 알 획득 후 부화_수집
필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둥지에 놓여져 있는 알들을 볼 수 있는데 이 알들을 수집하여 부화함으로써 팰을 획득할 수 있다.
- 알 종류
알은 아래와 같이 9개의 종류가 있으며 속성과 연결되어 있다.
- 알의 크기
알은 아래와 같이 3가지 크기로 존재한다.
크기 | 무게 | 설명 |
보통 | 10 | - |
대형 | 25 | - |
거대형 | 50 | - |
- 부화
: 알에서 팰이 깨어나는 것을 부화라고 한다.
: 부화에는 [알 부화기]라는 장비가 필요하며 건축을 통해 건설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알 부화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알의 종류와 크기에 따른 부화 팰
알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부활되는 팰은 아래와 같다.
◦ 알 획득 후 부화_교배
: 암, 수 두 마리의 팰을 교배하여 알을 획득하는 방법이다.
: 자세한 사항은 [팰 교베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끝
2024.04.02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스킬 시스템
2024.04.02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포획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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