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스킬 시스템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스킬 시스템이란?
팰이 보유한 스킬과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한 것을 팰 스킬 시스템이라 한다.
▪ 팰 스킬의 종류
팰 스킬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팰 스킬 | 설명 |
파트너 스킬 | 팰 마다 고유하게 보유하고 있는 특수 스킬이다. 단 하나의 스킬만 보유 |
액티브 스킬 | 캐릭터가 탑승하여 사용하거나 팰이 전투 시에 AI에 의해서 자동으로 사용되는 스킬이다. |
패시브 스킬 | 팰 또는 팰을 소유한 캐릭터에게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스킬이다. |
◦ 파트너 스킬
: 팰 마다 고유하게 보유하고 있는 특수 스킬이다. (예외가 있긴 함)
: 단 하나의 스킬만 보유 가능하다.
- 특성
파트너 스킬은 아래와 같은 특성으로 구분된다.
특성 | 설명 |
액티브 전투 | 전투 시, 유저의 명령에 의해 발동되는 스킬이다. 팰이 소환된 상태이어야 한다. |
패시브 전투 | 전투 시, 자동으로 발동되는 스킬이다. 팰을 보유하고 있으면 적용된다. |
생산 | 생산과 관련된 스킬이다. 거점에 배치된 후 추가 조건을 만족시키면 발동된다. |
아이템 획득 | 전투에 참가하여 아이템 획득량을 증가시키거나 거점에 배치되어 아이템을 수집하는 특성의 스킬이다. |
이동 | 팰의 이동 속도 또는 점프와 관련된 스킬이다. |
육상 | 탑승하여 육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이다. |
수상 | 탑승하여 물위를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이다. |
비행 | 탑승하여 하늘을 날 수 있는 스킬이다. |
글라이더 | 글라이더의 역할을 대신해 주는 스킬이다. |
탐지 | 광석이나 던전, 팰의 위치를 탐지할 수 있는 스킬이다. |
치유 | 플레이어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는 스킬이다. |
기타 | 위에 명시한 특성들을 제외한 형태의 스킬이다. |
☞ 패시브 전투의 스킬 효과가 팰 보유와 팰 소환 중 어떤 것인지 체크 필요.
- 파트너 스킬 리스트
관련된 내용은 [팰 스킬 리스트] 문서의 [파트너 스킬 리스트] 시트를 참조.
◦ 액티브 스킬
캐릭터가 탑승하여 사용하거나 팰이 전투 시에 AI에 의해 사용되는 스킬이다.
- 종류
액티브 스킬은 역시 팰의 속성에 맞춰 아래와 같이 9가지로 구분되어 진다.
구분 | 설명 |
풀 | 풀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속박을 발생시킬 수 있다. |
땅 | 땅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몸에 진흙이 묻거나 스턴을 발생시킬 수 있다. |
번개 | 번개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감전으로 인한 마비를 발생시킬 수 있다. |
물 | 물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몸이 물에 젖을 수 있다. |
불 | 불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화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
얼음 | 얼음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빙결을 발생시킬 수 있다. |
용 | 용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화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
어둠 | 어둠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피격 시 중독되거나 암흑으로 뒤덮일 수 있다. |
무 | 무 속성으로 이루어진 액티브 스킬 |
- 액티브 스킬 리스트
: 액티브 스킬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팰 시킬 리스트] 문서의 [액티브 스킬 리스트] 시트를 참조
> 풀
풀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땅
땅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번개
번개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물
물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불
불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얼음
얼음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용
용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어둠
어둠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무
무 속성 관련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다.
- 전용 스킬
: 액티브 스킬 중 특정 팰 만이 습득할 수 있는 스킬이 있는데 이것을 전용 스킬이라고 한다.
: 전용 스킬은 해당 팰 생성 시, 100% 습득한 상태로 나타난다.
: 전용 스킬들은 기술 열매로 존재하지 않는다.
> 전용 스킬 리스트
전용 스킬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 액티브 스킬 습득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이 2가지 형태로 습득 가능하다.
호출 방법 | 설명 |
선천적 습득 | 팰이 생성됨과 동시에 시스템에 의해 습득하는 형태이다. |
후천적 습득 | 기술 열매라는 아이템을 팰에게 사용하여 유저가 직접 습득시키는 형태이다. |
> 선천적 습득 방법
: 시스템에 의해 팰의 생성과 함께 이루어지므로 유저의 스킬 선택은 불가능하다.
: 전용 스킬은 선천적 습득으로 100% 이루어진다.
☞ 교배를 통해서 선천적 스킬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체크 필요.
> 후천적 습득 방법
액티브 스킬을 후천적으로 습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해당 부분은 기술 열매 사용 방법과 동일한 부분이다.
>> 1단계 인벤토리 호출
: 인벤토리를 호출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호출 방법 | 설명 |
옵션창에서 호출 | 게임 화면에서 [Esc] 버튼을 누른 후 옵션창이 호출되면 [인벤토리] 탭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 |
인벤토리에서 호출 | 게임 화면에서 [Tab] 버튼을 눌러 인벤토리를 호출 |
>> 2단계 인벤토리 UI로 화면 전환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인벤토리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3단계 습득하고자 하는 액티브 스킬 선택
: 습득하고자 하는 액티브 스킬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해당 스킬의 기술 열매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면 된다.
: 해당 화면은 기술 열매를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여 정보창이 팝업 된 상황이다.
>> 4단계 보유 팰 리스트 팝업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보유하고 있는 팰 리스트가 팝업 된다.
☞ 해당 리스트에서 비활성화된 팰에 대해 체크 필요. 이미 보유? 보유 한도 초과?
☞ 비활성화된 팰 터치 시 발생 상황 체크 필요
>> 5단계 액티브 스킬을 습득할 팰 선정
: 액티브 스킬을 습득할 팰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 팰 리스트에서 스킬을 습득할 팰을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면 된다.
: 해당 화면에서 대상이 되는 팰이 파란색 음영인 것은 마우스 포인트를 오버랩 했기 때문
>> 6단계 습득 완료
: 5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해당 팰에서 기술 열매가 보유하고 있는 스킬이 습득된다.
※ 습득 전 상태와 습득 후 상태는 아래와 같다.
: 풀 속성인 [바람의 칼날]이 추가되어 있다.
- 액티브 스킬 슬롯
: 팰이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슬롯에 장착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 슬롯을 액티브 스킬 슬롯이라고 한다.
: 액티브 스킬 슬롯은 모든 팻이 3개씩 보유하고 있어 그 안에서 자유롭게 액티브 스킬을 교체 및 제거할 수 있다.
단 1개의 액티브 스킬은 무조건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1개 남은 경우 교체는 가능하지만 제거는 불가능하다)
- 액티브 스킬 교체 방법
액티브 스킬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교체 가능 하다.
> 1단계 보유 팰 UI 호출
: 보유 팰 UI를 호출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호출 방법 | 설명 |
옵션창에서 호출 | 게임 화면에서 [Esc] 버튼을 누른 후 옵션창이 호출되면 [보유 팰] 탭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 |
인벤토리에서 호출 | 게임 화면에서 [Tab] 버튼을 누른 후 인벤토리가 호출되면 [보유 팰] 탭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 |
: 해당 이미지는 인벤토리에서 [보유 팰] 탭을 터치하는 예시이다.
☞ 단축키를 통하여 보유 팰 화면을 바로 오픈 할 수 있는지 체크 필요.
> 2단계 보유 팩 UI 화면으로 전환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보유 팰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3단계 액티브 스킬을 교체하고자 하는 팰 선택
: 액티브 스킬을 교체하고자 하는 팰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좌측에 있는 보유 팰 리스트 중에서 하나의 팰을 선택하면 된다.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 4단계 선택된 팰 정보창으로 화면 전환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선택된 팰의 정보창으로 화면이 전환된다.
> 5단계 교체하고자 하는 액티브 스킬 선택
: 교체하고자 하는 액티브 스킬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좌측에 있는 액티브 스킬 리스트에서 교체하고자 하는 스킬을 선택하면 된다.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 6단계 보유 스킬 리스트 팝업
: 5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액티브 스킬 리스트 우측으로 보유하고 있는 스킬 리스트가 팝업된다.
스트링 | 구분 | 스트링 인덱스 ID |
교체할 스킬 선택 | Text |
>> 보유하고 있는 스킬이 없는 경우
보유하고 있는 스킬 리스트에 [교체할 스킬이 없습니다]라는 타이틀로 교체되어 나타난다.
스트링 | 구분 | 스트링 인덱스 ID |
교체할 스킬이 없습니다. | Text |
◈ 코멘트
개인적으로는 위와 같은 경우 해당 UI를 닫기 위한 행위가 한번 더 필요하기 때문에 자동 소멸되는 시스템 메시지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 7단계 사용하고자 하는 액티브 스킬 선택
: 사용하고자 하는 액티브 스킬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생성된 보유 스킬 리스트에서 스킬을 선택하면 된다.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 8단계 교체 완료
: 7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스킬이 교체되어 있다.
◈ 코멘트
해당 과정에서 완료되었다는 시스템 메시지는 없었습니다. 아마 교체된 스킬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제외한 것이라 판단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결과에 대한 부분이라면 시스템 메시지로 출력해 주는 것을 선호합니다.
- 액티브 스킬 제거 방법
슬롯에 등록되어 있는 액티브 스킬을 제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1 ~ 4단계
해당 단계는 교체를 위한 단계와 동일하다.
> 5단계 제거하고자 하는 스킬 선택
: 제거하고자 하는 스킬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제거하고자 하는 스킬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된다.
> 6단계 제거 완료
: 5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해당 스킬은 삭제되고 스킬 리스트는 위로 정렬된다.
: 비워진 스킬 슬롯에는 [스킬 없음]이라고 명시된다.
: 시스템 메시지는 발생하지 않는다.
◦ 패시브 스킬
펠 또는 펠을 소유한 캐릭터에게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스킬이다.
- 구분
패시브 스킬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구분 | 설명 |
긍정적 패시브 | 긍정적인 효과를 발생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부정적 패시브 | 부정적인 효과를 발생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복합적 패시브 | 긍정과 부정적인 효과를 모두 발생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 세부 구분
패시브 스킬이 적용되는 요소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세부 구분이 이루어진다.
구분 | 설명 |
공격력 | 공격력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방어력 | 방어력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속성 피해 | 속성 피해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작업 속도 | 작업 속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이동 속도 | 이동 속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포만도 | 포만도 수치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SAN | SAN 수치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
특수 | 특수한 수치를 증가시키는 패시브 스킬이다. 해당 항목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진 스킬 없다. |
플레이어 | 플레이어의 능력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키이다. |
- 패시브 스킬 리스트
: 패시브 스킬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팰 시킬 리스트] 문서의 [패시브 스킬 리스트] 시트를 참조
> 긍정적 패시브
> 부정적 패시브
> 복합적 패시브
- 패시브 스킬 슬롯
패시브 스킬은 최대 4개까지이다.
단, 유저가 직접 컨트롤 할 수는 없어 액티브 스킬 슬롯과는 차이점이 있다.
- 패시브 스킬의 교체 & 삭제
패시브 스킬은 교체 및 삭제가 불가능하다.
- 패시브 스킬의 습득
패시브 스킬은 후천적인 습득이 불가능하다. 즉 선천적으로 부여 받은 상태가 최종이다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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