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번주부터 늦으면 다음주까지 역기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한 3편으로 구성해 볼까 하는데요. 1편은 개요. 2편은 튜토리얼?. 3편은 완성된 역기획서 공개입니다. 1편 개요는 뭐... 다 썰만 푸는거니... 부담없이 시작해 보겠습니다 ㅎㅎ
그럼 역기획서에 대해 살펴보려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과연 역기획서란 무엇인가 하는 부분이겠죠. 저는 아래와 같이 역기획서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 역기획서란?
완성된 게임을 가지고 개발자의 입장에서 실제 제작 가능한 수준의 기획서를 역으로 작성하는 것을 역기획서라 한다.
해당 역기획서를 보고 해당 게임의 개발팀에서 흠짓 놀란다거나, 격려의 말씀을 들을 수 있다면 그야 말로 훌륭한 역 기획서라고 할 수 있겠죠.
▪ 역기획서 작성 이유
기획자를 지망하는 사람에게는 (또는 보다 많은 수련이 필요한 주니어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스승이 없기 때문
◦ 왜그런가?
기획서를 작성하게 되면 해당 기획서의 검증 여부를 확인할 수 없지만 (개발해봐야만 알 수 있는 것들이기에...) 역기획서는 이미 게임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작성한 문서대로 이루어졌느지를 또한 무엇이 잘못 되었고 누락되었는지를 쉽게 확인 할 수 있기에 단순히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 보다 더 많은 것들을 습득 할 수 있다.
▪ 역기획서 작성 방법
딱히 이런 방법으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라고 말씀드리기에는 어려울것 같구요. 이런 부분들을 유념해서 작성해야 한다 라고 말씀드리는게 더 쉬울 것 같아요.
- 특정 게임을 선정하라
역기획서니...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이겠죠 ㅎㅎ
- 자신의 수준에 맞는 영역을 선정하라
캐릭터간 밸런스, 경제 밸런스... 이런 영역은 10년차도 못하는 분들 많으십니다. 그만큼 어려운 분야이죠. 쉬운 영역부터 도전하세요 ㅎㅎ
- 관련 영역에 대해 남들이 작성한 문서들을 검색을 통해 확보하라.
막상 이력서를 적으려면 뭐부터 해야 할지 머리 아프죠. 하지만 이력서 폼이 있다면 큰 고민 없이 이력서 폼에 따라 작성을 하면 됩니다. 기획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작성을 하려고 하면 뭐부터 해야 할지 고민하느라 세월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기획 관련 카페 등을 통해 관련 영역, 또는 유사한 영역에 대해 이미 작성해서 공개해 주신 문서들을 사전에 많이 봐두는 것이 좋아요. 또한 그럴땐 그분들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남기시는 것도...
제가 활동하는 네이버의 게기모라는 기획자 카페입니다. ㅎㅎ 찾아보시면 배움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이 많아요. 헌데 초반에 등업을 위한 허들이 좀 높은 편이에요 ㅎㅎ
- 어느 수준 이상으로 플레이를 하라 (많이 하면 많이 할 수록 좋다)
하나의 시스템도 다른 시스템에 연계되어 있거나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기에 해당 기획자가 왜 이런 방식으로 채택을 하였는가 하는 세부적인 사항까지도 유추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게임을 오래 플레이한 사람만이 찾아 낼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되요. (물론 잘 아는 분들은 조금만 해봐도 거의 근접하게 유추할 수 있지만)
- 관련 UI 이미지는 모두 확보하라
이미 완성된 게임이기에 스크린샷으로 가능한 얘기이며 이보다 더한 축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저처럼 그래픽 관련 작업은 젬병인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 보기 좋은 떡이 먹기 좋다
문서 작성할 때 보기 좋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는 순간 숨막히면... 읽고 싶지 않아지더라구요...
- 초등학교 5학년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라
개인적으로 역기획서뿐만 아니라 모든 기획서를 작성할 때 초등학교 5학년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은 모토로 하고 있는데... 5학년은 솔직히 좀 오버이고 여친이나 친구들에게 보여줘서 [뭔 말인지 알지?] 라고 물었을 때 그들이 이해할 수 없다면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친 친구들이 게임에 관심이 없다면 뭔 말인지는 몰라도 무슨 의도인지를 알게 하는 것만으로도...
- 시스템 기획의 역기획인 경우 가급적 순서도도 작성해 보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필수로 작성하는 부분이지만... 순서도 작성 자체가 하나의 큰 허들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에 나열된 사항들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면 도전해 보시는 것도...
- 끝 -
2편 튜토리얼?은 HIT의 아이템 강화 시스템으로 얘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그로인해 3편은 HIT 아이템 강화 시스템에 대한 역기획서를 공개할 예정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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