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23.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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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스트링 시스템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헌데... 저두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하는 부분에서 출발한 거라 문서의 신뢰도는 30% 미만이지 않을가 생각되니... 참고하세요.


◎ 스트링 시스템


▪ 스트링 시스템이란?

게임에 등장하는 문자에 대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을 말한다.


▪ 게임에 등장하는 문자의 종류

문자의 종류

설명

시스템 메시지

질문

질문 UI에 등장하는 메시지

완료

완료 메시지

에러

에러 메시지

알림

알림 메시지

UI

공통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문자

게임 런쳐

게임 런쳐에 사용되는 문자

패치창

 

로그인

 

OTP 인증

 

서버 선택창

 

캐릭터 선택창

 

캐릭터 생성창

 

캐릭터 외형 변경창

 

공지 사항창

 

캐릭터 미니 정보창

 

타깃 정보창

 

미니맵

 

채팅창

 

메인 정보창

 

메인 명령

 

캐릭터 정보창

 

캐릭터 장착창

 

_

 

_강화

 

_진화

 

_조합

 

_

 

인벤토리

 

퀘스트

 

스킬

 

지도

 

제작

 

커뮤니티

 

도움말

 

아이템 제련

 

파티

 

파티 매칭

 

길드

 

공격대

 

1:1 교환

 

NPC 대화창

 

NPC 상점

 

캐시 상점

 

경매장

 

파티 경매

 

주사위 굴림 분배

 

우편

 

창고

 

업적

 

사망과 부활

 

루팅

 

캐릭터

대화

NPC와의 대화에 사용되는 대사

NPC

이름

NPC의 이름

기본 대사

기본적인 인사말

대화

캐릭터와 대화에 사용되는 대사

이름

진의 이름

기본 대사

 

몬스터

이름

몬스터의 이름

기본 대사

 

아이템

이름

아이템의 이름

설명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나타낸다..

스킬

이름

스킬의 이름을 나타낸다.

설명

스킬에 대한 설명을 나타낸다.

컷신

-

컷신에 등장하는 대사

퀘스트

-

퀘스트에 사용되는 메시지

이벤트

-

이벤트에 사용되는 메시지

도움말

-

도움말에 사용되는 메시지

오브젝트

-

-

지역

이름

지역 이름

튜토리얼

-

-

게임 팁

-

로딩 화면에 나오는 팁

탈 것

-

-

툴 팁

 

 


▪ 문자 종류별 구현 방법

모든 문자는 에디터의 스트링 테이블에서 구현을 한다.


▪ 스트링 테이블 구조



◦ string_index (스트링 인덱스)

: 스트링 인덱스 번호를 나타낸다.

: 생성 규칙이 필요하다.


- 생성 규칙

: 순차적으로 자동 생성

: 한번 생성된 번호는 해당 번호가 삭제되더라도 생성되지 않는다.


◦ main_type (종류1)

: 스트링의 종류를 나타낸다.

종류 1

설명

시스템 메시지

시스템에 사용되는 스트링을 나타낸다.

UI

UI에 사용되는 스트링을 나타낸다.

캐릭터

캐릭터과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NPC

NPC와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진과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몬스터

몬스터와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아이템

아이템과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스킬

스킬과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컷신

컷신과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퀘스트

퀘스트와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이벤트

이벤트와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도움말

도움말과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오브젝트

오브젝트와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지역

지역에 대한 스트링을 나타낸다.

튜토리얼

튜토리얼에 대한 스트링을 나타낸다.

게임 팁

게임 팁에 대한 스트링을 나타낸다.

탈 것

탈 것에 대한 스트링을 나타낸다.

툴팁

툴팁과 관련된 스트링을 나타낸다.


◦ sub_type (종류2)

: 스트링의 종류에서 한 단계 더 세부적인 종류를 나타낸다.

종류 2

설명

없음

sub_type 없음

질문

질문 메시지 (시스템 메시지에만 존재)

완료

완료 메시지 (시스템 메시지에만 존재)

에러

에러 메시지 (시스템 메시지에만 존재)

알림

알림 메시지 (시스템 메시지에만 존재)

대화

대화에 사용되는 스트링

이름

이름

기본 대사

기본 대사

설명

설명에 사용되는 스트


◦ category (구분)

: 기획에서 주석으로 활용하기 위해 나눈 기준

구분

설명

없음

category 없음

전투

전투에 사용되는 스트링

스킬

스킬에 사용되는 스트링

경매

경매에 사용되는 스트링

우편

우편에 사용되는 스트링

기타 시스템

그외 시스템에 사용되는 스트링

캐릭터

캐릭터 관련된 스트링

몬스터

몬스터와 관련된 스트링

진과 관련된 스트링

아이템

아이템과 관련된 스트링

탈 것

탈 것과 관련된 스트링


◦ related_index (관련 인덱스)

: 기획에서 주석으로 활용하기 위해 포함한 기준

: 해당 스트링이 사용되는 퀘스트나 이벤트의 인덱스를 나타낸다.

관련 인덱스

설명

없음

퀘스트 또는 이벤트에 사용되지 않음

인덱스 번호

해당 스트링이 사용되는 퀘스트 또는 이벤트의 인덱스 번호


◦ output_target (출력)

: 해당 스트링이 출력되는 형태를 나타낸다.

: 기획에서 주석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포함된 기준

출력

설명

메시지 UI

메시지 UI를 통해 출력

헤드라인

헤드라인을 통해 출력

채팅 출력창

채팅 출력창에 출력

헤드라인+채팅 출력창

헤드라인과 채팅 출력창에 동시에 출력

툴팁 전용

툴팁에만 출력

없음 (로컬룰)

로컬룰에 따라 출력됨


◦ overlap (중복 여부)

: 기획에서 주석으로 활용하기 위해 포함한 기준

: 해당 스트링이 중복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 중복되어 있는 경우 해당 스트링 인덱스를 기입하면 된다.

관련 인덱스

설명

없음

중복된 스트링이 아님

인덱스 번호

중복된 트링 번호

: 희망 사항은 중복된 스트링인 경우 입력된 인덱스 번호를 우선하고 해당 스트링은 주석화함.


◦ korean (한글)

: 한글


◦ chiness (중국어)

: 중국어


◦ english (영어)

: 영어


▪ 스트링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추가 기능

설명

우선 순위

글자 색상

특정 단어의 글자 색상 지정 가능

1

글자 크기

특정 단어의 글자 크기 지정 가능

1

볼드

특정 단어의 볼드 적용

1

하이퍼링크

특정 단어에 하이퍼링크 지정 가능

2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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