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네이버 블로그에서 귀낭님이 요청해 주셔서 이번에는 [인스턴스 던전] 문서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 인스턴스 던전
▪ 인스턴스 던전이란?
물리적인 공간이 고정되어 항상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생성되고 소멸되는 던전을 인스턴스 던전이라고 한다. (이하 편의를 위해 인던이라고 함)
▪ 인던의 종류
인던은 아래와 같이 4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종류 |
내용 |
일반 |
가장 기본이 되는 인던 |
퀘스트 |
특정 퀘스트를 위해 만들어진 인던 |
이벤트 |
특정 이벤트를 위해 만들어진 인던 |
시스템 |
특정 시스템을 위해 만들어진 인던 |
▪ 인던의 구분
인던은 구현 형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구현에 따른 구분 |
내용 |
필드 인던 (?) |
자연스러운 입장이 구현된 인던 |
일반 일던 |
워프를 통해서 입장하는 일반적인 인던 |
▪ 인던의 오픈 조건
인던은 아래와 같이 오픈 조건이 존재할 수 있다.
오픈 조건 |
설명 |
|
항상 오픈 |
- |
항상 오픈 되어 있는 인던이다. |
이벤트 |
발동 |
이벤트가 발동되면 인던이 오픈된다. |
▪ 인던의 생성
인던의 생성은 아래와 같은 단순한 규칙을 기반으로 한다.
- 생성 규칙
: 해당 인던의 출입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가 입장했을 경우
▪ 인던의 소멸
인던의 소멸은 아래와 같은 규칙을 기반으로 한다.
- 소멸 규칙
소멸 규칙 |
설명 |
|
모든 인원 퇴장 |
모든 인원이 인던을 퇴장한 경우 인던은 소멸된다. |
|
퀘스트 |
실패 |
퀘스트가 실패될 경우 소멸된다. |
완료 |
미션이 완료될 경우 소멸된다. |
|
이벤트 |
실패 |
이벤트가 실패될 경우 소멸된다. |
완료 |
미션이 완료될 경우 소멸된다. |
|
타임어택 |
시간 종료 |
시간이 종료될 경우 소멸된다. |
: 하나의 인던은 2개 이상의 소멸 규칙을 지닐 수 있다.
▪ 인던의 입장
인던의 입장과 관련된 규칙들은 아래와 같다.
◦ 입장 방법
인던의 입장 방법은 아래와 같이 4가지 범주에서 이루어진다.
입장 방법 |
내용 |
던전 입구에서 워프 |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해당 던전의 입구를 통해 입장 |
NPC로부터 워프 |
특정 NPC를 통해 입장 |
명령 버튼을 통한 워프 |
게임 화면에 생성된 특정 명령 버튼을 통한 입장 |
걸어서 입장 |
필드 인던에 해당되는 입장 방법이다. |
: 인던에 따라 2개 이상의 입장 방법도 사용 가능하다. 단, 필드 인던은 [걸어서 입장] 방법만 가능하다. (걸어서 입장이 무조건 걷는 동작에서만 이루어진다는 의미가 아니다)
◦ 입장 조건
인던을 입장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인던이 가진 입장 조건을 만족해야 가능한데, 그 조건들은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결합하여 이루어진다. 즉, 입장 조건 역시 중복 사용 가능하다.
입장 조건 |
설명 |
|
퀘스트 |
진행 |
특정 퀘스트를 진행 중인 상태 |
진행 불가 |
특정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아야 입장 가능한 상태 |
|
완료 |
특정 퀘스트를 완료한 상태 |
|
그룹 타입 |
개인 |
솔로 상태 |
파티 |
파티에 가입된 상태 |
|
파티_길드 |
파티원이 모두 같은 길드원 |
|
공격대 |
공격대에 가입된 상태 |
|
공격대_길드 |
공격대원이 모두 같은 길드원 |
|
클래스 |
지정 |
지정된 클래스만 입장 가능 |
기본 클래스 |
기본 클래스 |
|
1차 전직 |
1 전직 클래스 |
|
레벨 |
지정 |
지정된 레벨 |
이상 |
지정된 레벨 이상 |
|
이하 |
지정된 레벨 이하 |
|
최소 ~ 최대 |
지정된 레벨 구간 |
|
아이템 |
소지 |
특정 아이템을 소지 |
착용 |
특정 아이템을 착용 |
|
버프 |
- |
특정 버프를 부여 받은 상태 |
인던 난이도 |
클리어 |
하위의 난이도를 클리어 해야만 입장 가능 단, 최하위의 난이도는 제외. (하위 난이도가 없기에) |
소환수 |
보유 |
특정 진을 덱에 장착하고 있어야 함 |
소환 |
특정 진을 소환하고 있어야 함 |
|
일일 입장 회수 |
- |
하루 동안 입장 가능한 회수 |
◦ 인던 입장 쿨타임 (입장 제한 시간)
: 인던은 저마다 입장한 시점부터 재 입장까지의 쿨 타임이 존재한다.
: 해당 쿨 타임은 실제 시간을 나타내며 각각의 던전마다 시간이 다를 수 있다.
: default = 30분
: 입장 제한 시간을 두지 않더라도 시스템은 구축하도록 한다. (default 시간을 0분으로 세팅)
- 재 입장 기준
: 입장한 인던이 소멸한 후 재 생성된 던전을 들어가는 것을 재 입장이라고 한다.
: 생성되어 유지되고 있는 인던을 다시 들어가는 것은 재 입장이 아니다.
◦ 입장 시 채널 관련 규칙
: 인던은 채널 개념이 존재하지 않기에 인던 입장 시 채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 인던 난이도
(난이도가 존재하며 유저가 그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인던들을 구현하고자 할때 참고하세요)
: 특정 인던에서는 난이도가 존재하여 유저가 선택한 후 입장할 수 있다.
: 난이도는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이루어진다.
난이도 |
설명 |
쉬움 |
|
보통 |
기본이 되는 난이도. |
어려움 |
|
마스터 |
|
◦ 인던 난이도 선택
: 인던 난이도의 선택은 인던의 구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진다.
인던의 구분 |
설명 |
필드 인던 (?) |
유저가 직접 인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없다. |
일반 일던 |
유저가 인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인던도 존재한다. |
◦ 인던 난이도 선택 방법
인던 난이도를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인던 입장 시도
: 해당 인던의 입장 방법에 따라 인던의 입장을 시도하는 단계이다.
: 입장 방법은 해당 인던마다 다를 수 있으니 위의 문서 중 [입장 방법] 부분을 참조
- 2단계 난이도 존재 여부 체크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해당 인던의 난이도가 존재하면 3단계로, 난이도가 존재하지 않으면 6단계로 진행된다.
- 3단계 난이도 선택창 생성
: 2단계에서 난이도가 존재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난이도 선택창이 생성된다.
- 4단계 난이도 선택
: 3단계에서 생성된 난이도 선택창에서 플레이 하고자 하는 난이도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쉬움 / 보통 / 어려움 / 마스터라는 4개의 난이도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 default는 보통이다.
- 5단계 [입장] or [취소] tjsxor
: 3단계에서 생성된 난이도 선택창에서 입장과 취소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입장]을 선택할 경우 난이도 선택창이 소멸되며 6단계로 진행된다.
: [취소]를 선택할 경우 난이도 선택창이 소멸되며 입장이 취소된다.
- 6단계 입장
: 2단계에서 난이도가 존재하지 않거나 5단계에서 입장을 선택하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해당 던전의 내부에 진입하게 된다.
※ 해당 부분은 난이도 선택만을 목적으로 간략하게 설명한 부분으로 실제 입장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조건들을 체크해야 한다. (입장 횟수, 입장 시간 등등)
▪ 인던의 퇴장
인던의 퇴장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출구로 퇴장
: 생성된 인던의 출구를 통해 다시 던전 입구로 이동
: 생성된 인던에 따라 입구와 출구가 동일할 수도 있다.
◦ 귀환 마법 사용
: 귀환 등의 마법을 통해 퇴장 가능
: 해당 마법의 도착지로 이동하게 된다.
◦ 아이템 사용
: 마을 이동과 관련된 아이템을 통해 퇴장 가능
: 해당 아이템의 도착지로 이동하게 된다.
◦ 파티 탈퇴 & 추방
: 파티에서 탈퇴 또는 추방을 당한 경우
: 파티 구성이 입장 조건인 인던에서만 발생
◦ 길드 탈퇴 or 추방
: 길드에서 탈퇴 또는 추방을 당한 경우
: 길드 구성원이 입장 조건인 인던에서만 발생
◦ 파티 상태에서 로그아웃 or 접속 종료 or 튕겼을 경우
: 10분간의 대기 시간이 주어지며 시간안에 재 접속을 하지 못한 경우
: 해당 유저는 재 접속 시 던전 입구에서 등장하게 된다.
◦ 파티가 해체된 경우
: 파티가 해체된 경우 던전 입구로 강제 퇴장을 하게 된다.
◦ 인던이 소멸한 경우
: 인던 소멸 조건이 만족한 경우 던전 입구로 강제 퇴장을 하게 된다.
◦ 인던 입장과 퇴장 시 채널 관련
커뮤니티 |
상황 |
채널 이동 |
솔로 |
인던 입장 |
해당 인던으로 입장 (인던은 채널 개념이 없다) |
인던 퇴장 |
인던 입장 전 자신의 채널로 이동 |
|
파티 |
인던 입장 |
해당 인던으로 입장 (인던은 채널 개념이 없다) |
인던 퇴장 |
인던 입장 전 파티장이 있던 채널로 이동 단, 해당 채널의 인원수 제한이 걸리면 원활한 채널로 이동 |
|
공격대 |
인던 입장 |
해당 인던으로 입장 (인던은 채널 개념이 없다) |
인던 퇴장 |
인던 입장 전 공격 대장이 있던 채널로 이동 단, 해당 채널의 인원수 제한이 걸리면 원활한 채널로 이동 |
▪ 기타 관련 규칙
- PC 소환 : 같은 인던 (인던 ID 동일)에서만 소환 가능
- 부활 : 기존 부활 규칙을 따름
- 파치 초대 : 서로 다른 인던에 (인던 ID가 다름)에 있는 유저끼리는 파티 초대가 불가능하다.
▪ 인던 입장 프로세스
◦ 메시지 모음
- 질문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해당 던전의 하루 이용 회수를 모두 사용하셨습니다. (3차 캐시) (?)개를 소모하여 입장하시겠습니까? |
- 완료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인던 이름)에 입장하였습니다. |
- 에러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재 입장 대기 중입니다.(**분 **초 남았습니다) |
2 |
(퀘스트 이름) 퀘스트를 진행 중이어야만 입장 가능합니다. |
3 |
(퀘스트 이름) 퀘스트를 완료해야만 입장 가능합니다. |
4 |
파티 상태에서는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솔로 상태로 입장 하세요. |
5 |
파티 상태에서만 입장 가능합니다. |
6 |
모든 파티원이 동일한 길드원일 경우에만 입장 가능합니다. |
7 |
공격대 상태에서만 입장 가능합니다. |
8 |
모든 공격대원이 동일한 길드원일 경우에만 입장 가능합니다. |
9 |
(지정된 클래스명)만 입장 가능합니다. |
10 |
전직한 클래스는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11 |
전직한 클래스만 입장 가능합니다. |
12 |
(지정된 레벨) Lv 유저만 입장 가능합니다. |
13 |
(지정된 레벨) Lv 이상의 유저만 입장 가능합니다. |
141 |
(지정된 레벨) Lv 이하의 유저만 입장 가능합니다. |
5 |
(지정된 레벨 구간)Lv의 유저만 입장 가능합니다. |
16 |
(지정된 아이템 이름)을 소지한 유저만 입장 가능합니다. |
17 |
(지정된 아이템 이름)을 착용한 유저만 입장 가능합니다. |
18 |
(버프 이름)스킬을 부여 받은 유저만 입장 가능합니다. |
19 |
(지정된 진 이름)이 덱에 장착되어야만 입장 가능합니다. |
20 |
(지정된 진 이름)이 소환되어 있어야만 입장 가능합니다. |
21 |
입장할 수 없습니다. |
▪ 인던 안에서 이벤트 발생 시 처리 프로세스
◦ 메시지 모음
- 완료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인던 클리어에 대한 보상으로 (보상 물품 이름)이 지급되었습니다. |
▪ 인던 퇴장 시 채널 이동 처리 프로세스
- 끝 -
'게임 기획 이야기 > 기획 문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링 시스템 (0) | 2015.12.23 |
---|---|
커스터 마이징 (0) | 2015.12.23 |
소환수 자동 공격 AI (0) | 2015.12.22 |
몬스터 인공지능 (0) | 2015.12.22 |
업적 5 - 업적 시스템 달성 조건표 (0) | 2015.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