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번에 말씀드릴 문서는 커스터 마이징입니다.
B사 퇴사 직전에 커스터 마이징을 맡고 있던 팀원(B)에게 전달해 주고자 개인적으로 작성한 문서인데요. 전달했는지... 안했는지 가물가물하네요. 문서 마지막 부분이 이미 존재하고 있던 에디터 부분을 분석하여 설명하고자 했는데 미완성 된 것을 보니 전달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회사 관련된 부분은 문제의 소지가 있으니 제외하고 다른 부분들은 그냥 일반적인... 오히려 당시 검은 사막이 막 서비스를 시작한 터라 검은 사막을 참고하였으니 역 기획서 같은 느낌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커스터 마이징 (150204)
▪ 커스터 마이징이란?
캐릭터으 외형과 특정 요소들을 유저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커스터 마이징 가능 요소
아래와 같은 부분을 커스터 마이징 할 수 있다.
커스터 마이징 가능 요소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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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
종류 |
- |
헤어의 종류를 선택 가능 |
형태 |
- |
헤어의 형태를 세부적으로 설정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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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
기본 |
헤어의 색상을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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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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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릿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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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
타입(종류) |
- |
얼굴의 타입(종류)을 선택 가능 |
피부 |
- |
얼굴의 피부 색상을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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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 |
- |
얼굴의 형태를 세부적으로 설정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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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 |
눈화장 |
눈화장 종류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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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썹 |
눈썹의 종류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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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터치 |
볼터치의 종류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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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술 |
입술의 종류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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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
동공 |
동공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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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채 |
홍채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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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즈 |
렌즈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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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라인 |
속눈썹 |
속눈썹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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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라인 |
아이라인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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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라인 |
아래라인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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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신 |
- |
문신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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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
형태 |
- |
몸의 형태를 설정 가능 |
근육 |
- |
근육량 설정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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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신 |
- |
문신의 형태와 색상 선택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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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즈 편집 |
- |
포즈 편집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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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
- |
- |
음성 선택 가능 |
캐릭터 행동 |
표정 |
- |
표정 선택 가능 |
자세 |
- |
자세 선택 가능 |
|
복장 |
- |
복장 선택 가능 |
: 해당 요소들은 [검은 사막]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래픽팀 및 프로그램팀과 협의하여 최종 결정
▪ 커스터 마아징 방법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가 존재한다.
방법 |
설명 |
캐릭터 생성시 |
최초 캐릭터를 생성 할 때 커스터 마이징 할 수 있다. |
외형 변경권 사용 |
캐시 아이템인 외형 변경권을 사용하여 커스터 마이징 할 수 있다. |
▪ 커스터 마이징 UI
커스터 마이징과 관련된 UI는 아래와 같다.
커스터 마이징 관련 UI |
설명 |
커스터 마이징_이름 선택 |
최초 캐릭터 생성 할 때 나타나는 메인 UI |
커스터 마이징_외형 변경 |
외형 변경권을 사용하면 나타나는 메인 UI |
커스터 마이징_헤어 |
헤어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UI |
커스터 마이징_얼굴 |
얼굴의 타입을 선택할 수 있는 UI |
커스터 마이징_몸 |
몸의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UI |
커스터 마이징 음성 |
음성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UI |
커스터 마이징_표정 |
표정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UI |
커스터 마이징_자세 |
자세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UI |
커스터 마이징 복장 |
복장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UI |
◦ 커스터 마이징_이름 선택 (캐릭터 생성 시 나타나는 커스터 마이징 메인 UI)
: 이름 입력창과 [중복 체크] 버튼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
: 중복 체크가 이루어지기 전에 [생성 완료] 버튼이 비활성화인 부분이 특징
(개인적으로... 여러번 말씀드린듯 한데... UI 기획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작업을 할 때는 저의 기분을 최대한 좋게 만들 수 있도록 노력을 한답니다. 이번 문서에 배경 이미지로 사용된 것은 품절녀가 되신 배우 이민정님의 이미지 사진입니다. 제가 정말 좋아라 하는... 네이버 팬 카페에서도 가입한... 쿨럭... 그래도 무단으로 사용한 것은 변함이 없으니 문제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 커스터 마이징_외현 변경 (외형 변경권 사용으로 나타나는 커스터 마이징 메인 UI)
: [머리 모양]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_헤어 화면으로 전환된다.
: [얼굴]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_얼굴 화면으로 전환된다.
: [몸]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_몸 화면으로 전환된다.
: [음성]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_음성 화면으로 전환된다.
: [표정]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_표정 화면으로 전환된다.
: [자세]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_자세 화면으로 전환된다.
: [복장]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_복장 화면으로 전환된다.
: [임시 저장] 선택 시, 현재 진행된 작업이 임시로 저장된다.
: 임시 저장은 최대 8개의 프리셋 공간을 이용하게 된다.
: 최초 저장 시 빨간색으로 프리셋 공간이 채워지며 8개의 공간이 다 채워지면 다음은 주황색으로 채워진다. 그 이후에는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색으로 8개의 공간이 채워진다.
: 보라색으로 8개의 공간이 채워지면 더 이상 임시 저장은 하지 못한다.
※ 임시 저장은 무지개 색상으로 저장이 이루어지나 (물론 최대 8개의 프리셋만 사용) 2가지 색상을 반복하며 무한 저장하게 할 수도 있다. 이부분은 프로그램팀과 논의 후 결정
: [파일 저장] 선택 시, 현재 진행된 작업이 [캐릭터 이름_customizing] 파일에 저장된다.
: 파일 저장은 캐릭터 별로 단 하나의 파일만 존재함으로 유저가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
: [파일 열기] 선택 시 [캐릭터 이름_customizing] 파일을 불러오게 된다.
: [초기화] 선택 시 아래와 같은 경우에 따라 초기화 시점이 결정된다.
불러온 시점 |
초기화 되는 시점 |
캐릭터 생성 경우 |
해당 캐릭터의 디폴트 상태로 초기화된다. |
파일을 불러온 경우 |
파일을 불러온 시점으로 초기화된다. |
: [이전 화면] 선택 시 [캐릭터 선택창]으로 화면이 전환된다.
: [생성 완료] 선택 시 [캐릭터 선택창]으로 화면이 전환된다.
※ 특이 사항
커스터 마이징 화면에서는 마우스 포인트가 움직이는 장소로 캐릭터의 시선이 이동한다.
◦ 커스터 마이징_헤어
: [x]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의 메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헤어의 종류
종류 |
아이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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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어의 색상 : 아래 팔레트는 검은 사막의 색상 팔레트. 추후 교체 예정
(문서에도 기입되어 있듯이... 검은 사막의 이미지입니다. 문제 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문제가 되면 삭제하면 그만이다. 라는 마인드는 아닙니다 ㅠㅠ)
◦ 커스터 마이징_얼굴
: [x]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의 메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여담입니다만... 이미지에 사용될 이민정님으티 사진을 검색하는 시간이... 어찌나 행복하...)
- 얼굴 타입의 종류
종류 |
아이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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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 색상 : 아래 팔레트는 검은 사막의 피부 팔레트, 추후 교체 예정
◦ 커스터 마이징_몸
(이미지는 검은 사막의 이미지입니다. 문제 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 [x]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의 메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A 부분은 [검은 사막] 형태로 부위를 지정한 후에 조절하는 형태이다.
: B 부분은 [아이온] 형태로 리스트에 부위가 나타나 있어 해당 부위를 조절하는 형태이다.
: 그래픽 팀 및 프로그램팀과 협의 후 최종 결정 예정. 기획 문서상에는 A를 채택한 상태
- 조절 가능한 부위들
부위 |
좌우 구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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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스터 마이징_음성
(그러고 보니... 사용했던 이미지를 또 사용 했네요... 정성이 부족했던것 같습니다. 이쁜 이미지들이 얼마나 많은 분인데... OTL)
: [x]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의 메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음성은 캐릭터당 3개로 구성되어 있다. (수량은 조절 가능)
: [듣기] 선택 시 해당 음성이 흘러 나온다.
- 음성의 종류
음성 종류 |
아이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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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성의 종류를 클래스별로 명시할 지 동일한 컨셉으로 클래스에 공통 적용할지는 논의 후 결정
◦ 커스터 마이징_표정
: [x]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의 메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표정은 기본적으로 5개가 준비되어 있다. (수량은 조절 가능)
- 표정의 종류
종류 |
아이콘 |
설명 |
기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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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ault가 되는 표정 |
미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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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줍은 미소를 짓고 있는 표정 |
화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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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난 표정 |
울먹거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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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먹이는 표정 |
토라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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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진 표정 |
: 표정의 종류 역시 클래스 별로 명시할지, 동일한 컨셉으로 클래스에 공통 적용할지는 논의 후 결정
: 해당 문서에서는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으로 명시함
◦ 커스터 마이징_포즈
: [x] 선택 시 커스터 마이징의 메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포즈는 기본적으로 5개가 준비되어 있다. (수량은 조절 가능)
: 포즈의 수량이 많아질 경우 스크롤바를 적용할 예정이다.
- 포즈의 종류
종류 |
아이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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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즈의 종류와 수량은 애니메이션팀과 협의 후 최종 결정
- 포즈 관련 규칙
: 해당 포즈는 캐릭터의 IDLE 동작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 해당 포즈들은 쇼셜 액션을 통해서 게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커스터 마이징_복장
: [x] 선택시 커스터 마이징의 메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의상은 기본적으로 3개가 준비되어 있다. (수량 조절 가능)
- 의상의 종류
종류 |
아이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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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상 관련 규칙
: 해당 화면에서 선택된 의상은 최초 게임 접속 시 캐릭터가 입고 나타나게 된다.
▪ 커스터 마이징 UI에서의 조작
◦ 기본 조작
각각의 UI 화면에 명시되어 있지만 기본 조작 방법은 아래와 같다.
마우스 버튼 |
설명 |
마우스 우 클릭 |
캐릭터 회전 |
마우스 흴 스크롤 |
줌 인 / 줌 아웃 |
마우스 휠 클릭 |
카메라 위치 이동 |
◦ 마우스 포인트에 따른 캐릭터의 시선 처리
마우스 포인트가 이동하면 캐릭터의 시선이 마우스 포인트를 따라 자동으로 이동한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