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역 기획서] 팰 월드_알 부화 시스템
▪ [역 기획서] 팰 월드_알 부화 시스템 이란?
알 부화기에 알을 넣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에서 팰이 깨어나는데 이것을 부화라고 하며, 알을 부화함에 있어 필요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한 것을 알 부화 시스템이라고 한다.
▪ 알 부화기
: 알을 부화시킬 수 있는 장비이다.
: 건축 모드를 통해 건설 가능하나 기술을 배워야만 한다.
◦ 기술 습득 조건
: 캐릭터가 7레벨이 되어야 하며 2개의 고대 기술 포인트가 필요하다.
◦ 건축에 필요한 재료
건설을 하는데 아래와 같은 재료가 필요하다.
재료 | 수량 |
팰지움 파편 | 10 |
천 | 5 |
돌 | 30 |
고대 문명의 부품 | 2 |
▪ 알 부화 방법
알을 부화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알 부화기에서 [알 배치] 선택
: 알을 부화할 알 부화기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비어 있는 부화기에 다가가면 알 배치 명령이 생성되는데 이때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F] 버튼을 누르면 된다.
◦ 2단계 인벤토리 및 알 배치 UI 팝업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인벤토리와 알을 배치할 수 있는 슬롯이 나타난다.
◦ 3단계 부화하고자 하는 알 선택
: 부화하고자 하는 알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좌측에 생성된 인벤토리에서 부활하고자 하는 알을 오른족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우측의 빈 슬롯에 드래그 & 드랍하면 된다.
◦ 4단계 알 배치 완료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우측 알 부화기의 슬롯에 알이 배치되어진다.
◦ 5단계 부화 진행
: 4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알 배치가 완료됨과 동시에 아래와 같이 부화가 시작된다.
: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알 아이콘을 둘러싼 진행 게이지가 증가하게 된다.
- 부화 시간
알의 부화 시간은 난이도와 알의 크기,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 난이도에 따른 알 부화 시간
해당 시간은 거대한 알을 기준으로 하며 설정에서 변경 가능하다.
난이도 | 부화 시간 |
쉬움 | 0 시간 |
보통 | 2 시간 |
어려움 | 72 시간 |
> 크기에 따른 알 부화 시간 (난이도는 보통을 기준으로 함)
크기 | 부화 시간 |
보통 | 10분 |
대형 | 1 시간 |
거대형 | 2 시간 |
> 온도에 따른 알 부화 시간
온도 | 부화 시간 |
아주 쾌적한 온다 | 50% 감소 |
약간 덥거나 춥다 | 25% 감소 |
매우 덥거나 춥다 | 보정치 없음 |
◦ 6단계 부화 완료
: 5단계인 부화 진행이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부화가 완료된 상태로 전환된다.
◦ 7단계 최종 완료
: 최종적으로 팰을 부화시키는 단계이다.
: [F]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팰이 부화된다.
▪ 알 부화에 따른 획득 팰
부화에 따라 획득하는 팰은 알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 알 부화 데이터 테이블 구조
알이 부화될 때 등장하는 팰에 대한 확률을 명시한 테이블이다.
알 종류와 크기를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 코멘트
해당 데이터 테이블 구조는 알에 대한 데이터 테이블 구조가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부화 시 해당 알에서 생성될 수 있는 팰의 종류와 확률을 명시하여 사용하는 테이블이다.
일단 개념을 이해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작성하였지만 궁극적으로는 [해당 알에서 이런 팰들을 획득할 수 있어요]라는 명제를 기준으로 본다면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리워드 테이블의 인텍스 ID를 호출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편이다.
즉, 이 알에는 이런 팰들이 보상으로 떨어지기에 (생성되기에) 보상 테이블의 ID를 참조하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렇게 사용한다면 굳이 알 부화 데이터 테이블을 새롭게 생성하지 않고 기존의 알 테이블에서 [부화 리워드 ID]라는 컬럼을 만들어 리워드 테이블에 다이렉트로 연결시켜도 되는 부분이며 결론적으로 저라면 이렇게 사용할 것이다.
단, 첫번째와 같이 독립적인 테이블로 생성할 경우 인지하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이에 주니어들이 많다면 유지 보수 측면에서 첫번째 방식으로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 알 부화 프로세스
※ 끝
2024.04.02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시스템
2024.04.02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스킬 시스템
2024.04.02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팰 월드_팰 포획 시스템
2024.04.02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 문서 모음] - [역 기획서] 팰 월드_아이템_스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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