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12.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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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편에서는 스킬 시스템을 공개하려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프로토타입으로 전투를 먼저 구현하기로 하다보니 전투 관련된 부분들을 먼저 작업에 들어간 상태라 스킬 시스템도 빠르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인디 게임이다보니 기존 mmo 보다는 심플하게 설계 되었다는 점 잊지 마세요 ㅎㅎ


◎ 스킬 시스템 (151013)


▪ 스킬 시스템이란?

캐릭터는 저마다 독특한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많은 규칙 및 스킬의 종류에 대해 정의해 놓은 것이 스킬 시스템이다.


▪ 스킬의 형태

스킬은 아래와 같이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형태

설명

패시브

습득함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효력이 발휘되는 스킬

AI용 액티브

AI의 명령에 의해서만 발동되는 스킬

유저용 액티브

유저의 명령에 의해서만 발동되는 스킬


▪ 스킬의 계열

스킬은 아래와 같이 총 7가지 계열로 구분된다.

스킬의 계열

설명

물리

only 데미지

적에게 데미지를 가함

데미지 + 디버프

적에게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저주를 내림

디버프

적에게 저주를 내림

마법

only 데미지

적에게 데미지를 가함

데미지 + 디버프

적에게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저주를 내림

디버프

적에게 저주를 내림

축복

타겟에게 축복을 내림


▪ 스킬의 속성

스킬은 아래와 같이 4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진다.

킬의 속성

설명

무 속성

무 속성의 스킬

불 속성

불의 속성을 가진 스킬

얼음 속성

얼음 속성을 가진 스킬

번개 속성

번개 속성을 가진 스킬


▪ 스킬의 습득

캐릭터는 생성과 동시에 스킬의 형태별로 1개씩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캐릭터 별 보유 스킬 테이블 구조

캐릭터 이름

보유 스킬

패시브

AI용 액티브

유저용 액티브

(이름)

(스킬 ID)

(스킬 ID)

(스킬 ID)

 

 

 

 

 

 

 

 


◦ 몬스터별 보유 스킬 테이블 구조

몬스터 이름

보유 스킬

패시브

AI용 액티브

(이름)

(스킬 ID)

(스킬 ID)

(스킬 ID)

 

 

 

 

 

 

 

 

: 몬스터는 패시브와 AI용 액티브 스킬만 존재한다.

: 몬스터는 AI용 액티브 스킬을 최대 2개까지 보유할 수 있다.


▪ 스킬의 업그레이드


- 유저는 보유하고 있는 스킬을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 업그레이드는 캐릭터의 레벨업 시 획득한 스킬 포인트를 사용함으로써 가능하다.


◦ 스킬의 업그레이드 방법


UI 작업이 완료되면 명시 예정 ^^


(업그레이드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려고 했으나 아직 관련 UI가 정립된 상태가 아니라서 패스함)


▪ 스킬의 사용

스킬의 형태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다르며 그것은 아래와 같다.

형태

설명

패시브

항상 사용되어져 있는 상태.

AI용 액티브

액션 턴에서 AI에 의해서 사용

유저용 액티브

전투 중 유저가 캐릭터의 머리 위에 있는 스킬 아이콘을 터치 함으로써 사용


- 유저용 액티브 스킬 출력 화면


(예제 이미지. 캐릭터는 아임히어로. 아이콘은 블소. 불펌 ㅠㅠ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 스킬 사용 상황에서 사용되는 용어


- 캐스팅 타임

스킬을 사용(시전)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캐스팅 타임이라고 한다.


- 딜레이 타임 (쿨타임)

스킬을 사용 후 해당 스킬ㅇ르 다시 사용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딜레이 타임이라고 한다.


▪ 스킬 사용의 실패

스킬 사용의 실패는 유저용 액티브 스킬에서만 발생되며 그 경우는 아래와 같다.

상황

설명

타겟 불일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타겟이 아닌 경우

: 일반적응로는 스킬을 사용 불가능한 경우에는 머리 위에 있는 아이콘이 비활성화되므로 실패의 상황이 타겟 불일치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풋내기 원정대의 경우에만)


- 에러 메시지

상황

설명

타겟 불일치

해당 타겟에게는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스킬의 효과

스킬은 아래와 같은 종류의 효과를 지니게 된다.

스킬의 효과

설명

데미지

적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능력치 향상

타겟의 능력치를 향상시킨다.

마비

타겟을 일정시간 동안 마비시킨다.

출혈

타겟에게 일정시간 동안 출혈을 발생시킨다.

스턴

타겟을 일정시간 동안 멈추게 한다.

독 중독

타겟을 일정시간 동안 독에 중독되게 한다.

혼란

타겟을 일정시간 동안 혼란케 하여 아무것도 행하지 못하도록 한다.


▪ 스킬의 효과 범위

스킬은 아래와 같은 효과 범위를 지니게 된다.

스킬의 효과

설명

자신

자신에게만 효과가 적용 (타겟이 미지정 되어있어도 실행됨)

타겟

지정된 타겟에게만 효과가 적용

파티원 전체

자신의 주변에 있는 파티원 모두에게 효과가 적용됨

(타겟이 미지정 되어있어도 실행된)

일정 범위

지정된 타겟으로부터 일정 범위 안의 적에게 효과가 적용됨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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