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번에는 캐릭터 시스템을 말씀드리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MMORPG를 개발할때 시스템 부분에서 제일 먼저 문서화 하는 부분이 캐릭터 관련 부분인데 이번에는 프로토타입을 위해 전투부터...
해당 기획서가 인디 게임용이다보니 가급적 리소스를 줄이려고 규모를 축소하고자 애셨고 내부적으로 계산되는 부분은 기존 RPG에서 보여주는 깊이감을 그대로 구현하여 차별화를 두려고 생각하였다. 즉, 심플한거 같은데 깊이감이 있어 보인다라는 말을 듣고 싶었으나...
◎ 캐릭터 시스템
▪ 캐릭터 시스템이란?
풋내기 원정대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에 대한 모든 규칙을 정립해 놓은것
(개인적으로 시스템 기획 문서의 시작은 항상 이렇게... 되도 않는 정의 부터...)
▪ 종족
풋내기 원정대에서 등장하는 캐릭터의 종족은 아래와 같다.
종족 |
|||
인간 |
엘프 |
드워프 |
(추가 가능) |
: 종족에 따른 특징은 존재하지 않는다.
▪ 성별
풋내기 원정대에서 등장하는 캐릭터의 성별은 아래와 같다.
성별 |
|
남 |
여 |
: 성별의 차이에 따른 특징은 존재하지 않는다.
▪ 클래스
: 풋내기 원정대에서 등장하는 클래스는 아래와 같다.
클래스 |
설명 |
전사 |
|
성기사 |
|
궁수 |
|
마법사 |
|
성직자 |
|
(이런 일반적인 내용의 설명글을 채워 넣는게... 너무나도 어려운... 그래서 대부분 시나리오 작가님에게 부탁을... 쿨럭...)
▪ 캐릭터 생성
-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Lv 1의 캐릭터가 3개 주어지며 그 종류는 아래와 같다.
클래스 |
이름 |
전사 |
전사 |
궁수 |
궁수 |
성직자 |
성직자 |
- 캐릭터 추가 생성
상점에서 캐릭터 구매로 추가가 가능하다.
(BM 모델 중 하나...)
▪ 캐릭터 삭제
생성된 캐릭터는 삭제가 불가능하다.
(캐릭터 구입한 것을 삭제할 경우 무지 피곤할 것 같아서...)
▪ 캐릭터 슬롯
기본적으로 10개의 캐릭터 슬롯이 존재한다.
슬롯 추가는 추후 고려해 보도록 한다.
▪ 캐릭터 이름
캐릭터 이름은 클래스가 디폴트로 적용되어 있으며 캐릭터 UI에서 변경 가능하다.
▪ 캐릭터의 기본 능력
캐릭터는 아래와 같이 5가지 기본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기본 파라미터 |
설명 |
|
힘 |
strength |
캐릭터의 힘 수치를 나타낸다. 물리 공격력에 영향을 미친다. |
체질 |
constitution |
캐릭터의 체질 수치를 나타낸다. 생명력과 생명력 회복에 영향을 미친다. |
손재주 |
dexterity |
캐릭터의 손재수 수치를 나타낸다. 생명력과 생명력 회복에 영향을 미친다. |
민첩 |
Agility |
캐릭터의 민첩 수치를 나타낸다. 회피 지수에 영향을 미친다. 물리 크리티컬 방어 지수에 영향을 미친다. |
지능 |
intelligence |
캐릭터의 지능 수치를 나타낸다. 마법 공격력, 마법 저항력, 마법 크리티컬 공격 지수, 마법 크리티컬 방어 지수에 영향을 미친다. |
(캐릭터의 기본 능력보다 캐릭터의 기본 파라미터라는 용어가 개인 취향이긴 함)
▪ 캐릭터의 성장
: 캐릭터의 성장은 몬스터 사냥 및 미션을 완료하면서 경험치를 획득함으로 이루어진다.
: 캐릭터의 성장은 레벨(Lv)로 그 단계가 구분된다.
: 캐릭터의 성장할 수 있는 최대 레벨(Lv)은 100Lv 00.00%dlek.
▪ 레벨 별 필요 경험치
: 레벨업을 위해 필요한 경험치 양은 [캐릭터 경험치 테이블]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레벨업에 따른 혜택
◦ 기본 능력치 증가
: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게 되면 기본 능력 수치가 자동으로 증가하게 된다.
: 자세한 사항은 [레벨업에 따른 클래스별 기본 파라미터 수치 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스킬 포인트 증가
: 캐릭터의 스킬 포인트가 1씩 증가하게 된다.
: 자세한 사항은 [스킬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캐릭터의 상태
: 캐릭터의 상태는 [평화 모드], [전투 모드], [사망 모드]로 구분된다.
: [전투 모드]에서는 상황에 따라 [이상 상태]라는 세부 구분이 존재하게 된다.
: 캐릭터의 상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캐릭터 상태 모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이상 상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캐릭터 이상 상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캐릭터의 사망과 부활
: 캐릭터는 전투를 행함에 있어 사망과 부활이 존재한다.
: 자세한 사항은 [캐릭터 사망과 부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문서의 특정 부분은 다른 문서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을 즐겨합니다. 문서의 파편화이기에 단점도 있지만...)
▪ 캐릭터의 파츠 구분
: 캐릭터는 단 하나의 파츠로만 구분된다. (일체형)
: 파츠 구분이 없다고 할수도 있다.
(2D 게임인지라... 제작의 용이함을 위해 파츠 구분을 하나로만...)
▪ 캐릭터의 장착 구분
캐릭터의 장착 구분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진다.
장착 구분 |
캐릭터 장착창 등장 유무 |
비고 |
바디 |
○ |
|
오른손 (무기) |
○ |
|
왼손 (방패) |
○ |
|
▪ 캐릭터의 더미 구분
: 2D 기반이라 더미 구분이 필요하지 않다.
(이게 맞는건가요? ㅎㅎ)
- 끝 -
B사 얘기를 잠시하면 캐릭터에 대한 전반적인 정의를 내리는 위와 같은 문서가 없었다. 이유는 시스템 파트와 전투 파트가 나뉘어져 있었는데 위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특정 부분들은 그 영역이 나뉘어져 있기에 양측에서 해당 부분을 정립해 놓지 않는다면 문서화를 하기에 애매한 부분이라... 처음에는 비워 놓고 작성하다... 포기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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