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12.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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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캐릭터 파라미터와 그에 따른 공식들을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먼저 파라미터입니다. 실제 MMORPG에서는 시스템들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더 많은 파라미터들이 필요로 하지만 풋내기 원정대는 인디용으로 시스템들을 많이 축소한터라 제외된 파라미터들이 많다는... 그리고 엑셀 문서로 정리했는데... 옮겨 적기가 참 뭐해서... (안 이쁠것 같아서...) 그냥 이미지로...



(네이버 블로그보다 이미지가 좀더 크게 나오는것 같아서 좋네요)



하늘색으로 표시된 파라미터들은... 넣을까 말까 고민하던걸 표시해둔 것입니다.


이번에는 캐릭터 파라미터 관련 공식들입니다. 역시... 엑셀로 정리한 터라... 이미지로...



개인적으로 공식은 사칙연산을 주로 사용합니다. 특히 덧셈 밸런스를 하는터라... 가급적 +, -로만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공식중에 [+아이템 보정]이라는 건 아이템에 보정치를 가져온다는 얘기에요. 예전에는 + 아이템 보정이라 하지 않고 [+ 무기 보정 + 상의 보정 + 하의 보정 + 장갑 보정 + 신발 보정 + 헬멧 보정 + 귀걸이 보정 + 반지 보정 + 목걸이 보정 + 물약 보정 + 스크롤 보정 + ...] 과 같이 아이템에 해당되는 것들을 세분화하여 명시했는데... B사 시절에는 한소리 들었어요. 그래서 + 아이템 보정이라고 줄여놨더니 통과가 되었다는 슬픈 이야기가...


B사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건... 그전에는 거의 PD로만 생활했기에 다른 이슈가 없었어요. (제가 결정하면 되니까...) 그러나 B사는 사원으로 입사한터라 이슈가 많았답니다. 특히 B사는 곱셈 밸런스를 사용해서 공식에 기하평균이니 하는 어려운 이야기들이... 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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