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해당 문서는 Project_TK에 사용될 쿠폰 이벤트에 대한 시스템 문서입니다.
◎ 쿠폰 이벤트 시스템
▪ 쿠폰 이벤트 시스템이란?
원활한 게임 운영을 위해 보상이 주어지는 쿠폰을 제작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이벤트를 쿠폰 이벤트라 하며,
이와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한 것이 쿠폰 이벤트 시스템이다.
▪ 쿠폰 번호
쿠폰 번호는 아래와 같이 총 16글자로 4글자씩 구분하여 나타난다.
▪ 쿠폰 번호 생성 규칙
쿠폰 번호를 생성하는 규칙은 아래와 같다.
◦ 이벤트 코드 2자리
이벤트를 나타내는 코드로 2자리 숫자로 이루어진다.
◦ 업체 코드 2자리
업체를 나타내는 코드로 2자리 숫라조 이루어진다.
◦ 일련 번호 4자리
일련 번호를 나타내는 코드로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다.
◦ 난수 8자리
난수를 나타내는 코드로 8자리 난수로 이루어진다.
▪ 쿠폰 지급 방법
쿠폰 지급 방법은 쿠폰 이벤트에 따라 달라지므로 해당 쿠폰 이벤트에서 명시할 예정이다.
▪ 쿠폰 입력 방법
쿠폰 입력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메뉴 UI 불러오기
: 메뉴 UI를 불러오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메인 UI의 Top_bar 우측에 존재하는 메뉴 아이콘을 터치하면 된다.
▫ 2단계 메뉴 UI로 화면 전환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메뉴 UI가 화면에 나타난다.
▫ 3단계 게임 정보 탭 버튼 선택
: 게임 정보 탭 버튼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우측 상단에 있는 게임 정보 탭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 4단계 게임 정보 탭으로 화면 전환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게임 정보로 화면이 전환된다.
▫ 5단계 쿠폰 선택
: 게임 정보 탭 화면의 명령 버튼 중에서 쿠폰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쿠폰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 6단계 쿠폰 UI 생성
: 5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쿠폰 UI가 생성된다.
그러고보니 해당 UI는 넷마블의 스톤에이지 UI를 참조하였습니다. 너무 이쁘더라구요.
스트링 |
파일명 |
구분 |
스트링 코드명 |
쿠폰 이벤트 |
DT_Mainstring |
UI |
SUI_000002 |
참여하신 쿠폰 이… |
SUI_000003 |
||
참여한 쿠폰 이벤트 |
SUI_000004 |
▫ 7단계 쿠폰 이벤트 선택
: 쿠폰에 대한 이벤트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의 쿠폰 이벤트 목록에서 보유한 쿠폰에 해당되는 이벤트를 터치하면 된다.
▫ 8단계 쿠폰 입력 UI로 화면 전환
: 7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쿠폰 입력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쿠폰 입력 UI 역시 넷마블의 스톤에이지 UI를 참조하였습니다
스트링 |
파일명 |
구분 |
스트링 코드명 |
확인 |
DT_Mainstring |
UI |
SUI_000000 |
쿠폰 번호를 복사… |
SUI_000005 |
||
붙여 넣기 |
SUI_000006 |
▫ 9단계 쿠폰 번호 입력
: 쿠폰 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쿠폰 입력 UI의 입력창에 쿠폰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 10단계 확인
: 쿠폰 번호를 최종 확인 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쿠폰 UI에 있는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 11단계 보상 획득
: 10단계에서 확인이 문제없이 진행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보상 획득 연출이 스플래시 연출로 발생된다.
스트링 |
파일명 |
구분 |
스트링 코드명 |
{보상품 이름}{수… |
DT_Mainstring |
system_message |
SSC_000000 |
- 보상이 2개 이상인 경우
순차적으로 연출이 발생된다. (앞 연출의 사라지는 시간을 캔슬하고 바로 발생)
▪ 쿠폰 관련 에러 메시지
쿠폰 확인 시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가 발생될 수 있다.
상황 |
쿠폰 번호가 잘못된 경우 |
에러 메시지 |
유효하지 않은 쿠폰 번호입니다. 확인 후 다시 입력해 주세요 |
출력 방법 |
중간 헤드라인 메시지 |
스트링 정보 |
DT_Mainstring / system_message / SSE_000000 |
상황 |
이미 사용한 쿠폰인 경우 |
에러 메시지 |
이미 사용한 쿠폰입니다. |
출력 방법 |
중간 헤드라인 메시지 |
스트링 정보 |
DT_Mainstring / system_message / SSE_000000 |
▪ 쿠폰 관련 기타 규칙
◦ 참여 횟수
쿠폰은 1인당 1번 참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보상 지급 방법
보상은 우편으로 지급된다.
◦ 우편 관련 사항
구분 |
스트링 |
스트링 코드명 |
보낸 사람 |
시스템 |
미정 |
제목 |
{쿠폰 이름} 쿠폰 이벤트 보상 |
미정 |
실질적으로 시스템에서 보내는 우편에 대한 보낸 사람과 제목들을 한번에 정리해야 하는데 (스트링 코드 관리상)
현재는 아시겠지만 툴팁하고 쿠폰 밖에 해둔게 없어서 ㅎㅎ 다음에 기회 잡고 입력하도록 할께요.
▪ 참가한 쿠폰 이벤트 확인하기
참가한 쿠폰 이벤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진다.
▫ 1단계 참여한 쿠폰 이벤트 선택
: 쿠폰 UI 우측 상단에 있는 [참여한 쿠폰 이벤트] 버튼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참여한 쿠폰 이벤트]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 2단계 참여한 쿠폰 이벤트 UI로 화면 전환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참여한 쿠폰 이벤트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이벤트 목록에 있는 이벤트들은 터치해도 반응이 발생되지 않는다.
스트링 |
파일명 |
구분 |
스트링 코드명 |
내가 참여한 쿠폰 |
DT_Mainstring |
UI |
SUI_000007 |
지금까지 참여하… |
SUI_000008 |
||
이전 화면 |
SUI_000009 |
참여한 이벤트 목록을 터치하면 해당 이벤트를 통해 무엇을 획득했는가에 대한 정보까지 보여줄까 하다가... 너무 오버하는거 같아서 그만두었답니다.
그러고보니... 스톤에이지는 어떻게 했는지 해보고 결정할걸 그랬나봐요 ㅎㅎ. 해보고 결정한건가... 나이가 들더니 기억이...
▪ 쿠폰 이벤트 데이터 테이블 구조
: 자세한 사항은 쿠폰 데이터 테이블 구조 문서 참조.
데이터 테이블에 기본적으로 [description] 시트를 두고 위와 같은 내용들을 작성해 둔답니다. 안그러면... 컬럼명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름만 보고 잘 모르는 것들이 많아서...
- 끝 -
한동안 잠잠하다가 갑자기 또 글을 올리는건... 그냥... ㅎㅎ
툴 팁이고 쿠폰 이벤트고 게임 개발을 하다보면 항상 하는 것들인데 막상 하려면 귀찮고, 매번 전에 작업한 것들 찾아본다고 뒤적거려서 그냥 겸사겸사 저 편하려고 올려봅니다.
※ 수정
- 171011 : 스트링 코드명 규칙 변경에 따른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