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6. 4. 6.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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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획서] 클래시 로얄_6탄 카드 시스템입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들은 제 문서화 스타일에 익숙해 지셔서 금방 파악하실 것 같은데 어떠신지요? 


보기 편하세요? ㅎㅎ 편하서야 할텐데...


그럼 지금부터 카드 시스템에 대해 들어가 보도록 할게요.



◎ 카드 시스템


▪ 카드 시스템이란?

클래시 로얄에 등장하는 모든 카드에 대한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


▪ 카드의 유형

카드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종류

설명

유닛

유닛을 소환해 낼 수 있는 카드

건물

건물을 건설할 수 있는 카드

마법

마법을 시전할 수 있는 카드

: 각각의 유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유닛], [건물], [마법]에 대한 시스템 문서 참조


음...


제가 기획서를 쓰는 스타일이긴 한데 좀... 잘게 나누는 편인것 같아요. 


해당 문서에 유닛, 건물, 마법에 대한 정보를 명시해도 되는데 굳이 파일을 독립시켜서 작성하는 것이... 꼭 좋다고만 할 수 없거든요.


이런걸 문서의 파편화라고 하는데...


나중에 각각의 문서들이 다 완성되면 통합 하실지 저 처럼 따로 구분할실 지는 여러분들이 선택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장단점이 존재하는 거라...



▪ 카드의 등급

카드는 아래와 같이 4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등급

설명

일반

 

희귀

 

영웅

 

전설

 


제가... 제일 힘들어 하는 부분이긴 한데... 


저렇게 당연한 거에 대한 설명글을 기입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뭐라고 적어야 할지... 난감하답니다...


◦ 등급에 따른 카드 데투리 색상과 카드 모양

등급에 따라 카드의 테두리 색상과 모양이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등급

모양

테두리 색상

색상값

일반

사각형

없음

 

희귀

사각형

주황색

 

영웅

사각형

보라색

 

전설

육각형

없음

 


- 등급에 따른 카드 색상과 테두리 예시


▪ 카드의 획득

카드의 획득은 아래와 같이 3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획득 방법

설명

상자 오픈

각종 상자들을 오픈함으로써 카드를 획득 할 수 있다.

지원 요청

클랜에서 카드를 요청하여 지원 받음으로써 획득 할 수 있다.

상점 구입

상점의 카드 섹션에서 카드를 직접 구입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다.


▪ 카드의 판매

클래시 로얄에서는 카드의 판매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 카드의 파괴

클래시 로얄에서는 카드의 파괴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 카드의 지원

: 클랜의 구성원이 카드 요청을 할 경우 이에 자신이 보유한 카드를 지원할 수 있다.

: 자세한 사항은 [클랜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카드의 레벨

: 카드는 레벨이 존재한다.

: 카드의 레벨은 최대 12레벨까지 존재한다.

: 카드의 레벨은 카드를 사용시 나타나는 소환물 (유닛/건물/마법)의 레벨에 영향을 미친다.


◦ 레벨의 증가

: 카드 레벨의 증가는 동일한 카드를 일정 수량 획득하여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자세한 사항은 [카드 업그레이드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여기서도 또 파편화가 이루어지네요...


카드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 해당 문서에서 명시하려고 작성을 하다가... 별도의 문서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시스템 리스트 편을 보시면... 처음부터 독립되어 있긴 했었는데... 막상 독립시켜서 작성하려니 좀 이상하네요 ㅎㅎ


▪ 카드의 사용

: 카드는 전투 덱을 구성하여 전투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전투 상황에서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마다 지정된 엘릭서의 양이 필요하다.

: 자세한 사항은 [전투 덱] 문서와 [전투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 카드의 잠금 해제

: 카드들은 아레나 등급에 따라 획득 가능할 수 있도록 잠금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 유저가 특정 아레나 등급으로 알라가면 해당 아레나 등급에 다른 카드들이 잠금 해제되어 상자나 상점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


- 끝 -


몇몇 요소들을 독립시켜서 풀어나갈려고 하다보니 막상 카드 시스템 문서의 양은 좀 적은거 같네요. 


뭐... 문서의 양이 중요한건 아니지만... 양도 적은데... 너무 쪼개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고민입니다 ㅎㅎ


아무튼 다음에는 유닛, 건물, 마법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04/06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_클래시 로얄] - [역기획서] 클래시 로얄_6_ 카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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