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몬스터 인공지능의 다음 부분입니다. 지난번 문서는 딱, 개념을 정립함 부분만 공개 했었는데... 오늘 뭐할까 하다가 맘이 동해서... 그럼 함께 보실까요? ㅎㅎ
▪ 몬스터 인공지능의 단계
: 해당 이미지는 이해하기 용이하도록 간략하게 개념만 표시된 것입니다.
단계라는 표현이 마음에 쬐금 걸리긴 하는데... 뭔가 깔끔하게 설명할 수 있는 말을 못 찾았습니다. 그래서 아쉽지만 단계로...
◦ 1단계 몬스터 생성
: 몬스터가 생성되는 단계이다.
: 생성과 동시에 [몬스터 생성 프로세스]가 가동된다.
◦ 2단계 딜레이 상태
: [몬스터 생성 프로세스]의 일부분
: 생성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딜에이 상태 단계로 1초간 무적 상태가 된다. (시간 변경 가능)
: 해당 단계에서 선공 AI 여부를 검색하여 그 결과에 따라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 3_1 단계 대기 상태
: [몬스터 생성 프로세스]의 일부분
: 몬스터의 공격 성향이 비 선공일 경우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대기 상태에서는 적에게 공격을 받거나 동족 반응, 그룹 반응 또는 특정 이벤트가 발생되지 않는 한 전투 상태로 전환되지 않는다.
: 대기 상태에서는 리젠 된 주위를 돌아다닌다.
그러고보니 제가 작성한 몬스터 인공지능에서는 대기 상태시 움직임에 대한 규칙이 하나로만 되어 있네요 (일정 반경 안에서 돌아다닌다) 헌데 실질적으로 로밍이라던가 완전히 멈춰 있다던가 하는 부분이 요즘 게임에는 흔히 존재함으로 해당 부분이 추가되어야 겠네요. 아... 대기 상태 뿐만 아니라 경계 상태에서의 움직임도 동일한 사항이니 해당 부분에 대한 규칙을 따로 정립해야 겠네요. 가령 [비 정투시 움직임] 이라는 용어의 규칙이라던가...
◦ 3_2 단계 경계 상태
: [몬스터 생성 프로세스]의 일부분
: 몬스터의 공격 성향이 선공일 경우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경계 상태가 됨과 동시에 [적 탐색 프로세스]가 가동된다.
: [적 탐색 프로세스]에 의해 적이 발견된 경우 [타깃 선정 프로세스]에 의해 최초 타깃이 결정된다.
◦ 4단계 전투 상태
: 3_1 대기 상태와 3_2 경계 상태에서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 타깃이 선정되어 전투 상태로 전환된 단계이다.
: 해당 단계에서는 [피격 반응 프로세스]도 함께 가동된다.
◦ 5_1 단계 몬스터 소멸
: 4단계에서 몬스터가 사망하게 될 경우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몬스터가 소멸하게 되면 [몬스터 리젠 규칙]이 적용된다.
▪ 몬스터 인공지능의 단계별 상황에 따른 처리 방법 (예외 상황)
◦ 1단계 몬스터 생성
상황 |
처리 방법 |
캐릭터 위치와 생성 위치 겹침 |
유저를 밀어내고 생성된다. |
캐릭터의 소환수와 생성 위치 겹침 |
소환수를 밀어내고 생성된다. |
◦ 2단계 딜레이 상태
상황 |
처리 방법 |
공격 당함 |
해당 공격의 수치적인 계산 무시 (무적) 공격자를 최초 공격 목표로 선정 |
동족 반응 어그로 받음 |
어그로 제공자 최초 공격 목표로 선정 |
: 실질적으로 동족 어그로나 그룹 어그로를 받으면 해당 관련 프로세스가 실행되지만 해당 결과값이 명확하기 때문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결과값을 명시함
◦ 3_1 단계 대기 상태
상황 |
처리 방법 |
공격 당함 |
공격자를 최초 공격 목표로 선정 |
동족 어그로 받음 |
어그로 제공자를 최초 공격 목표로 선정 |
그룹 어그로 받음 |
◦ 3_2 단계 경계 상태
상황 |
처리 방법 |
|
공격 당함 |
공격자를 최초 공격 목표로 선정 |
|
동족 어그로 받음 |
어그로 제공자를 최초 공격 목표로 선정 |
|
그룹 어그로 받음 |
||
1명의 적 발견 |
16Lv 이상 |
발견자를 무시 |
15Lv 이하 |
발견자를 최초 공격 목표로 선정 |
|
다수의 적 발견 |
타깃 선정 프로세스 실행 |
◦ 4단계 전투 상태
상황 |
처리 방법 |
공격 당함 |
피격 반응 프로세스 실행 어그로 체크 프로세스 실행 |
동족 어그로 받음 |
동족 어그로 프로세스 실행 어그로 체크 프로세스 실행 |
그룹 어그로 받음 |
그룹 어그로 프로세스 실행 어그로 체크 프로세스 실행 |
목표 대상이 죽음 |
어그로 삭제 프로세스 실행 |
목표 대상 로그아웃 |
|
목표 대상과 멀어짐 |
◦ 5_1 단계 몬스터 소멸
상황 |
처리 방법 |
몬스터 죽음 |
리젠 규칙에 따라 처리 |
◦ 5_2 단계 타깃 사망
상황 |
처리 방법 |
더 이상 적 대상이 없음 |
어그로 체크 프로세스 실행 |
◦ 5_3 단계 타깃 로그아웃
상황 |
처리 방법 |
몬스터의 타깃이 로그아웃 (강종, 튕김 포함) |
어그로 체크 프로세스 실행 |
◦ 5_4 몬스터 복귀
상황 |
처리 방법 |
몬스터가 도주함 |
복귀 규칙에 따라 처리 |
- 끝 -
오늘 문서를 보면 처음 들어보시는 프로세스 명칭들이 등장하는데요. 다음에는 해당 부분들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어그로 시스템도 포함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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