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18.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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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편에 맖씀 드릴 내용은 애니메이션 리스트입니다.


MMORPG에 비하면 정말 축소된 규모의 게임이라 애니메이션 리스트 역시 아주 단순합니다. 사실 눈치 빠른 분들이시면 이미 애니메이션 리스트를 짐작하고 게실텐데요. 이미 2편 전투 시스템 부분에서 공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잘모르시겠다면 다시 한번 살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애니메이션 리스트


알마인드 버전의 애니메이션 리스트입니다. 흔히 일반적으로 부르는 기본 대기 (Idle) 동작이 없는데요. 저두 없어도 되나 싶은데... 없어도 될 것 같고... (일단 전투 상에는 필요가 없습니다) 개발이 진행했으면 검증도 따라왔을 텐데... 아쉽네요.



이번에는 엑셀 버전의 애니메이션 리스트입니다. 클래스 별로 해당 동작들의 존재 여부를 체크해 둔 것이죠. 이 표를 응용하면 작업 결과물이 나왔는지를 체크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 입장에서는 핵심은 이부분인데요. 제가 2D 게임 경험이 많지 않다보니까, 동작별 프레임 수를 얼마나 해야 할지 감이 안잡히더라구요. 미르의 전설2와 3를 할때는 일반 공격이 8프레임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렇게까지 부드럽게 구현하기에는 여건상 힘들것 같아서요.


아 이번에 그래픽을 맡아 주실분과 얘기하다 안 사실인데 [스파인] 이라는 툴이 있더라구요. 전 처음 2D에 본을 박는다고 해서 말이 되는건가 했는데... 말이 되더군요... 헌데 [스파인] 툴을 사용하려면 아무래도 전문적이 애니메이터가 필요할 것 같은데... 물론 이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면 프레임수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되긴 하는데... 창업을 준비하면서 인력 1명을 더 늘린다는게... 무섭더라구요.






몬스터 애니메이션 리스트와 동작별 프레임수를 정립한 부분입니다. 캐릭터와 별 다른 차이가 없으니 그냥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무리 없으실것 같아요.


아 몬스터 부분은 일반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를 좀 구분할까 했는데... 일단 동일하게 가는 거로 생각했씁니다. 아마... 여건이 되었다면 보스 부분에 좀더 투자 했을 것 같아요.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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