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18.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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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편은 몬스터 시스템으로 [풋내기 원정대]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정립해 놓은 문서입니다.


◎ 몬스터 시스템


▪ 몬스터 시스템이란?

[풋내기 원정대]에 등장하는 몬스터와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을 말한다.


▪ 몬스터의 구분

몬스터는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구분

설명

일반

일반적으로 게임상에 등장하는 몬스터

이벤트 전용

특정 이벤트를 위해서만 사용되는 몬스터


(이벤트 전용 몬스터는 만일을 위해 구분을 해 둠)


▪ 몬스터의 등급

몬스터의 등급은 아래와 같다.

등급

설명

일반

일반적인 몬스터

정예

일반 몬스터보다 강력한 몬스터

보스

정예보다 더욱 강력한 몬스터. 일반적으로 막의 마지막 장에 등장

정예 보스

보스보다 더욱 강력한 몬스터. 특별한 미션에 등장하는 몬스터이다.


◦ 등급에 따른 특징


- 일반

: 가장 기본이 되는 일반적인 몬스터

: 수치 디자인 시 [레벨 별 몬스터 기준 수치_일반]을 기준으로 수치가 적용된다.


- 정예

: 수치 디자인 시 [레벨 별 몬스터 기준 수치_정예]를 기준으로 수치가 적용된다.


- 보스 & 정예 보스

: 수치 디자인 시 [레벨 별 몬스터 기준 수치]에 적용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치가 적용된다.

: 특정 이상 상태로 부터 적용을 받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


(몬스터의 등급을 구분할 수 잇는 방법에 대해 명시해야 하는데... 보류함...)



▪ 몬스터의 속성

몬스터의 속성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이루어진다,.

속성

설명

무 속성의 몬스터

불 속성의 몬스터

얼음

얼음 속성의 몬스터

번개

번개 속성의 몬스터


▪ 몬스터의 공격 타입

몬스터의 공격 타입은 아래와 같다.

공격 타입

설명

only 근거리

근거리에서만 공격하는 몬스터

only 원거리

원거리에서만 공격하는 몬스터

only 마법

마법 공격만을 하는 몬스터

근거리+원거리

근거리와 원거리에서 모두 공격하는 몬스터

근거리+마법

근거리와 마법 공격을 하는 몬스터

원거리+마법

원거리와 마법 공격을 하는 몬스터

근거리+원거리

+마법

근거리, 원거리, 마법 공격을 모두 감행하는 몬스터


▪ 몬스터의 인공 지능


◦ 공격 성향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나 [풋내기 원정대]에서는 선공 몬스터만이 존재한다.

공격 성향

설명

비선공

상대방이 자신에게 공격을 가하기 전에는 공격을 하지 않음

선공

경계 지역 안에 적이 나타나면 바로 공격을 가함


◦ 타입

타입

설명

일반

일반 공격을 감행하다 보유하고 있는 스킬의 사용 조건이 맞을 때 스킬을 사용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인공지능 타입

특수

자신만의 공격 규칙이 별도로 존재하는 인공지능 타입


▪ 몬스터의 상태 모드

아래와 같이 2가지 상태 모드만이 존재한다.

인공지능

설명

전투 모드

전투가 진행 중인 상태. (이상 상태 포함)

사망 모드

HP0이된

: 풋내기 원정대에서는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평화 모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 몬스터의 생성

: 몬스터는 [미션] 테이블에서 지정된 설정값에 의해 해당 미션이 시작할때 생성된다.

: 현재는 미션을 제외한 몬스터의 생성을 요구하는 시스템이 없기에 추후 추가 시에는 시스템에 따른 몬스터의 생성 방법을 수정하여 명시하도록 한다.


▪ 몬스터의 소멸

: 몬스터가 사망 상태가 된 후 2초가 지나면 소멸된다. (시간 변경 가능)


▪ 몬스터의 리젠

: 한번 사망한 몬스터는 리젠되지 않는다.

: 미션의 [장]이 시작될 때마다 새롭게 설정된 몬스터가 생성되는 개념이다.


▪ 몬스터의 파츠 구분

몬스터 역시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단 하나의 파츠로만 구분된다. (일체형)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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