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11편은 [풋내기 원정대]의 아이템 시스템입니다.
KGDS를 다녀온 날, 창업하기로 한 클라이언트 지인을 만나기 전에 열심히 작업중이었던 시스템이었죠. 그날은 그래픽을 담당해주실 분도 확정된 터라... 기쁜 마음으로 달려갔었는데... 에휴...
아무튼 그렇게 중단에 포기되어 있다가 이번 강좌를 하면서 다시 완성시킨 시스템입니다. 앞으로 강좌를 해 나아가려면 부지런히 작업해야 할 것 같아요. 기존에 있던 시스템들은 역기획하듯 적어내는건 어렵지 않은데... 이건 [풋내기 원정대]에 맞게 작성해야 하는거니... 쬐금 생각할게 많네요. 그래도 뭐 노니 ?팬다고... 열심히 하도록 할게요. 다 완성되면... 기필코... 책으로...
처음으로 공개하는 문서 첫 페이지 부분입니다. 정확하게는 문서 첫 페이지에 게임 이름과 시스템 이름등이 적혀서 둘째 페이지긴 합니다만 [풋내기 원정대]는 로고가 없어서 히스토리 부분이 첫 페이지였죠.
사실 이런 페이지 적고 그런애 아니었는데... 위메이드 크리에이티브 PD 시절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분이 만들어 주셨어요. 보는데 너무 깔끔해서 그 후로 쭈욱 사용하고 있는 폼이에요.
참고로 아래 그림이 제가 사용하는 첫 페이지 모습...
(모야 소프트 PD 시절 제가 사용하던 문서의 첫번째 모습)
◎ 아이템 시스템 (151023)
▪ 아이템 시스템이란?
풋내기 원정대에 등장하는 아이템과 관려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을 말한다.
▪ 아이템의 구분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구분 |
설명 |
일반 |
가장 기본이 되는 아이템. |
캐시 |
캐시를 통해서만 구입 가능한 아이템 |
이벤트 전용 |
이벤트를 통해서만 획득 할 수 있는 아이템 |
▪ 아이템의 종류
아이템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종류 |
설명 |
무기 |
적에게 물리 또는 마법 공격을 가하기 위해 필요한 장착 아이템 |
방패 |
적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장착 아이템 |
방어구 |
적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장착 아이템 |
포션 |
물약 형태의 소모 아이템 |
기타 |
위의 종류에 해당 되지 않는 아이템 |
※ 방어구를 세분화 하고 장신구류를 추가 하고 싶었으나 게임의 볼륨 조절을 위해 제외함.
(글을 적는 지금도... 방어구의 세분화와 장신구류를 추가하고 싶은... BM 모델의 확보도 그렇고...)
◦ 아이템 종류 별 세부 구분
아이템의 종류 |
세부 구분 |
무기 |
한손검 |
양손검 (2차) |
|
이도류 (2차) |
|
활 |
|
석궁 (2차) |
|
지팡이 |
|
방패 |
방패 |
방어구 |
방어구 |
포션 |
포션 |
(양손검, 이도류, 성궁은 추가 클래스들이 지니게 될 무기들을 나타냅니다.)
▪ 아이템 등급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6가지 등급으로 구분된다.
등급 |
색상 |
색상 값 |
하급 |
회색 |
#BDBDBD |
일반 |
흰색 |
#FFFFFF |
고급 |
녹색 |
#1DDB16 |
희귀 |
파란색 |
#0100FF |
영웅 |
보라색 |
#5F00FF |
전설 |
주황색 |
#FFBB00 |
( 제 글들을 쭈욱 보신 분들은 익숙한 표 이실것 같아요. RPG 계열에서는 이렇게 제활용 가능한게...)
◦ 아이템 등급에 따른 최대 강화 수치 제한
등급 |
최대 강화 수치 |
하급 |
0 |
일반 |
0 |
고급 |
5 |
희귀 |
10 |
영웅 |
15 |
전설 |
20 |
◦ 아이템 등급에 따른 몬스터 드랍 여부
몬스터 등급 |
아이템 등급 |
|||||
하급 |
일반 |
고급 |
희귀 |
영웅 |
전설 |
|
일반 |
△ |
○ |
△ |
|
|
|
정예 |
|
△ |
○ |
△ |
|
|
보스 |
|
|
△ |
○ |
△ |
|
정예 보스 |
|
|
|
△ |
○ |
△ |
(몬스터 등급은 몬스터 시스템에서 다시 한번 다뤄질 예정입니다)
◦ 아이템 등급에 따른 상점에서 판매 여부
등급 |
상점 판매 여부 |
하급 |
○ |
일반 |
○ |
고급 |
○ |
희귀 |
X |
영웅 |
X |
전설 |
X |
(해당 부분도 상점 시스템에서 상점에서 판매되는 아이템의 등급이라는 주제로 다뤄질 듯 합니다. 물론 표의 내용은 동일하겠지만...)
▪ 아이템 사용 기간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2가지 사용 기간이 존재한다.
사용 기간 |
설명 |
영구 |
아이템 사용 기간에 제한이 없는 아이템 |
기간제 |
아이템 사용이 지정된 기간까지만 가능한 아이템 |
▪ 아이템 사용 회수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사용 회수에 대한 2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사용 회수 |
설명 |
무제한 |
아이템의 사용 회수에 제한이 없는 아이템 |
1회용 |
1번 사용하면 소모되는 아이템 |
▪ 아이템 획득 방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다.
아이템 획득 방법 |
설명 |
몬스터와의 전투 |
몬스터와의 전투 후 몬스터로부터 드랍 된 아이템을 획득 |
상점 |
상점을 통해 직접 구입하여 획득 |
이벤트 |
특정 이벤트 등을 통해 아이템을 획득 |
▪ 아이템 강화
아이템은 보다 강력한 아이템으로 강화시킬 수 있다.
- 강화 대상 아이템 종류
아래의 아이템 종류만이 강화의 대상이 된다.
아이템 종류 |
||
무기 |
방패 |
방어구 |
- 강화의 종류
[풋내기 원정대]에서 존재하는 강화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강화의 종류 |
설명 |
수치 증가 |
아이템이 보유한 수치를 증가 시킬 수 있는 강화 |
등급 업그레이드 |
미정. 아이템의 등급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강화 |
속성 추가 |
미정. 아이템의 속성을 추가 시킬 수 있는 강화 |
스탯 추가 |
미정. 아이템의 스탯을 추가 시킬 수 있는 강화 |
※ 아이템 강화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이템 강화 시스템] 문서를 참조
(등급 업그레이드, 속성 추가, 스탯 추가를 명시한건... 그냥 저것도 하고 싶었다... 하는 바랩입니다. 저런게 있구나 하는 보여주기 용이기도 하구요)
▪ 아이템 마모
해당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 아이템 수리
마모의 개념도 존재하지 않기에 수리의 개념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 아이템 사용
아이템의 사용은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된다.
구분 |
설명 |
착용 |
사용 시 캐릭터 장착창에 장착되는 아이템 |
사용(소모) |
사용 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소모되는 아이템 |
◦ 아이템 착용 방법
아이템 착용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아이템 선택]
: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해 아이템 UI로 이동하는 단계이다.
: [메인 UI] 하단에 위치한 [아이템]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2단계 [아이템 UI] todtjd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아이템 UI]가 생성된다.
- 3단계 아이템을 착용할 캐릭터 선택
: 아이템을 착용할 캐릭터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왼쪽에 있는 캐릭터 리스트 부분에서 캐릭터를 선택하면 된다.
: 캐릭터 리스트 부분은 위 아래로 드래그를 통해 다른 캐릭터들을 살펴 볼 수 있다.
: default로 기존에 선택한 캐릭터가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으니 3단계는 상황에 따라 생략 가능하다.
: 최초 아이템 UI를 오픈시에는 첫 번째 캐릭터가 default로 선택되어 있다.
- 4단계 착용할 아이템 선택
: 3단계에서 선택한 캐릭터에게 착용할 아이템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3단계에서 선택한 캐릭터에게 맞는 아이템들이 오른쪽 아이템 인벤토리 부분에 나타난다.
: 아이템 인벤토리 부부은 이ㅜ 아래로 드래그를 통해 다른 아이템들을 살펴 볼 수 있다.
- 5단계 아이템 상세 정보창2 생성
: 4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아이템 상세 정보창2]가 아이템 인벤토리 부분에 생성된다.
- 6단계 장착 선택
: 착용할 아이템을 최종 선택하는 단계이다.
: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장착] 아이템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템을 장착하게 된다.
: 아이템을 착용했을 때 이미 착용하고 있던 아이템이 존재한다면 새롭게 착용한 아이템이 있던 인벤토리 위치에 저장된다.
◦ 아이템 착용 해제 방법
아이템 착용 해제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아이템 선택]
: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해 아이템 UI로 이동하는 단계이다.
: [메인 UI] 하단에 위치한 [아이템]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2단계 [아이템 UI] todtjd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아이템 UI]가 생성된다.
- 3단계 아이템을 착용 해제 할 캐릭터 선택
: 아이템을 착용 해제 할 캐릭터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왼쪽에 있는 캐릭터 리스트 부분에서 캐릭터를 선택하면 된다.
: 캐릭터 리스트 부분은 위 아래로 드래그를 통해 다른 캐릭터들을 살펴 볼 수 있다.
: default로 기존에 선택한 캐릭터가 자도응로 선택되어 있으니 3단계는 상황에 따라 생략 가능하다.
: 최초 아이템 UI를 오픈시에는 첫 번째 캐릭터가 default로 선택되어 있다.
- 4단계 착용 해제할 아이템 선택
: 3단계에서 선택한 캐릭터에게서 착용 해제할 아이템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해당 캐릭터의 아이템 슬롯에 착용된 아이템을 선택하면 된다.
- 5단계 아이템 상세 정보창1 생성
: 4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아이템 상세 정보창1]이 캐릭터 리스트 부분에 생성된다.
- 6단계 해제 선택
: 착용 해제 할 아이템을 최종 선택하는 단계이다.
: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해제] 아이템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템을 장착 해제 하게 된다.
(해당 문서에는 장착 해제 시 인벤토리가 부족한 경우에 대한 예외 처리르 하지 않고 있다... 해야 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최대 인벤토리에 +3 (장착 슬롯이 3개이니까...)의 숨은 공간을 두는 것이다)
◦ 아이템 사용(소모) 방법
아이템 사용(소모)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된다.
구분 |
설명 |
일반 |
일반적으로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법 |
특수 |
특수한 시스템에 의해서 사용 방법이 규정된 것 |
- 일반
아이템 사용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아이템 선택]
: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해 아이템 UI로 이동하는 단계이다.
: [메인 UI] 하단에 위치한 [아이템]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2단계 [아이템 UI] todtjd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아이템 UI]가 생성된다.
> 3단계 사용할 아이템 선택
: 사용할 아이템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오른쪽 아이템 인벤토리의 잡화 부분에서 사용할 아이템을 선택하면 된다.
> 4단계 아이템 상세 정보창3 생성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아이템 상세 정보창3]이 아이템 인벤토리 부분에 생성된다.
- 5단계 사용 선택
: 사용할 아이템을 최종 선택하는 단계이다.
: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사용] 아이템을 선택하면 된다.
([풋내기 우너정대]에서는 캐릭터에게 사용하는 아이템이 없어요. 전체에게 영향을 주는 아이템만 계획하고 있어서 캐릭터를 선택하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 6단계 질문 메시지 생성
: 5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사용할 아이템에 따라 질문 메시지가 생성된다.
: 해당 부분은 아이템 리스트가 확정되면 그에 맞는 질문 메시지들을 다시 명시할 예정이다.
(이게... 질문 메시지가 아이템에 따라 좀 다르긴 한데... 아직 어떤 아이템들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 두지 않아서 잠시 보류를 ㅠㅠ)
- 7단계 [확인] or [취소]
: 생성된 질문 메시지에 대한[확인] or [취소]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취소] 선택 시 생성된 [아이템 상세 정보창]이 소멸된다. (아이템 인벤토리로 전환)
: [확인] 선택 시 해당 아이템이 사용되며 해당 아이템에 맞는 확인 메시지가 출력된다.
(질문 메시지란? 확인 취소를 선택할 수 잇는 메시지. 확인 메시지란 선택권 없이 확인만 누를 수 있는 메시지. 개인적인 구분법입니다.)
- 특수 -
: 시스템마다 지정된 방법이 존재하므로 해당 시스템 문서에서 사용 방법을 명시할 예정.
▪ 아이템 버림
아이템 버림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바닥에 버릴 수 없음)
▪ 아이템 파괴
아이템을 파괴하는 개념도 존재하지 않는다. 판매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 아이템 귀속
유저간 거래가 불가능한 게임이므로 아이템 귀속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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