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내구도 시스템과 동시에 적용되는 아이템 수리 시스템입니다. 역시 B사에 다닐때 개인적으로 작성한 문서이구요. B사 게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그냥 이해하시는데는 어려움이 없을것 같아요. 혹 궁금한 적이 있으시다면 글 남겨 주세요.
◎ 아이템 수리 시스템 (150119)
▪ 아이템 수리 시스템이란?
내구도가 감소한 아이템의 내구도를 회복하는 방법이 아이템 수리이며, 이와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한 것이 아이템 수리 시스템이다.
▪ 수리 가능한 아이템
내구도 감소가 존재하는 아이템은 수리 가능하며 아래와 같다.
종류 |
설명 |
무기 |
내구도 감소가 존재하는 모든 무기 아이템 |
방어구 |
내구도 감소가 존재하는 모든 방어구 아이템 |
장신구 |
내구도 감소가 존재하는 모든 장신구 아이템 |
: 위에 나열된 아이템의 종류 중에서도 내구도 감소가 일어나지 않는 아이템이 있을 수도 있다.
▪ 아이템 수리 방법
아이템의 수리는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방법 |
설명 |
모루 오브젝트를 통한 수리 |
마을 대장간에 존재하는 모루 오브젝트를 통해 수리가 가능 골드를 소모하여 수리 |
인벤토리에서 [긴급 수리] 명령을 통한 수리 |
인벤토리에 있는 [긴급 수리] 명령을 통해 수리가 가능 크리스탈을 소모하여 수리. 5분간 수리 가능 |
◦ 모루 오브젝트를 통한 수리 방법
마을 대장간에 존재하는 모루 오브젝트를 통해 수리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모루 오브젝트와 인터랙션
: 마을 대장간에 존재하는 모루 오브젝트와 인터랙션 하는 단계이다.
: 모루 오브젝트와 인터랙션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인터랙션 방법 |
설명 |
|
마우스 더블 클릭 |
왼쪽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릭하여 대화를 하는 방법이다. 한번 클릭 시에는 타깃으로 선정됨 |
|
실행 |
단축키 |
실행 관련 단축키 [F]를 누르는 방법이다. |
클릭 |
모루 오브젝트에 근접했을 때 생성되는 실행 아이콘 클릭 |
- 2단계 아이템 수리 UI 오픈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아이템 수리 UI가 생성된다.
: 해당 UI가 생성될 때 인벤토리도 함께 생성된다.
- 3단계 세부 수리 방법 선택
: 수리 방법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수리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가 존재한다.
세부 수리 방법 |
설명 |
선택 수리 |
장착한 아이템+인벤토리에 존재하는 아이템까지 수리하는 방법 |
장착품 수리 |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을 모두 수리하는 방법 |
: [선택 수리]를 선택한 경우 4단계로 진행된다.
: [장착품 수리]를 선택한 경우 8단계로 진행된다.
- 4단계 마우스 포인트 변경
: 3단계에서 [선택 수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마우스 포인트가 아래와 같이 망치 모양으로 변경된다.
ex) (불펌한 이미지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ㅠㅠ)
- 5단계 수리할 아이템 선택
: 수리할 아이템을 선택하려는 단계이다.
: 망치 모양의 마우스 포인트를 수리할 대상 아이템으로 가져가면, 해당 아이템의 툴팁이 생성되면서 아이템의 내구도와 수리 비용이 나타난다.
ex) (아키에이지의 툴팁.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 해당 단계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만 중단된다.
상황 |
설명 |
esc 클릭 |
esc를 클릭하면 수리 과정이 종료된다. |
아이템 수리 UI 닫기 |
아이템 수리 UI를 닫으면 수리 과정이 종료된다. |
- 6단계 수리
: 수리할 아이템을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는 단계이다.
: 아이템의 내구도가 회복되면서 수리 비용이 지불된다.
: 수리 비용이 없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채팅창과 헤드라인에 발생된다.
메시지 |
아이템 수리 비용이 부족합니다. |
- 7단계 메시지 출력
: 6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채팅창과 헤드라인에 차례대로 출력된다.
메시지 |
(아이템 이름)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
수리 비용으로 (수리비)골드가 소모되었습니다. |
: 다시 5단계로 진행된다.
- 8단계 장착품 수리
: 3단계에서 [장착품 수리]를 선택한 경우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장착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된다.
: 수리 비용이 없는 경우는 에러 메시지가 발생된다.
- 9단계 메시지 출력
: 8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채팅창과 헤드라인에 차례대로 출력된다.
메시지 |
착용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
수리 비용으로 (수리비)골드가 소모되었습니다. |
◦ 인벤토리에서 [긴급 수리] 명령을 통해 수리
인벤토리에 있는 [긴급 수리] 명령을 통해 수리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인벤토리 호출
: 인벤토리를 호출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호출 가능하다.
방법 |
설명 |
메인 UI에서 선택 |
메인 UI의 메인 메뉴에서 인벤토리 선택 |
단축키 |
[i] 선택 |
- 2단계 인벤토리 생성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인벤토리가 생성된다.
- 3단계 [긴급 수리] 명령 선택
: 아이템 수리 UI를 호출하기 위해 [긴급 수리] 명령을 실행하는 단계이다.
: 인벤토리에 있는 [긴급 수리] 명령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 4단계 질문 메시지 생성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질문 메시지가 생성된다.
(인물 사진은 크리스탈입니다... 제가 좋아라해서... 문제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 5단계 확인 or 취소
: [확인] 또는 [취소]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확인] 선택 시 6단계로 진행된다.
: [취소] 선택 시 긴급 수리에 대한 진행이 취소된다.
- 6단계 크리스탈 수량 체크
: 5단계에서 [확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크리스탈 수량을 체크하여 충분하면 8단계로 진행된다.
: 크리스탈 수량이 부족하면 아래와 같은 질문 메시지가 생성된다.
(크리스탈은 캐시 아이템 (화폐?)으로 긴급 수리는 자그마한 BM 모델이다)
- 7단계 확인 or 취소
: [확인] 또는 [취소]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 [확인] 선택 시 캐시샵이 오픈되며 긴급 수리는 대기 상태가 된다.
: [취소] 선택 시 긴급 수리에 대한 진행이 취소된다.
(캐시샵 오픈과 관련된 부분은 생략하였다. 문서가 너무 방대해지기도 하고... 해당 문서는 아이템 수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견본 문서이기에...)
- 8단계 크리스탈 지불
: 긴급 수리에 대한 크리스탈을 지불하는 단계이다.
: 4개의 크리스탈이 소모된다.
- 9단계 아이템 수리 UI 오픈
: 8단계에서 크리스탈이 지불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아이템 수리 UI가 생성된다.
: 해당 UI가 생성 될 때 생성된 인벤토리는 유지된다.
(아이템 수리 UI와 차이점은 제목의 차이... 단순히 스트링의 차이이기에 리소스 적으로는 동일한 UI)
- 10단계 세부 수리 방법 선택
: 수리 방법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수리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가 존재한다.
세부 수리 방법 |
설명 |
선택 수리 |
장착한 아이템+인벤토리에 존재하는 아이템까지 수리하는 방법 |
장착품 수리 |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을 모두 수리하는 방법 |
: [선택 수리]를 선택한 경우 11단계로 진행된다.
: [장착품 수리]를 선택한 경우 15단계로 진행된다.
- 11단계 마우스 포인트 변경
: 10단계에서 [선택 수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마우스 포인트가 아래와 같이 망치 모양으로 변경된다.
ex) (불펌한 이미지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ㅠㅠ)
- 12단계 수리할 아이템 선택
: 수리할 아이템을 선택하려는 단계이다.
: 망치 모양의 마우스 포인트를 수리할 대상 아이템으로 가져가면, 해당 아이템의 툴팁이 생성되면서 아이템의 내구도와 수리 비용이 나타난다.
ex) (아키에이지의 툴팁.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 해당 단계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만 중단된다.
상황 |
설명 |
esc 클릭 |
esc를 클릭하면 수리 과정이 종료된다. |
아이템 수리 UI 닫기 |
아이템 수리 UI를 닫으면 수리 과정이 종료된다. |
- 13단계 수리
: 수리할 아이템을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는 단계이다.
: 아이템의 내구도가 회복되면서 수리 비용이 지불된다.
: 수리 비용이 없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채팅창과 헤드라인에 발생된다.
메시지 |
아이템 수리 비용이 부족합니다. |
- 14단계 메시지 출력
: 1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채팅창과 헤드라인에 차례대로 출력된다.
메시지 |
(아이템 이름)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
수리 비용으로 (수리비)골드가 소모되었습니다. |
: 다시 12단계로 진행된다.
- 15단계 장착품 수리
: 10단계에서 [장착품 수리]를 선택한 경우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장착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된다.
: 수리 비용이 없는 경우는 에러 메시지가 발생된다.
- 16단계 메시지 출력
: 15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채팅창과 헤드라인에 차례대로 출력된다.
메시지 |
착용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
수리 비용으로 (수리비)골드가 소모되었습니다. |
▪ 아이템 수리 수수료 계산
아이템의 수리 수수료는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아이템의 수리 수수료
= 기본 수수료 * 수리한 아이템 내구도 * { 1 + (아이템 Lv 구간 보정 + 희귀도 보정 + 내구도 단계 보정 + 긴급 수리 보정)}
: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올린
(블로그 포스팅 하면서 봤는데... 공식이 잘못되어 있었다. 아놔... 똑바로 하라고 준건데... 잘못된걸 팀원에게 전달했다니... 흑... 쪽팔려... 하루만에 작업하느라 그랬다고 스스로 위안을... ㅠㅠ OTL)
◦ 기본 수수료
: 내구도 1을 기준으로 계산되는 수수료
: 내구도 1당 100 골드가 필요하게 된다. (수치는 변경 가능)
◦ 수리한 아이템 내구도
: 수리를 통해 복구된 내구도 수치
◦ 아이템 Lv 구간 보정
: 아이템 Lv 구간에 따라 이루어지는 보정치
: Lv별 유저의 골드 보유량에 따라 밸런스를 잡기 위한 보정치이다.
- 아이템 Lv 구간별 보정치
아이템 Lv 구간 |
보정치 |
1 ~ 5 |
- 0.5 |
6 ~ 10 |
- 0.2 |
11 ~ 15 |
0 |
16 ~ 20 |
0 |
21 ~ 25 |
0 |
26 ~ 30 |
0 |
31 ~ 35 |
0 |
36 ~ 40 |
0 |
41 ~ 45 |
0 |
46 ~ 50 |
0 |
50 이상 |
0 |
: 50 이상인 경우는 라이브 서비스 과정에 따라 단계가 추가될 수 있다.
: 해당 수치는 임시이며 경제 밸런스 테스트 과정에서 변경될 예정이다.
◦ 희귀도 보정
: 희귀도에 따라 이루어지는 보정치
희귀도 |
하급 |
일반 |
고급 |
희귀 |
영웅 |
전설 |
수리 수수료 보정치 |
0 |
0 |
0.1 |
0.2 |
0.4 |
0.5 |
◦ 내구도 단계 보정
: 내구도 단계 보정에 따른 보정치
내구도 단계 |
내구도 |
보정치 |
1 |
41 이상 |
0 |
2 |
40 이하 |
0 |
3 |
20 이하 |
0.5 |
4 |
10 이하 |
1 |
5 |
0 |
2 |
◦ 긴급 수리 보정
: 3차 캐시인 크리스탈을 사용함으로써 수수료의 인하 혜택을 주기 위한 보정이다.
긴급 수리 보정 |
-0.2 |
▪ 아이템 수리 관련 규칙
◦ 긴급 수리 관련
: 긴급 수리 명령을 실행하면 5분동안 크리스탈 소모 없이 계속해서 명령 실행이 가능하다.
: 5분이 경과하면 긴급 수리 UI가 생성되어 있더라도 자동 소멸된다.
: 남은 시간은 인벤토리의 [긴급 수리] 명령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가면 툴팁으로 표현.
▪ 아이템 수리 관련 프로세스
(개인적으로 시스템 문서를 작성하면 위와 같이 순서도를 만드는데... 프로그래머용이라기보다 개인적인 검수용이라고 보는게... 플머들 잘 보시지 않더라는...)
◦ 메시지 관련
- 완료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아이템 이름)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
2 |
수리 비용으로 (수리비)골드가 소모되었습니다. |
3 |
착용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의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
- 질문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크리스탈을 소모하여 긴급 수리(5분간)을 진행하시겠습니까? 마을에 있는 대장간을 이용하신다면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
2 |
크리스탈이 부족합니다. 지금 바로 충전하시겠습니까? |
- 에러 메시지
번호 |
메시지 |
1 |
수리 가능한 아이템이 아닙니다. |
2 |
손상된 내구도가 없습니다. |
3 |
아이템 수리 비용이 부족합니다. |
- 끝 -
2015/12/13 - [게임 기획 이야기/기획 문서 모음] - 내구도 시스템
'게임 기획 이야기 > 기획 문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적 2 - 업적 설계 (0) | 2015.12.20 |
---|---|
업적 1 - 업적 시스템 (0) | 2015.12.19 |
아이템 시스템 (0) | 2015.12.16 |
아이템 강화 시스템 (3) | 2015.12.16 |
내구도 시스템 (0) | 2015.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