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해당 문서는 B사에 다닐때 개인적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내구도를 담당하던 팀원의 기획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견본으로 작성하였기에 B사의 게임을 기반으로는 하고 있습니다. 문서 작성 후에 전달까지 하였는데... 씨알도 먹히지 않았던...
◎ 내구도 시스템 (150120)
▪ 내구도 시스템이란?
특정 아이템들은 내구도가 존재하여 특별한 상황에서 해당 내구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내구도 감소와 감소된 내구도를 회복하는데 필요한 모든 규칙을 정립한 것이 내구도 시스템이다.
▪ 내구도가 존재하는 아이템 종류
아래와 같은 아이템의 종류는 내구도가 존재한다.
종류 |
설명 |
무기 |
모든 무기 아이템은 아이템 내구도가 존재한다. |
방어구 |
모든 방어구 아이템은 아이템 내구도가 존재한다. |
장신구 |
모든 장신구 아이템은 아이템 내구도가 존재한다. |
▪ 최대 내구도
아이템의 최대 내구도는 아이템의 종류와 관계 없이, 아이템이 지닌 희귀도에 의해 결정되며 아래와 같다.
희귀도 |
하급 |
일반 |
고급 |
희귀 |
영웅 |
전설 |
최대 내구도 |
70 |
80 |
90 |
100 |
120 |
150 |
▪ 내구도 단계
내구도는 수치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단계가 구분된다.
내구도 단계 |
내구도 |
설명 |
1 |
41 이상 |
내구도가 41 이상인 상태 |
2 |
40 이하 |
내구도가 40 ~ 21인 상태 |
3 |
20 이하 |
내구도가 20 ~ 11인 상태 |
4 |
10 이하 |
내구도가 10 ~ 1인 상태 |
5 |
0 |
내구도 0. 아이템 파괴됨. 아이템 능력 적용 불가 |
▪ 내구도 감소
: 내구도 감소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된다.
상황 |
설명 |
|
공격 |
평타 |
공격자가 평타로 공격을 감행한 경우 |
스킬 |
공격자가 스킬을 사용한 경우 (스킬 공격 포함) |
|
공격 당함 |
평타 |
방어자가 평타 공격을 당한 경우 |
스킬 |
방어자가 스킬 공격을 당한 경우 |
|
캐릭터 사망 |
- |
캐릭터가 사망한 경우 |
: 또한 아래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는 추가 사항이 발생된다.
상황 |
추가 사항 |
방패 방어 |
공격자의 공격에 방어자가 방패로 막은 경우 방어자의 내구도 감소 아이템 종류가 변경된다. |
무기 방어 |
공격자의 공격에 방어자가 무기로 막은 경우 방어자의 내구도 감소 아이템 종류가 변경된다. |
크리티컬 |
공격자와 방어자 모두 내구도 감소량이 증가한다. |
◦ 내구도 감소 상황에 따라 감소되는 아이템의 종류
상황 |
적용 대상 |
감소되는 아이템 종류 |
|
공격 |
평타 |
공격자 |
무기 |
스킬 |
공격자 |
무기 |
|
공격 당함 |
평타 |
방어자 |
방어구, 장신구 |
스킬 |
방어자 |
방어구, 장신구 |
|
캐릭터 사망 |
- |
사망 캐릭터 |
무기, 방어구, 장신구 |
기타 |
방패 방어 |
공격자 |
무기 |
방어자 |
방패 |
||
무기 방어 |
공격자 |
무기 |
|
방어자 |
무기 |
||
크리티컬 |
공격자 |
무기 |
|
방어자 |
방어구, 장신구 |
: 캐릭터 사망의 적용 대상에 [방어자]가 아닌 [사망 캐릭터]인 이유는 낙하 데미지처럼 공격을 당하지 않아도 사망할 수 있기 대문
◦ 내구도 감소 상황에 따라 감소되는 내구도의 양
감소되는 내구도의 양은 아래와 같이 공식에 의해서 결정된다.
- 내구도 감소량 계산 공식
내구도 감소량 = 상황에 따른 기본 내구도 감소량 * 크리티컬 보정 * 내구도 밸런스 보정
> 상황에 따른 기본 내구도 감소량
상황 |
기본 내구도 감소량 |
|
공격 |
평타 |
0.01 |
스킬 |
각각의 스킬에 설정된 내구도 감소량 |
|
공격 당함 |
평타 |
0.01 |
스킬 |
각각의 스킬에 설정된 내구도 감소량 |
|
캐릭터 사망 |
- |
아이템 최대 내구도의 10% 감소. 단, 축복받은 부활 시 0% 감소 |
: 각각의 스킬에 대한 내구도 감소량은 담당자가 기준을 세워 작성하도록 한다.
: 기준이 될 수 있는 예는 아래와 같다.
※ 스킬 내구도 감소량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
기준의 예 |
설명 |
담당자의 감성 |
담당자가 스킬의 능력을 평가하여 입력 |
소모 MP |
소모되는 MP의 양을 기준으로 내구도 감소량 결정 ex) 내구도 감소량 = 소모 MP / 1000 (소수점 세째 자리에서 올림) 1000은 소모 MP의 전반적인 수치를 보고 최종 결정. |
> 크리티컬 보정
크리티컬 발생 여부에 따라 적용되는 보정치
크리티컬 발생 안함 |
크리티컬 발생 |
1.0 |
1.5 |
> 내구도 밸런스 보정
내구도 담당자가 내구도 감소되는 시간을 조절하기 위해 설정한 보정치
내구도 밸런스 보정 |
1.0 |
: 사망을 제외한 내구도 테스트에서 수리를 해야 하는 주기가 자신의 생각보다 너무 빠른 경우 내구도 밸런스 보정치를 낮추고 늦은 경우는 수치를 높이면 됨
▪ 내구도 상태 알림
◦ 내구도 상태 알림이란?
착용중인 아이템의 내구도가 특정 단계 이상인 경우, 해당 유저가 그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내구도 상태 알림이다.
◦ 내구도 상태 알림 발생
내구도 상태 알림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된다.
발생 상황 |
아이템 장착 or 변경 시 해당 아이템의 내구도 단계가 2 이상인 경우 |
착용중인 아이템의 내구도 감소가 이루어져 내구도 단계가 2 이상 변한 경우 |
◦ 내구도 상태 알림 표현 방법
내구도 상태 알림이 발생되면 아래와 같은 내구도 상태 표시 아이콘이 메인 UI에 표시된다.
- 내구도 상태에 따른 아이콘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아이콘이 존재한다.
내구도 |
무기 |
아티팩트 |
장신구 |
41 이상 |
없음 |
없음 |
없음 |
40 이하 |
|
|
|
20 이하 |
|
|
|
10 이하 |
|
|
|
0 |
|
|
|
(공백 부분은 아이콤 이미지를 넣어야 하는데 생략함)
- 출력 위치
메인 UI의 미니맵 옆 시스템 알림 라인에 출력된다.
: 내구도 출력창에 최대 3개의 아이콘이 생성될 수 있다.
: 장신구는 내구도가 감소된 장신구중 가장 낮은 내구도의 장신구를 기준으로 출력된다.
※ 내구도 상태 아이콘을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기
(해당 이미지는 불펌으로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출력되는 아이콘의 수를 줄이기 위해 그림에서 나타나듯 내구도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해당 아이템들의 색상 구분을 통해 내구도 상태를 나타내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수리 요망]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 아이콘 하나를 사용하여 마우스를 오버할 경우 툴팁으로 해당 아이템을 알려주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 내구도 상태 알림 시 출력 메시지
내구도 상태 알림이 발생되면 내구도 단계에 따라 아래와 같은 메시지도 채팅창과 헤드라인에 함께 출력된다.
내구도 단계 |
설명 |
2 |
(아이템 이름) 아이템이 손상되어 수리를 필요로 합니다. |
3 |
(아이템 이름) 아이템이 심하게 손상되어 수리를 필요로 합니다. |
4 |
(아이템 이름) 아이템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대장장이를 찾으세요. |
5 |
(아이템 이름) 아이템이 파괴되었습니다. 더 이상 해당 아이템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 내구도 회복
감소된 내구도는 아이템 수리라는 방법을 통해서만 회복 가능하다.
▪ 내구도 관련 기타 규칙
◦ 장착 및 장착 해제 관련
: 내구도가 0인 아이템은 캐릭터 장착창에 장착할 수 없다.
: 장착된 아이템의 내구도가 0이 될 경우 해당 아이템의 능력은 적용되지 않는다.
: 장착된 아이템의 내구도가 0이 되어도 자동으로 장착 해제되지 않는다.
◦ 거래 관련
: 내구도가 감소한 아이템은 경매장에서 판매가 불가능하다.
: 내구도가 감소한 아이템은 1:1 거래가 불가능하다.
: 내구도가 감소한 아이템을 상점에 판매할 경우 판매 가격이 아래와 같이 결정된다.
- 상점 판매가 계산 공식
상점 판매가 = 판매가 * (현재 내구도/최대 내구도)
: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올림
: 판매가는 상점 시스템 문서 참조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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