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해당 문서는 Project_TK에 사용될 로그인 이벤트에 대한 시스템 문서입니다.
헌데 이번에는 한번에 다 공개하는게 아니라 단계를 나누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먼저 흔히 말하는 출석부 (출석 체크)에 대한 부분과 특정 기간 동안에 발생되는 출석 체크를 구분하여 명시할 예정이며
그 과정에서 시스템 기획과 순서도, UI, 데이터 테이블 구조를 나눌 예정입니다.
(백수가 되었으니 좀 부지런하게 올리지 않을까 싶어요 ㅎㅎ)
오늘은 먼저 28일을 기준으로 하는 출석 체크에 대한 시스템 기획 부분입니다.
◎ 로그인 이벤트 시스템
▪ 로그인 이벤트 시스템이란?
유저가 하루에 1번 접속을 함에 따라 보상을 받는 이벤트를 로그인 이벤트라 하며, 그와 관련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한 것이 로그인 이벤트 시스템이다.
▪ 로그인 이벤트의 종류
로그인 이벤트는 아래와 같이 2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종류 |
설명 |
출석 체크 |
28일간 접속을 기준으로 하는 로그인 이벤트 |
특정 주간 로그인 |
특정 기간을 선정하여 7일간 접속을 기준으로 하는 로그인 이벤트 |
▪ 출석 체크
: 28일간의 접속을 기준으로 하는 로그인 이벤트이다.
: 28일은 연속된 날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28번의 출석 체크를 의미한다.
출석 체크하면 보통 2가지 방법으로 진행을 하는거 같아요.
실제 1달을 기준으로 출석 체크를 하는 방법, 날짜와 관계 없이 28번의 출석 체크를 진행하는 방법 이렇게요.
전자는 날짜를 지나치면 출석 체크를 하지 못하는 압박감이 존재하며 그 압박감을 BM 모델에 이용하기도 하죠
(지나간 날짜에 출석 도장을 찍을 수 있는 유료 아이템 판매)
반면 후자는 좀더 편안하게 유저에게 다가가는거 같구요.
만드는 입장에서 보면 전자는 일반인이 들어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하기 편한 장점이 있구요.
반면 후자는 한번에 이해를 못하는 분들이 제법 계시죠 ㅎㅎ.
그래서 만들기는 전자가 조금 쉬운거 같은데 운영하기에는 후자가 편한거 같아요.
지나간 날짜에 출석 도장을 찍을 수 있는 유료 아이템을 판매하지 않는 이상 전자는 아무래도 압박감이 생기고
그에 따라 출석 체크의 원래 의도가 퇴색 될수 있는거 같아서요. 그런 이유로 전 후자를 선호한답니다.
◦ 구분
출석 체크는 아래와 같이 3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구분 |
설명 |
신규 유저 출석 체크 |
신규 유저에게 주어지는 출석 체크 이벤트이다. |
일반 유저 출석 체크 |
일반적인 출석 체크 이벤트 |
복귀 유저 출석 체크 |
휴먼 계정에서 복귀한 유저들을 위한 출석 체크이다. |
: 출석 체크의 구분에 따라 주어지는 보상이 다르다.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하는 이유는 운영상의 여유를 주기 위함이에요.
신규 유저라고 해도 최초 오픈 했을 때랑 6개월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신규 유저는 보상으로 선정된 물품들의 가치가 변하기 때문에
보다 원활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구분하는게 좋을것 같아서요.
◦ 기본 규칙
: 28일간 접속을 기준으로 한다. (연속된 날짜가 아니라 단순히 28번의 출석 체크를 의미)
: 28번의 출석 체크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출석 체크 UI는 초기화 되지 않는다
단, 휴면 계정으로 전환되면 복귀 시 출석 체크 UI는 초기화 된다.
: 접속한 날 한번의 출석 체크가 이루어지며, 날짜가 변경된 후 (다음날 00:00:00) 다시 접속하면 새롭게 출석 체크가 이루어진다.
: 날짜가 변겨오디는 순간 게임에 접속 중이라면 메인 화면으로 화면이 전환될 때 출석 체크 UI가 팝업된다.
: 팝업된 출석 체크 UI에 유저가 직접 터치를 해야만 출석 체크가 이루어진다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출석 체크를 직접 터치해야 하나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해야 하나 역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인데요.
개인적으로 전 명확하게 단계를 밟아 가는걸 선호하는 타입이라... 직접 터치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요.
거기다가 터치 후 보상 획득에 대한 연출이 틀때 전 스플래시 연출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걸 선호해서
(팝업으로 나와서 터치를 한번 해야 하는거 말고)
출석 체크를 자동을 하면 상황에 따라 출석 체크 되고 보상이 나타나고 출석 체크 UI가 사라지는 과정이 유저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 완료될 수도 있어서
(희박하겠지만)
전 유저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직접 터치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자동 터치에는 대부분 보상 획득 알림이 팝업으로 뜬거 같아요. 당장 기억나는건 소녀전선 정도...)
- 휴면 계정
: 30일간 미 접속 시 휴면 계정으로 전환된다.
: 상수 테이블 (DT_Constant)에 명시될 예정이다.
: 기간은 운영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출석 체크 UI
- 관련 스트링
스트링 |
파일명 |
구분 |
스트링 코드명 |
출석 보상은 우편… |
DT_mainstring |
system_message |
SUI_000010 |
사실 오늘 로그인 이벤트 문서를 만들면서 스트링 코드명 규칙을 다시 변경했어요.
그래서 Project TK 관련 글들을 보면 변경된 스트링 코드명 규칙에 따라 다 수정해 두었답니다.
원래 한번 스트링 코드명 규칙을 정하면 잘 안바꾸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스트링의 s를 맨 앞에 두는게 편할것 같아서 마음이 바뀌었어요.
◦ 출석 체크 UI 생성 시점
출석 체크가 실제 이루어지는 시점을 나타내며 상황에 따라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 최초 로그인 시 = 튜토리얼 진행 시
: 튜토리얼이 종료된 후에 출석 체크 UI가 생성된다.
: 튜토리얼의 스킵 기능이 있을 경우 스킵 역시 종료로 판정한다.
- 로그인 시
당일 출석 체크를 안한 상태 |
당일 출석 체크를 한 상태 |
접속과 동시에 출석 체크 UI 생성 |
출석 체크 UI 생성 안됨 |
- 접속 중 날짜가 변경되었을 시
메인 화면 상태 |
그 외 |
즉시 출석 체크 UI 생성 |
메인 화면으로 이동 시 출석 체크 UI 생성 |
◦ 출석 체크 방법
출석 체크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출석 UI 생성
: 출석 UI가 생성되는 단계이다.
: 출석 체크 UI 생성 시점 규칙에 따라 아래와 같이 출석 체크 UI가 생성된다.
- 2단계 출석 체크
: 유저가 직접 출석 체크를 하는 단계이다.
: 생성된 출석 체크 UI에 직접 터치를 하면 된다
- 3단계 출석 체크 연출
: 2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출석 체크 UI에 출석 표시가 연출로 발생된다.
- 4단계 보상 획득 연출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보상 획득 관련 스플래시 연출이 발생된다.
: 해당 연출을 2초 후에 자동 소멸된다.
: 자동 소멸 시간 역시 상수 테이블 (DT_Constant)에 명시될 예정이다.
: 출석 보상은 우편함으로 발송된다.
스트링 |
파일명 |
구분 |
스트링 코드명 |
출석 보상이 우편… |
DT_mainstring |
system_message |
SSC_000001 |
- 5단계 출석 체크 UI 소멸
: 출석 체크 UI를 소멸하는 단계이다.
: 4단계 진행 순간부터 출석 체크 UI를 한번 더 터치하면 출석 체크 UI는 소멸된다.
▪ 출석 체크 관련 기타 규칙
◦ 출석 체크 UI 호출
: 출석 체크 UI를 오픈하여 출석 체크 상황을 확인하고자 할 때 호출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출석 체크 UI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호출 가능하다.
- 1단계 메인 UI의 우측 하단에 있는 [메뉴] 버튼 터치
: 메뉴 UI로 화면이 전환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메인 UI의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Project_TK의 메인 UI를 공개하네요. 아직 미확정된 상태이구요. 그래서 확정될 때까지는 공개 안하려고 했는데 자꾸 가리는게 귀찮아서 ㅎㅎ
인디 게임처럼 만들려고 하는 거구. 아직은 아이디어 상태를 구체화 하는 중이니까 ㅎㅎ
함께 만들어 줄 프로그래머나 그래픽 디자이너 분도 없는 상태이니 뭐 ㅎㅎ 풋내기 원정대 처럼 그냥 블로그 공개용 기획이 될지도 모르겠어요.
혹 관심 있으신 프로그래머 분이 계시면 연락 주세요. (그래픽 하시는 분은 ㅋㅋ 제가 구해 볼게요 ㅎㅎ)
- 2단계 메뉴 UI로 화면 전환
: 1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메뉴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3단계 명령 목록 중에서 출석 체크 선택
: 출석 체크 UI를 호출하기 위해 [출석 체크] 명령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출석 체크] 명령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 4단계 출석 체크 UI 화면 전환
: 3단계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출석 체크 UI로 화면이 전환된다.
◦ 툴 팁 관련
: 출석 체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보상품에 대한 툴 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출석 체크 UI를 별도로 호출한 경우는 보상품에 대한 툴 팁이 이루어진다.
◦ 출석 체크 최종 완료 시 이벤트 상태 변경
: 출석을 28회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이벤트의 상태가 변경된다.
현재 상태 |
변경 상태 |
신규 유저 출석 이벤트 |
일반 출석 체크 이벤트 |
복귀 유저 출석 이벤트 |
|
일반 출석 체크 이벤트 |
◦ 출석 체크 최종 완료 시 보상 리스트 갱신 규칙
: 출석을 28회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보상 리스트가 변경된다.
현재 상태 |
보상 리스트 버전 |
변경 상태 |
신규 유저 출석 이벤트 |
최신 버전 |
일반 출석 보상의 최신 버전 |
복귀 유저 출석 이벤트 |
최신 버전 |
일반 출석 보상의 최신 버전 |
일반 출석 체크 이벤트 |
구 버전 |
일반 출석 보상의 최신 버전 |
최신 버전 |
해당 버전 반복 |
◦ 출석 체크 UI가 생성된 상태에서 날짜가 변경된 경우 (00:00:00 된 경우)
: 아래와 같은 규칙에 따라 처리된다.
28회 미 출석 |
28회 출석 완료 |
출석 체크 대기 상태 |
기존 출석 체크 UI가 소멸되고 새롭게 출석 체크 UI가 생성된다. |
◦ 출석 체크 테이블 구조
: 로그인 이벤트 테이블로 통합하여 관리하며 문서의 마지막에 명시할 예정이다.
오늘 말고 마지막 단계에 출석 체크 테이블 구조에 대해 논할 것 같아요.
- 끝 -
다음 편은 출석 체크 프로세스를 공개할게요. 그 다음에 출석 체크 UI 문서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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