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6. 3. 28.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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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획서] 클래시 로얄_2탄 시스템 리스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최초 기획을 할 때면 게임에 대한 개요 문서를 작성하는데 (풋내기 원정대에서도 그러 했듯이)


이번에는 역기획서라서 개요 문서는 생략하고 바로 시스템 리스트 작업을 들어갔습니다.


시스템 리스트 작업이란 해당 게임에 어떠한 기획 작업들을 해야 할 것인가를 나열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앞서 말씀 드렸듯이 개인적으로 개요 문서 작업 뒤에 바로 이어서 하는 작업입니다.


실제 게임 기획 작업중에는 시스템 리스트를 처음 작업할때 굳이 완벽하게 구현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업하다보면 변화가 생길수도 있고 추가가 생길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작업을 하지 않는 것 보다 (또는 나중에 정리하겠3 하고 뒤로 미루는 것 보다) 


부족하더라도 미리 작업을 해두고 채워 나가는 큰 차이를 가져다 줍니다. 


특히 초반에 개발 일정과 같은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나 작업을 배분하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클래시 로얄의 시스템 리스트를 한번 살펴 볼까요?





세계관이랑 메인 메뉴는 그냥 제가 개인적으로 적어둔 것이구요.


그외에는 제가 클래시 로얄을 보면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스템 리스트들입니다.


물론 20 ~ 23번까지는 시스템의 영역은 아니지만 포함되어 있는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각각의 요소들에 번호가 매겨져 있는거 보이시죠?


이 번호들이 클래시 로얄의 역기획서를 받아둘 폴더의 구조가 됩니다. 그래서 20 ~ 23번도 포함되어 있는 거랍니다




게임 내에서는 세계관은 보지 못했는데... 세계관이 있겠죠?


그래서 혹시나 해서 80) 세계관 폴더를 만들어 두었구요.


나중에 수치 작업한 것들을 위해서 88) 수치 디자인 폴더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하려고 하고 있구요. 벌써 2시가 되었네요. 잠자리에 들 시간입니다. ㅎㅎ


역기획서 작업 순서는 가급적 번호대로 할까 생각하고 있지만...


어쩌면 쉬운것부터 할지도 모르겠어요.


그럼 ㅎㅎ 다음편 연재가 빨리 되길 바라면서... 좋은 꿈 꾸세요.


p/s


혹시 보시면서 누락된게 보이시면 글 남겨 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글들이 도움된다 싶으면 ㅎㅎ 따듯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2016/03/27 - [게임 기획 이야기/역기획서_클래시 로얄] - [역기획서] 클래시 로얄_1_들어가기에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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