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5. 12. 19.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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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업적과 관련된 문서들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일단 보유하고 있는 문서를 보면 아래와 같은데... 한 4회차에 걸쳐 진행되지 않을가 싶어요.


- 업적 시스템

- 업적 설계

- 업적 UI 

- 업적 시스템 달성 조건표

- 업적 툴


오늘은 먼저 업적 시스템 문서입니다.


역시 B사 다닐때 개인적으로 작업한 문서이구요. 근무한지 반년이 지난 시점부터는 참 할 일이 없었더랬죠. 나중에 팀원들이 1주일에 몇개씩 시스템을 마무리한답시고 물고 있는데... (일이 많다기 보다 1년째 똑같은걸 계속 반복하다 일이 쌓여서...) 팀장인데도 팀원 일정 조절도 못하고... 팀원 하던일 회수해서 직접 처리하지도 못하고... (변경하거나 회수하면 실장님 호출 ㅎㅎ) 그러다 결국 1년 채우고 그래도 명색히 팀장인데 좀 믿고 맡겨 달라고 강하게 어필 했다가 같이 일 못하겠다고 통보를 받았던... (그전에 강하게 어필 못한건... 강하게 어필하는 순간 바로 나가라고 할 것 같아서... 딱 그런 삘이라... 1년은 채워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했고... 뭐 아니다 다를까 어필한 순간...)


뭐 아무튼 업적 시스템 역시 팀원(B)분의 담당이었는데 (지금까지 얘기한 팀원과는 다른 팀원) 그분에게 미리 말씀드리고 참고용으로 제작했던 문서입니다. (본인 담당인데 제가 먼저 작업해서 가져다 주면 존심 상하시는 분들도 계실테니 사전에 양해를...) 그래도 이분은 문서를 드리면 많이 참고를 해주시긴 했었죠 ㅎㅎ


소환수가 조재하는 게임을 기반으로 하긴 했으니 참고하시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 업적 시스템 (150106)


▪ 업적 시스템이란?

시스템에서 지정된 특수한 조건을 만족하면 그 결과를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업적이라 하며, 이에 대한 모든 규칙들을 정립해 놓은 것이 업적 시스템이다.


▪ 업적의 종류

업적은 아래와 같이 2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종류

설명

일반

기본이 되는 업적

유니크

서버에서 단 1명만이 호칭에 대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업적

: 유니크 업적은 최초 1인을 제외하고는 완료할 수 있으나 호칭에 대한 보상은 획득하지 못한다. 호칭이 아닌 다른 보상 (경험치, 아이템 등등)은 획득 가능


▪ 업적의 구분

업적은 달성 조건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다.

분류

설명

일반

아래의 분류에 해당 되지 않는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모험

모험과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전투

전투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생활

생활과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커뮤니티

커뮤니티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소환수

소환수와 관련된 달성 조건을 가진 업적


◦ 업적의 달성 조건

업적의 달성 조건으로 채택될 수 있는 요소는 아래와 같다.

조건

목표

임무

캐릭터

생존

-

-

레벨업

-

-

커스터마이징

-

-

업적

-

-

생성 시간

-

-

몬스터

몬스터

-

-

몬스터 종족

-

-

몬스터 등급

-

-

소환수

수집

-

-

등급별 수집

-

-

강화

강화

-

max 강화

-

등급별 max 강화

-

강화 대성공

-

진화

진화

-

등급별 진화

-

max 진화

-

등급별 max 진화

-

덱 구성

덱 보유

-

덱 변경

-

세트 효과 완성

-

조합

-

-

아이템

희귀도별 드랍

-

-

강화

강화

-

희귀도별 강화

-

소켓

-

-

내구도

내구도 0

-

수리

-

스킬

강화

max 강화

-


조건

목표

임무

지역

지역

-

방문 여부

스팟

-

방문 여부

던전

던전

클리어 횟수

특정 던전

클리어 횟수

인던

인던

클리어 횟수

특정 인던

클리어 횟수

커뮤니티

관심 대상

-

등록 수

-

등록 당한 수

차단 대상

-

등록 수

-

등록 당한 수

파티

-

유지 시간

공격대

-

유지 시간

길드

생성

최초 생성

변경

횟수

가입 기간

유지 시간

거래

1:1 거래

-

사용 횟수

상점

판매

-

금액

경매장

판매

-

금액

-

횟수

구입

-

금액

-

횟수

우편

편지 쓰기

-

횟수

편지 받기

-

수량

채팅

채팅 금지

-

횟수

지도

지도

-

모든 지도 오픈

퀵포탈

-

이용 횟수

-

모두 활성화

인벤토리

-

-

모든 슬롯 오픈

창고

-

-

이용 횟수

-

-

모든 슬롯 오픈

제작

제작

-

제작 횟수

희귀도별 제작

-

제작 횟수


조건

목표

임무

전장

참여

-

횟수

특정 전장

횟수

승리

-

횟수

특정 전장

횟수

패배

-

횟수

특정 전장

횟수

1:1 대결

참여

-

횟수

승리

-

횟수

패배

-

횟수

기타

골드

-

금액

NPC 인터랙션

-

모든 NPC와 만남

쇼셜 액션

-

사용 횟수

업적

-

-

완료 여부

이벤트

특정 이벤트

-

참여 여부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업적 시스템 달성 조건표] 엑셀 문서 참조


◦ 업적 분류 별 달성 조건

: 업적 분류 별 달성 조건은 아래와 같다.

: 해당 부분은 업적 UI의 카테고리 정리에 사용된다.

업적 분류

달성 조건

일반

캐릭터

생존

 

레벨업

 

커스터마이징

 

업적

 

생성 시간

 

아이템

희귀도별 드랍

-

강화

강화

희귀도별 강화

소켓

-

내구도

내구도 0

수리

지역

-

-

인벤토리

-

-

창고

-

-

기타

골드

-

NPC 인터랙션

-

쇼셜 액션

-

모험

지도

지도

-

퀵포탈

-

몬스터

몬스터

-

몬스터 종족

-

몬스터 등급

-

레벨 디자인 관련

던전

던전

특정 던전

인던

인던

특정 인던

퀘스트

-

-


적 분류

달성 조건

전투

스킬

강화

max 강화

전장

참여

-

특정 전장

승리

-

특정 전장

패배

-

특정 전장

1:1 대결

참여

-

승리

-

패배

-

생활

거래

1:1 거래

 

상점

판매

 

경매장

판매

 

구입

 

우편

편지 쓰기

 

편지 받기

 

채팅

채팅 금지

 

제작

제작

 

희귀도별 제작

 

커뮤니티

관심 대상

-

 

차단 대상

-

 

파티

-

 

공격대

-

 

길드

생성

 

변경

 

가입 기간

 


업적 분류

달성 조건

소환수

수집

-

 

등급별 수집

-

 

강화

강화

 

max 강화

 

등급별 max 강화

 

강화 대성공

 

진화

진화

 

등급별 진화

 

max 진화

 

등급별 max 진화

 

덱 구성

덱 보유

 

덱 변경

 

세트 효과 완성

 

조합

-

 


▪ 업적의 구조 

업적은 아래와 같이 3가지 기준으로 구분될 수 있다.


◦ 업적의 달성 조건 - 수량

구분

설명

단일

단 하나의 달성 조건을 가진 구조

다중

2개 이상의 달성 조건을 가진 구조

: 다중 구조의 업적은 지양하도록 한다. (UI 관련하여 애로사항이...)


◦ 업적의 달성 조건 - 종류

구분

설명

기본

기본적인 임무가 달성 조건인 구조

업적

업적 자체가 달성 조건인 구조


◦ 업적의 연속성

구분

설명

일반

단 하나의 업적으로 이루어진 구조

연속

2개 이상의 업적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조


- 연속 구조의 예

: 10Lv 달성 -> 20Lv 달성 -> 30Lv 달성 -> 40Lv 달성 -> 50Lv 달성


- 연속 구조의 특징

: 하나의 업적이 달성할 경우 다음 업적이 자동으로 유저에게 공개 된다.

: 연속 구조는 실질적으로 단일 구조의 업적으로 구현해 낼수 있음.


▪ 업적의 진행

업적은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진행된다.



◦ 발생 단계

: 업적이 발생되는 단계이다.

: 업적은 자동 발생을 기본으로 한다.

: 연속 구조의 업적처럼 앞 단계의 업적을 완료해야만 발생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 업적 공개 규칙에 따라 비공개인 경우 발생되었으나 유저가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업적 공개 규칙

: 업적을 유저에게 공개함에 있어 기준이 되는 규칙을 말한다.

: 유저의 Lv과 업적의 공개 Lv을 비굥하여 유저보다 5Lv 높은 업적만 공개한다.

: 연속 구조인 업적은 1단계 업적을 제외하고는 앞 단계가 완료되어야만 업적이 공개된다.

: 비공개라 명시된 업적은 Lv과 관계 없이 공개되지 않는다.


- 발생된 업적

: 발생된 업적은 저마다 달성 조건을 지니고 있다.

: 단일 구조의 업적은 하나의 달성 조건을 보유하며 다중 구조인 업적은 2개에서 최대 5개까지의 달성 조건을 보유할 수 있다.

: 업적 구조의 업적만 [업적]을 달성 조건으로 보유할 수 있다.

: 달성 조건 [업적]은 [업적]을 제외한 다른 달성 조건과 함께 할 수 없다.


수행 단계

: 업적의 달성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수행하는 단계이다.

: 업적 UI에서 각각의 업적에 대한 수행 과정이 명시된다.


- 업적 UI


(UI에 사용된 이미지중 일부는 불펌 자료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ㅠㅠ)


 완료 및 보상 지급 단계

: 업적의 달성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자동으로 완료 및 보상이 지급되는 단계이다.

: 아래와 같이 헤드라인을 통해 업적을 달성 했음을 명시해 준다.


- 업적 달성 시 헤드라인 출력


: 보상은 보상의 종류와 인벤토리의 여유공간 여부에 따라 아래와 같이 처리된다.


- 보상의 종류

보상

설명

경험치

경험치의 일정량을 보상으로 지급

스킬 포인트

스킬 포인트의 일정량을 보상으로 지급

골드

일정량의 골드를 보상으로 지급

아이템

지정된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

호칭

지정된 호칭을 보상으로 지급

스킬

지정된 스킬을 보상으로 지급

보조 마법 부여

특정 보조 마법을 보상으로 부여

: 하나의 업적에 경험치, 스킬 포인트, 골드, 호칭은 중복하여 지정 불가능

: 하나의 업적에 아이템과 스킬, 보조 마법은 중복해서 지정 가능,

: 하나의 업적에 최대 5개의 보상을 입력 가능하다. (수량은 수정 가능)


- 인벤토리 여유 공간 여부에 따른 처리 방법

보상

인벤토리 부족 시 처리 방법

경험치

관계 없이 지급된다.

스킬 포인트

관계 없이 지급된다.

골드

관계 없이 지급된다. , 소지 금액 초과시는 지급 안됨

아이템

지급 안됨. 유저가 인벤을 비운 후에 업적 UI에서 직접 수령

호칭

관계 없이 지급된다.

스킬

관계 없이 지급된다.

보조 마법 부여

관계 없이 지급된다.

: 연속 구조의 업적인 경우 다음 단계의 업적이 자동 발생된다.

: 연속 구저의 업적이 마지막 단계인 경우 최종 보상이 추가로 발생되며 업적이 종료된다.


▪ 업적 관련 기타 규칙


◦ 포기 관련

: 업적은 포기가 불가능하다.


◦ 달성 날짜 저장

: 업적을 달성한 날짜를 DB에 저장한다.

: UI 상에 달성한 날짜가 명시된다.


▪ 숨겨진 업적 관련


◦ 숨겨진 업적이란?

: 달성 조건이 출족될 때까지 유저에게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업적을 말한다.

: 순겨진 업적 = 비공개 업적


◦ 숨겨진 업적 설정 방법

: 업적 툴에서 [공개 규칙] 부분을 [비공개]로 설정하면 된다.


◦ 숨겨진 업적의 특징

: 업적 UI에 나타나지 않아 달성 조건이나 진행 사항을 유저가 살펴볼 수 없다.

: 완료 시에는 업적 UI에 정보가 나타난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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